UPDATE. 2021-12-03 19:09 (금)
[취재현장]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 개최...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제8대 대표이사 “생명산업의 근 원인 쌀 반드시 지키겠다!”
[취재현장]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 개최...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제8대 대표이사 “생명산업의 근 원인 쌀 반드시 지키겠다!”
  • 박부길
  • 승인 2021.11.12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화 가공시설 이전·증축…지역쌀 35% 가공·처리
- 벼 건조저장시설 갖춰…벼 재배농가 소득증대 최선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12일 오전 11시 30분 광산구 본량동에서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광주통합RPC)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역 14개 지역농협이 공동출자해 운영하는 광주시 농협쌀조합의 광주통합RPC는 지난 2008년 1월1일 개소해 지역 쌀을 가공·저장 유통하는 시설로, 기존 위치하던 남구 대촌동 지역이 에너지밸리 산단으로 편입 조성되면서 광산구 본량동으로 이전하게 됐다.

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는 준공식에서 2017년 12월 22일 남구 사무소 부지 광주에너지 벨리산업단지 편입예정보고, 2021년 11월 12일 총사업비 10,228백만원, 가공시설 5톤/h, 1.5톤/h 시설규모로 투입구 3기, 30톤건조기 5기, 10톤 건고지 3기, 5톤 건조기 3기, 500톤 사일로 12기, 평창고 200평 1동으로 시설되었다고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은 "2016년 1월부터 2021년 9월(5년 9개월)까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5. 6. 7대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광주 농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특히 광주통합RPC 가공시설 및 건조저장시설 신축공사에 대해 투철한 사명감으로 공사 준공을 적기 완수함으로써 광주광역시농협의 벼 수매 및 쌀 공급의 안정성에 기여하신 공이 큰" 박영선 5.6.7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하고 있다.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은 광주광역시농협의 벼 수매 및 쌀 공급의 안정성에 기여하신 공이 큰" 박영선 5.6.7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에게 감사패를 수여한 후 기념촬영
박영선 5.6.7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는 지난 2016년 1월부터 2021년 9월(5년 9개월)까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5. 6. 7대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광주 농업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특히 광주통합RPC 가공시설 및 건조저장시설 신축공사에 대해 투철한 사명감으로 공사 준공을 적기 완수함으로써 광주광역시농협의 벼 수매 및 쌀 공급의 안정성에 기여하신 공을 높이 평가 받아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에게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박영선 5.6.7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전광주시생명농업과장), 이용빈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익주 광주시의원, 강형구 농협광주지역본부장,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 김형덕 송정농협조합장, 이완순 남광주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한진섭 광주농협조합장, 정상윤 본량농협조합장, 나왕수 하남농협조합장, 오종선 삼도농협조합장, 문병우 서광주농협조합장, 김명렬 서창농협조합장, 기재만 임곡농협조합장 등이 참석했다.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은 기념사를 통해 “광주통합RPC는 초현대식 최신 설비를 갖추고 생명산업의 근원인 쌀을 반드시 지켜나갈 것이다. 예부터 물과 환경을 소중히 여기는 지역 역사를 바탕으로 농업인이 정성스럽게 재배하여 생산한 벼를 좋은 쌀로 만들어 소비자에게 공급하겠다”며 “광주통합RPC 새로운 시작”이라는 슬로건으로 남구 대촌 시대에서 광산구 동림시대로 이어 지면서 더 야심차게 전국 쌀시장을 주도해 나가겠다. FTA등 시장 개방확대와 기후변화. 출산율 저하와 농촌 사회의 고령화 등 위기 상황속에서 우리 쌀 산업 성장과 사명감으로 양질의 쌀생산 이라는 혁신을 주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서 "미곡종합처리장 준공을 계기로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품질의 쌀이 전국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는 대표 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뒷받침하겠다. 항상 정직한 땀으로 우리의 터전을 일구면서 건강한 먹거리, 행복한 밥상을 지켜주시는 농민들의 노고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형덕 송정농협조합장, 박영선 5.6.7대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전광주시생명농업과장),김명렬 서창농협조합장과 조합장들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농민들의 숙원사업인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을 진심으로 감사하다. 앞으로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품질 좋은 쌀들을 전국에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축하를 전했다.

이전 건립된 광주통합RPC는 부지 1만5389㎡(4663평)에 건물 8858㎡(2684평)의 벼 건조·저장·가공시설을 갖춰 정곡기준 일반 쌀은 시간당 5t, 친환경 쌀은 시간당 1.5t을 가공·저장할 수 있는 시설로, 기존(대촌)보다 가공은 시간당 1.5t, 저장은 1000t의 가공·저장 능력이 향상됐다.

광주시는 광주통합RPC의 시설 이전에 맞춰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올해까지 2년간 33억원(국비 12.5 시비 6.2 자부담 14.3)을 투입, 4000t 규모의 벼 건조저장시설을 갖추도록 지원했다.

※ 벼 건조저장시설 : 사일로 500t 8기, 투입구 30t 2라인, 건조기 30t 2기 등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용빈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익주 광주시의원, 강형구 농협광주지역본부장,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 김형덕 송정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한진섭 광주농협조합장, 오종선 삼도농협조합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에서 가공한 빛찬들햇쌀을 들고 "지속적으로 광주지역 쌀 미질의 고품질화와 판로 확보를 통해 지역 농민들의 눈물을 씻겨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대표. 이용빈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김익주 광주시의원, 강형구 농협광주지역본부장,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과 내빈들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 축하의 버튼을 누르고 있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벼 재배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해 올해 일반벼는 ㏊당 65만4000원, 친환경 벼는 83만4000원의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친환경 쌀 생산단지 580여㏊를 조성해 생산된 쌀 전량을 학교급식으로 공급되도록 하는 등 벼 재배농가의 소득안정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취재현장]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 개최...이선학 광주광역시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제8대 대표이사 “생명산업의 근 원인 쌀 반드시 지키겠다!”]

강형구 농협광주지역본부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을 위해 함께 힘을 모아주신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지속적으로 광주지역 쌀 미질의 고품질화와 판로 확보를 통해 지역 농민들의 눈물을 씻겨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축사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익주 광주시의원,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서 “광주광역시농협의 숙원사업이었던 광주통합RPC 초현대식 공장의 준공을 기념하는 날이다. 저는 의장 조합장으로 우리 광주통합RPC의 공장 준공을 보게 된 것을 더없는 영광으로 생각한다. 광주통합RPC의 이전과 시설건립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상황이 있었지만 광주광역시농협 14분의 조합장님들이 어려움을 함께 하셨고 행정의 협조와 150만의 광주광역시민이 함께하셨기에 무사히 마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문병우 서광주농협조합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지속적으로 광주지역 쌀 미질의 고품질화와 판로 확보를 통해 지역 농민들의 눈물을 씻겨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익주 광주시의원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이용빈 국회의원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민형배 국회의원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한 내외빈들이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용빈 국회의원, 강형구 농협광주지역본부장, 김익주 광주시의원,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쌀 가공 상황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쌀 가공현장.
정상윤 본량농협조합장,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은 쌀 가공현장을 꼼꼼히 살펴보며 "지속적으로 광주지역 쌀 미질의 고품질화와 판로 확보를 통해 지역 농민들의 눈물을 씻겨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은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익찬 광주광역시 농협 통합 RPC 이사회의장(평동농협조합장), 김형덕 송정농협조합장, 전봉식 대촌농협조합장, 한진섭 광주농협조합장, 정상윤 본량농협조합장, 김명렬 서창농협조합장은 "지속적으로 광주지역 쌀 미질의 고품질화와 판로 확보를 통해 지역 농민들의 눈물을 씻겨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념촬영
광주통합미곡종합처리장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