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제8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
제8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
  • 박부길 기자
  • 승인 2009.05.21 15:1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익배 교수, ‘국민모범인 상’ 수상자 선정

(사)21세기여성발전위원회(회장 이화성 호남대 설립자)는 이달 초 올해의 국민모범상 선정위원회를 열고 각계에서 추천된 후보에 대한 심사를 통해 21일 호남대 광산캠퍼스 국제회의실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이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사회각계에서 맡은 바 책무를 다하면서, 전 국민에게 귀감이 될 만한 모범적인 삶을 살아온 분을 엄선해 공을 치하하고, 업적을 본받고 숭고한 뜻을 후세에 길이 전하고자 하는 뜻깊은 자리다”며 “이 시상식이 우리 모두에게 우리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한층 더 큰 힘을 모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화성(사)21세기여성발전위원회 회장이 고익배 전남대 명예교수에게 '제8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날 고익배(77) 전남대 명예교수는 제8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수상자 고 교수는 지난 1982년 전남대에 약학대학을 창설하고 1~3대 학장을 맡으면서 신약개발을 위한 산학연 협동연구와 글로벌시대에 대비한 경쟁력있는 대학의 질적 개선 등에 업적을 쌓아왔다.

또, 환자 지향적 약학으로의 교육개선과 임상약학 정착에 헌신해 국민보건증진에 크게 기여해 왔으며, 미국 미조리 주립대와 일본 동경대 의학부 객원교수, 호남대 초빙교수 등을 거치며 반평생을 후학 양성에 전념해 왔다.

연구업적으로는 ‘약학개론’외 10권의 저서 및 약 7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전남대학교 약학대학 20년사’저술외 다수의 주요 논설, 칼럼 등을 발표해 왔다.

또한, 고 교수는 한국화 등 예술분야에서도 탁월한 작품활동을 펼쳐 개인전을 여는 등 예술인으로도 정평이 나있다.

이같은 공로로 고 교수는 국민훈장 석류장과 한국약제학회 학술상, 약학교육상, 전라남도 문화상, YWCA부부평등상 등을 수상했으며, 제8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이다.

▲(좌로부터)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과 KBS 전국노래자랑사회자인 국민 MC인 송해씨가 '제8회 국민모범인상'시상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하고 있다.

한편, 이날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축하 메시지와 특강을 전했고, 국민MC 송해선생도 축하 메시지와 우리네 인생을 엿볼 있는 구수한 송해송을 선사했다.

 

                            [제8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

▲ (좌로부터)국민 MC 송해 선생, 김종남 신부,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정윤 광주일등뉴스 대표는 '제8회 국민모범인상'시상식을 축하하며 담소를 나누고 있다.
▲이윤자 전 광주시 정무부시장은 원할한 행사진행과 재치있는 입담으로 참석자들로 부터 많은 박수를 받았다.
▲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부인 민혜경여사, 송해선생, 이화성회장, 고익배 교수와 부인이 '제8회 국민모범인상'시상을 마친 후 함께 축하하며 기념촬영
▲ 이화성 회장, 채일병 광주발전연구원 원장, 송해선생은 함께 송해송을 불러 참석자들의 많은 박수와 인기를 얻었다.
▲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특강을 통해 참석자들과 하나되는 시간을 가졌다.
▲ (좌로부터)송병태 전 광산구청장, 채일병 광주발전 연구원 원장, 양형일 전 국회의원, 임내현 변호사, 하옥현 초대광주경찰청장(호남대 경찰법 행정학부장), (뒤)정윤 광주일등뉴스 대표는 '제8회 국민모범인상'시상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 광산구 여성단체 김정숙회장을 비롯해 강향순 의용여성소방대장은 '제8회 국민모범인상'시상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 국민 MC 송해 선생과 송병태 전 광산구청장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모범인이 되자"며 기념촬영
▲ (좌로부터)한정자 여성회원,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송병태 전 광산구청장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모범인이 되자"며 기념촬영
▲ (좌)공미복 여성회원과 (우)안순자 빛고을 포럼총무는 정동영 전통일부장관과 함께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모범인이 되자"며 기념촬영
▲ 남구재향군인회회원과 함께 하고 있는 정동영 국회의원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모범인이 되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용민 2009-06-01 17:28:39
고 익배 교수님! 외모에서 풍기는 젠틀하고 인간적인 느낌//// 국민 모범인상 축하드립니다

하얀이 2009-05-21 19:37:59
와! 정 동영 전통일부장관, 송해 선생님도 오셨네요? 국민모범인상 받으신 고익배 교수님 축하드립니다

쎈돌이 2009-05-21 17:49:12
비중있는 상 인것같네요. 번영되길 바라며 송병태 박사님 만사형통 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