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제9회 정보통신전략위원회, ICT로 사회·생활 전반의 혁신 추진
제9회 정보통신전략위원회, ICT로 사회·생활 전반의 혁신 추진
  • 광주일등뉴스
  • 승인 2017.12.1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문서 활성화로 “종이없는 사회” 열린다
[광주일등뉴스]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와 함께 정부는 그간 사회·경제적 비효율을 유발해 왔던 종이문서 사용을 과감히 줄임으로써 종이없는 사회를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동 계획은 종이문서만 요구하는 낡은 관행과 규제, 업무환경 등을 개선하고 사회전반의 전자문서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법무부는 그간 전자문서법 개정위원회를 공동으로 구성·운영하고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전자문서 개정안을 마련했다.

첫째, 개별 법령에서 요구하는 서면, 문서 등을 종이문서로만 해석하는 관행을 개선하고자 전자문서의 효력을 명확히 했다.

현행 전자문서법은 전자문서라는 이유만으로 문서의 효력을 부인하지 못한다는 원칙을 규정하면서도, 전자문서로 가능한 문서 행위를 열거하고 있어 해석상 혼란을 야기했다

이에 동 열거규정을 삭제해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고 서면 간주규정을 신설했다.

이에 따라, 1,400여개 법령에서 요구하는 각종 서면, 문서, 서류 등을 전자문서로도 작성, 보관, 제출할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마련돼 사회 전반의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가 기대된다.

둘째, 공인전자문서센터에 전자화된 문서(스캔문서)를 보관하는 경우 그 대상이 되는 종이문서를 폐기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그간 금융권 등에서 전자화된 문서와 종이문서를 이중보관하는 관행*이 개선돼, 비용 절감 등 기업의 업무 효율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온라인등기우편제도를 전면 개선할 예정이다.

지난 9월 관련 고시 개정을 통해, 기존 샵(#)메일 방식 외에 국민들이 친숙하게 이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해 서비스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법률 개정을 통해, 온라인등기우편사업자의 시장 진입을 위한 지정제도를 인증제도로 개선해 다양한 신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이 활발히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아울러 전자문서법 개정과 연계해, 사회 전반의 전자문서 활용 촉진을 극대화하기 위해 국민 생활과 밀접한 공공, 금융, 의료 유통 4대 분야의 전자문서 이용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분야 고지서의 모바일 발송과 금융서류의 전자화 등을 위한 제도를 개선하고, 전자처방전, 자동차 검사 안내문 등을 전자화하는 시범사업과 캠페인이 내년부터 실시된다.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된 동 계획 추진을 통해 오는 2021년까지 6천억원의 전자문서 신규 시장 창출과 종이문서 보관 및 물류 비용절감 등에 따라 1.1조원의 경제적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D프린팅을 교육, 문화, 중소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함으로써 생활저변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3D프린팅은 개인의 창의력 향상과 중소기업의 맞춤형 제품 제작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수단이다.

그 동안 정부는 지난 2014년부터 기술개발, 3D프린팅 지역센터 구축, 삼차원프린팅산업 진흥법 제정 등 산업기반 조성에 주력해 왔으나, 학교, 중소기업 등의 활용률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3D 프린팅의 저변을 확대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번 3D프린팅 생활화 전략에는 디지털 교육 혁신을 위해 학교에 3D프린팅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중소기업의 활용을 촉진하며, 국민들이 3D프린팅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담았다.

첫째, 3D프린팅 기반 디지털 교육 혁신을 통한 창의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시·도 교육청과 협력해 학교에 3D프린터를 단계적으로 보급한다.

SW 교육, 기술, 과학 등 교과와 3D프린팅 연계에 필요한 교육용 SW 개발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순차적으로 시범교육 등을 실시해 학교의 3D프린팅 교육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예를 들어, SW교육을 통해 로봇, 자동차 등의 움직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짜고 외관은 3D프린팅으로 원하는 모양을 디자인 및 출력해서 구동하거나 과학교과에서 인체모형, 분자구조 등 삼차원적으로 이해해야 하는 교구 제작에 3D프린팅을 활용해 볼 수 있다.

둘째, 중소기업의 3D프린팅 활용 제고를 위해 3D프린팅 출력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 바우처를 지원(중기부 협력)할 예정이다.

또한, 소상공인들의 3D프린팅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 귀금속, 가구, 완구 등 업종별 3D 프린팅 제작 SW를 개발하고, 맞춤형 컨설팅도 병행 추진하게 된다.

아울러, 가정에서 쓸 수 있는 보급형 3D프린터의 성능을 더욱 개선하고, 고구마 전분 등 다양한 생활 친화형 소재를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 3D프린팅 이용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성 있는 민간 3D프린팅 제작자(maker)이 공공시설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3D 프린팅의 전문적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3D 프린터 개발산업기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 등 국가자격제도(고용부 협력)를 시행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국민들이 3D프린팅을 보다 쉽게 활용하도록 청소년, 군인, 등 대상별 맞춤형 교육을 추진하고, 3D프린팅 설계도면 제공으로 일반인들의 활용능력 향상을 높여 줄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금전 확보를 목적으로 한 랜섬웨어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랜섬웨어는 기존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이메일· SNS, 웜 바이러스 형태(자기복제·전파) 등 다양한 방식으로 빠르게 유포되는 추세이다.

이로 인해, 정보보호 투자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랜섬웨어 감염 위험성이 커지고 있으며, 산업 현장에서는 물리적인 피해까지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랜섬웨어 사고 예방, 사고 발생 시 신속한 탐지 및 대응, 피해 복구 등 전 주기에 걸쳐 ‘랜섬웨어 대응력 강화’ 방안을 마련했으며, 그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랜섬웨어는 감염되면 사실상 복구가 어려우므로 백업체계 점검을 강화하고, 중소기업 정보보호 수준 제고를 위한 지원을 추진한다.

클라우드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백업 강화(3,600개/3년), 랜섬웨어 대응 컨설팅 및 백업·보안 장비 구축 지원(1,000개/3년)과 함께, 중소기업 정보보호 수준 향상을 위한 보안 점검 및 취약점에 대한 개선을 지원(3,000개/3년)할 예정이다.

또한, 랜섬웨어 감염에 원인이 되는 소프트웨어의 보안상 취약점을 수집 → 분석 → 제거(보안패치 제작) 및 공개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특히, 침해사고 조사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보안 취약점을 발견할 경우, 업체에게 개선을 의무화하도록 관계 법령 개정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둘째, 신속한 탐지·대응 등 국가적 랜섬웨어 대응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먼저, 24시간 초동대응 체계를 구축해 랜섬웨어 탐지 즉시 해외유포지 차단(통신사 협력) 및 백신개발 추진(백신사 협력) 등 대응을 강화하고, 랜섬웨어의 위험도, 전파력, 백신 탐지 여부 등을 분석해 이용자에게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공지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업용 이메일(첨부파일, 이메일 보안업체 협력), 주요 SNS에 공개된 게시물 등에 대한 랜섬웨어 탐지체계를 새롭게 구축하고, 홈페이지를 통한 랜섬웨어 유포 탐지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이용자가 랜섬웨어 감염 시, 효과적으로 대응(신속한 외장하드 분리, 인터넷 차단 등) 할 수 있도록 ‘랜섬웨어 대응가이드’를 보급하고, 전담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이와 함께, 해외 단체(No More Ransom)와 공조·협력을 강화하고 피해복구(암호키 복구) 기술개발 추진 등을 통해 이용자 피해 복구를 위한 최선의 노력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