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0-19 12:28 (토)
[취재현장]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 개최
[취재현장]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9.09.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 지역문제를 주민이 직접 발굴하고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과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민·관 협업 프로세스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회가 23일 오전 10시 30분 광주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1차 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 사장,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류한호 광주NGO 시민재단이사장 등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회의에서는 ▲2019년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실행의제 선정 ▲실행의제별 공공기관 협력(참여)방안 논의 및 자원(예산)매칭에 대한 안건을 나눴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 인사말을 통해 "지난 7월 2일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출범 이후 두달만에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첫 회의를 갖게 되었다. 위원님들 모두, 하루를 48시간으로 쪼개어 사시는 바쁘신 분들인데 광주혁신과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맡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광주광역시 변화 발전의 끝에는 '광주시민의 행복한 삶'이라는 중요한 목표가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시민사회, 공공기관 및 지역사회 연구기관, 광주시와 시의회가 손잡고 사회혁신플랫폼을 구성한 이유는 광주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이다”며 “시민참여를 통해 결정된 혁신의제들이 속도감 있게 실행되어 시민행복,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광주에서 시작된 혁신의 바람이 대한민국을 바꾸고, 미래를 이끄는 동력이 될 수 있도록 광주다운 혁신모델을 만드는 일에 추진위원들 모두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 광주광역시도 지역 역량을 결집하여 더욱 폭넓은 혁신을 추동해 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경수 광주도시공사 사장은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에서 "슬럼화된 영구임대주택 공실을 청년활동가들의 주거공간 및 활동거점으로 지원하고 입주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주민 공동체 활성화 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며 빈집과 청년의 달콤한 동거-영구임대주택 공동체재생 시범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노 사장은 "영구임대아파트는 복동형으로 각층별 엘리베이터를 기준으로 한 층에 20호가 거주하고 있다. 대다수의 각 층에 장애인세대와 노인세대가 약 70%를 점하고 있고, 상호 유사한 세대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동. 같은 층에 거주하는 세대를 대상으로 마을돌봄 주택을 조성, 함께 살아가는 공간을 공유하고 상호돌봄 및 상호협력의 돌봄 문화를 형성해 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회의에서 이민철 광주사회혁신 플랫폼 집행위원장이 2019 사회혁신플랫폼 추진경과 보고, 실행의제(안) 및 의제 해결팀 구성안 보고를 했다.

이어 ▲공공기관별 협력방안 의견제시 ▲기타 시민사회협력방안(의견)에 대해 실행의제 협력방안 논의했으며, ▲국비배정 1차 의제실행비(1억)배분안, ▲향후 추가 선정의제 및 예산배정 처리방안 등 2019년도 실행의제 예산배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취재현장]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 개최

(왼쪽부터)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 사장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에 참석해 "오늘 귀한 시간 내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고, 적극적인 의견 게진과 토의부탁드린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에 참석해 ▲2019년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실행의제 선정 ▲실행의제별 공공기관 협력(참여)방안 논의 및 자원(예산)매칭에 대한 안건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광주사회혁신 플랫폼추진위원 1차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이 2019 사회혁신플랫폼 추진경과 보고, 실행의제(안) 및 의제 해결팀 구성안 보고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의장, 노경수 광주도시공사 사장, 김준영 광주시자치행정국장, 류한호 광주NGO 시민재단이사장 등 광주사회혁신플랫폼 추진위원들은 "시민들의 뜻이 시정에 반영되는 협치모델을 완성해 나가 시민이 행복한 광주광역시를 만들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