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광주 서구,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지문스캐너 도입
광주 서구,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지문스캐너 도입
  • 나항주 기자
  • 승인 2017.08.2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서구(청장 임우진)는 오는 9월부터 전자적 지문을 등록할 수 있는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 지문스캐너를 서구 전체 18개 동 주민센터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전자적 지문이란 기존의 잉크를 사용하여 채취한 지문이 아닌 전자기기 스캐너를 사용하여 채취한 지문을 말한다.

2017.1.1. 주민등록법 시행령 제36조제3항 일부개정으로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시 전자적 지문등록이 가능해졌다.

서구는 행정안전부 시범운영 전국 13개 자치단체의 하나로 선정되어 선도적으로 민원편의 행정을 추진하게 되었다.

현재 신규 주민등록증 발급은 잉크를 사용한 지문 채취 방식으로 손에 땀이 많거나 손가락 형태 이상 등 신체적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채취한 지문 상태가 선명하지 못해 지문을 등록하는 경찰서에서 수정을 요청하여 민원인이 재방문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지문채취를 위한 공무원과의 불가피한 신체접촉으로 민원인의 불쾌감 표시, 발급신청서를 경찰서에 가져다주는 과정에서 자료 유실 등 각종 문제점이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서구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5월에 18개동 주민등록 담당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자적 지문 스캐너 제품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담당자들이 제품 성능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주민 편의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였다.

오는 9월부터 전자지문을 도입함에 따라 선명하게 지문을 채취하여 영구보존이 가능하고 민원처리시간 단축, 지문 자료를 전산으로 전송하여 업무처리가 간소화되는 등 행정의 효율성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서구청 관계자는 “전자 지문 활용으로 절차상 번거로움과 그 동안 불편했던 부분들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가 된다.”며, “앞으로도 주민에게 더욱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소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