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서구 주민자치협의회 워크숍 및 순천자연생태학습공원 시찰
서구 주민자치협의회 워크숍 및 순천자연생태학습공원 시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09.11.25 10:1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서구 주민자치협의회(회장 장종연)는 24일 오전 9시 서구문화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 워크숍을 갖고, 이어 산업시찰을 위해 순천자연생태공원을 찾았다.

(좌로부터)전주언 서구청장, 오향섭 서구의회의장은 "지금은 우리지역문제는 우리 스스로가 해결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자치 실현시대로 전국자치단체 중 우리 서구가 우수한 성과를 거양하며 자치기반을 충실히 다질 수 있었던 것은 자치위원들이 지역사회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지역의 최일선에서 봉사하셨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전주언 서구청장은 특강을 통해 주요구정시책과 구정운영방향을 소개했으며,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는 주민자치위원 권위와 역할, 우리지역문화 바로알기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장종연 서구주민자치협의회 회장은 “행복서구를 간절히 바라는 주민자치위원들의 소망을 담아 서로 하나 되는 시간과 지역현안에 대한 토론을 갖기 위해 워크숍을 갖게 됐다”며, “이번 워크숍은 자치역량강화의 가능성과 방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것으로 확신한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조상열 대동문화재단 대표는 '영산강 물길 따라가는 광주문화'에 대한 주제로 특강을 펼치고 있다.

이날 220여명의 주민자치위원과 프로그램강사들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주민자치센터의 기능과 발전방향, 주민자치위원의 리더쉽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오후에는 세계 5대 습지중 하나인 순천만을 찾아 습지보존의 필요성과 자연환경 보존 중요성에 대한 워크숍을 가졌다.

특별히 서구 주민자치위원회가 순천만을 찾은 이유는 지난 10월 충장축제에서 전남순천 삼산동 주민들이 생태도시 순천의 시조 흑두루미 퍼레이드를 통해 '생태도시 순천을 광주시민들에게 알린것이 계기가 됐다.

이날 김회전 순천시 삼산동장은 “전국에서 가장 자연적인 생태계와 국제적 희귀조류의 월동지로 각광받고 있는 순천만에 오신 것을 환영한다”며

“우리나라에서 자취를 감춘 해안하구의 자연생태계가 원형에 가깝게 보전되어 있는 곳은 순천만으로 세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곳이다”고 말했다.

김회전 순천시 삼산동 동장은 순천자연생태공원을 방문한 광주 서구 주민자치위원들에게 동영상을 통해 순천만의 자연생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서구주민자치위원들로 부터 감사의 박수를 받았다.

특히 “순천만은 조류와 갯벌 또한 흑두루미의 월동지로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갈대가 고밀도로 단일 군락을 이루고 있어 새들의 서식환경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 은신처와 먹이를 제공하고 자연정화의 역할을 하고 있다”며 “소중한 순천만을 가슴으로 느끼고 체험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삼례 양3동 주민자치위원은 “순천자연생태공원을 찾아보니 자연의 위대함과 넉넉함을 배울수 있었다”며 “행복서구를 지향하고 있는 서구에서도 2007년 중앙공원과 금당산과 연계한 생태공원화 사업을 착한바 있는데 주민으로써 더욱 관심을 갖고 서구행정에 적극참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 서구 주민자치협의회 워크숍 ]

전주언 서구청장은 "서구청은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와 자치실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장종연 서구주민자치협의회장은 "주민자치위원회가 중심적인 역할로 주민자치센터를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자치역량 강화와 프로그램 운영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구 주민자치협의회 워크숍에 참석한 250여명의 주민자치위원들

 

                                           [ 순천자연생태학습공원 시찰  ]

순천자연생태학습공원을 찾은 서구 주민자치위원들은 생태학습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내 비치며 주의깊게 설명을 듣고 있다.
서구 주민자치위원들은 순천만 자연환경해설사의 자세한 설명과 안내로 순천 자연생태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자연환경해설사는 "순천만은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없는 갈대가 고밀도로 단일 군락을 이루고 있어 흑두루미의 월동지로, 은신처와 먹이를 제공하고 자연정화의 역할을 해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곳이다"고 말했다.
생태도시 순천의 시조 흑두루미 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

허후심 광주서구 금호2동 사무장, 황현택 서구주민자치협의회 총무와 회원들은 순천만을 찾은 흑두루미의 날갯짓에 탄성을 지르고 있다.
순천만 흑두루미 <자료사진>
서구주민자치위원들은 순천만 흑두루미의 날갯짓에 탄성을 지르고 있다.
(좌로부터) 김영철 순천시 삼산동사무소 계장, 김회전 삼산동 동장, 최흥열 광주 서구 주민자치협의회 고문, 서영일 광주서구청 자치행정과장, 장종연 서구 주민자치협의회장 등 위원들은 "광주 서구주민들과 순천 삼상동 주민들은 형제와 같다"며 "하나 되어 순천만의 생태도시를 알리고, 살기 좋은 행복서구를 알리자"고 말했다.
순천자연생태학습공원 시찰을 마친 서구주민자치위원들이 "행복서구를 만드는데 함께 힘써 나가자"며 기념촬영
지난 10월 13일 광주 동구 충장축제에 참석한 전남순천 삼산동 주민들이 생태도시 순천의 시조 흑두루미 퍼레이드를 통해 '생태도시 순천을 광주시민들에게 널리 알린바 있다.
김회전 순천시 삼산동장은 광주 서구 주민자치위원들의 순천자연생태학습공원 시찰을 돕고, 마지막 배웅을 하며 "언제든지 순천을 찾아주시면 정성을 다해 순천만 알림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며 아쉬운 작별을 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선화 2009-11-25 23:31:37
!!서구 자치위원님들 즐거운 워크숍 잘다녀오셨나요!!가볼만한곳 추천하네요<저도다녀왔는데 한번더가고싶은 마음이들고 다음기회가된다면 구경하면서 산행코스하고연결되 등반도할수있어요> ^&^광산구^&^구민여러분 순천자연생태공원 @@ 조성이잘되어있네요,구경가세요@@ 와~~`흑두루미~~날개짓하는모습이 너무환상적이면서 멋지네요,한캇트 아주기냥끝? (갈때가 단일굴락으로 잘이루어져 서식지로 조성이잘되어 있는곳이라고함)

흑두루미 2009-11-25 23:03:26
멋지고 발전적인 워크숍!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발전하는 광주 서구 화이팅!!!

이쁜짱아 2009-11-25 18:22:57
서구에서 순천 자연 생태공원을 산업시찰 다녀오셨나봐요??? 행복서구를 만드는데, 노력하시는 모습이 멋지고, 많은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순천사랑 2009-11-25 17:40:42
정말 잊지못할 추억한장 가지고 왔습니다. 이번 시찰을 통해 순천의 아름다움을 가슴깊이 새겨 왔으며, 서구도 아름답게 가꿔 다른 지역에서 오고싶은 도시가 될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습니다.

주민자치위원 2009-11-25 17:38:53
김회전 삼산동장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순천대대장님 감사합니다. 잊지못할 시찰이된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