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효령노인복지타운 개원...광주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
효령노인복지타운 개원...광주 노인복지 서비스 강화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0.04.01 16:4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 맞춤형 일자리 제공, 사회참여 기회 넓혀

광주시가 지역 어르신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건강관리와 여가활동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조성한 ‘효령노인복지타운’이 1일 오후 2시 개원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물리치료를 받는 어르신들에게 "매일 효령노인복지타운에 오셔서 물리치료도 하시고 여가생활도 즐기시면 하루하루가 더욱 즐거우실 것이다"라며 "첨단산업 메카와 문화수도 위상에 걸맞은 한국의 실버피아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개원식에는 박광태 광주광역시장, 강박원 광주시의회의장,  김재균 국회의원, 송광운 북구청장,  김태훈 북구의회의장, 송영복 광주시 노인연합회장 및 5개구 지회장,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가졌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여 소득을 창출하고 건강관리와 여가를 즐길 수 있는 효령노인복지타운 개원돼 세계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최상의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며 ”고령화시대를 맞아 첨단산업 메카와 문화수도 위상에 걸맞은 한국의 실버피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효령노인복지타운은 지난 2005년 사업시행을 위한 기본조성계획을 수립하고, 2007년 1월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및 사전환경성 검토용역을 완료한 후, 2008년 7월 국토해양부장관으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승인을 받아 지난 2009년 1월 착공식을 거쳐 북구 효령동 476-1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229억원(국비10, 시비 219)을 투입해 부지 103,594㎡, 건축 연면적 4,613㎡, 지하1층 지상2층 규모로 건립됐다.

이곳은 일자리 지원시설, 여가문화시설, 평생학습시설, 체육시설 등을 갖추고 있어, 광주시가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 사회에 대비해 지난해 문을 연 빛고을노인건강타운과 함께 노인복지서비스의 한축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효령노인복지타운에서 목공예작품을 만들고 있는 어르신에게 격려를 전하고 있다.

‘일자리 지원시설’에는 노인들에게 일자리를 지원하는 공동작업장과제조작업장 등을 갖추고 도예제작, 지역산업체 연계 공동작업, 화훼사업, 영농사업, 목ㆍ석부작 생산작업 등을 실시한다.

‘여가문화시설’에는 프로그램실, 교육장, 목욕탕, 물리치료실, 건강증진실 등이 조성돼 평생학습 프로그램, 후생학습 프로그램 등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정보화실, 자원봉사자실, 공연장과 노인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시설로, 골프와 게이트볼을 합성한 파크볼장(9홀), 게이트볼장(2면), 테니스장(2면), 다용도운동장 등 다양한 옥외 체육시설을 갖추고 운동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정선수 사회복지국장은 "앞으로 효령노인복지타운을 어르신들의 취미 학습을 통한 문화 향유의 장은 물론, 노인일자리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는 차별화된 노인복지시설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어르신들이 가족과 함께 복지, 문화, 건강, 체육, 의료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6월 개원한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은 지난 3월10일 현재 82만여명(일일평균 4,000~5,000명)의 노인들이 타운을 찾아 사회교육 프로그램과 시설을 이용했다.

보건복지가족부, 서울시 등 타 지역 기관과 숭실대, 대구 카톨릭대 등 노인 관련학과 학생은 물론 중국, 미국, 일본, 노르웨이 등 선진국 노인단체 등 외국에서도 견학하는 등 301개 기관에서 9,523명이 견학, 국내 최고의 노인복지 여가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효령노인복지타운 개원식]

정선수 광주시 사회복지국장은 "지난 3월 8일 200여명의 자원봉사자 발대식을 갖고 자원봉사자로 하여금 복지타운 이용 어르신들에게 불편이 없도록 다양한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며 "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복지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함으로써 광주가 밝고 건강한 노후 보장을 통해 초고령 시대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복지도시를 실현 시켜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경과보고를 전했다.
송영복 광주시 노인회연합회장은 노인복지의 공이 큰 박광태 광주시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김태훈 북구의회의장과 주민들은 효령노인복지타운 개원식에 참석해 "북구 관내 효령노인복지타운의 개원을 축하한다"며 "내 부모님의 일처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효령노인복지타운 개원식에 참석한 주민들이 축하를 전하고 있다.
어르신들은 효령노인복지타운 일자리 지원시설’에서 도예공방으로 소득을 올리고 있다.
박광태 광주시장과 송광운 북구청장은 어르신들의 수준 높은 도자기 공예품을 감상하며 감탄하고 있다.
화훼사업을 위해 멋진 화분을 만들고 있는 어르신들
평소에 목공예에 관심이 많은 어르신들은 목공예활동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고 있다.
여가활동으로 요가를 하며 굳어진 근육을 풀며 건강을 지키고 있는 효령노인복지타운 어르신들
여가활동으로 하모니카를 불며 고운 감성을 키우고 있는 어르신들
박광태 광주시장은 주방을 찾아 영양사와 조리사들에게 "깨끗하고 영양많은 음식으로 어르신들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는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다"며 "철저한 관리를 통해 면역력이 약해진 어르신들의 건강을 지켜 줄 것"을 당부했다.
박광태 광주시장은 현장을 둘러보며 "효령노인복지타운의 빈 공간을 식당으로 신축해 어르신들이 식사하실때 불편이 없도록 하라"고 시설관계자들에게 지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빛고을호랑이 2010-04-01 21:55:34
갈수록 사회가 고령화가 되어가는 현실에서 , 노인들을 위한 복지시설이 절실한 상황입니다..노인들의 여가생활과 더나아가 직업을 갖을수있다니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박 광태 시장님 수고많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