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기자수첩1]광주광역시 환경생태국 전시 행정에 속은 ‘눈 먼 육군 31사단과 광주시민들’
[기자수첩1]광주광역시 환경생태국 전시 행정에 속은 ‘눈 먼 육군 31사단과 광주시민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3.04.04 16:48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 ‘우리하천 함께 가꾸기 협의체 출범식’ 및 ‘환경정화활동’

광주광역시는 4일 오후2시 광주천 서구 광천동 광암교 부근 둔치에서 기업, 민간단체, 군, 관, 시민이 함께 하는 ‘우리하천 함께 가꾸기 협의체 출범식’을 개최했다.

전시행정에 동원된 육군31사단 군악대의 연주속에 ‘우리하천 함께 가꾸기 협의체 출범식’ 및 ‘환경정화활동’이 펼쳐졌다.
이날 행사는 광주광역시 환경생태국 주관으로 지난 2월부터 ‘우리하천 함께 가꾸기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지역 내 기업과 단체, 시민 등을 대상으로 협의체를 구성, 이날 행사를 갖게됐다.

행사는 제31보병사단 군악대의 식전행사 연주와 우리하천 함께 가꾸기 다짐문 낭독 등 순서로 진행됐으며, 참여자 전원이 광주천 일원 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시는 이번 출범식을 통해 시민이 직접 주인의식을 갖고 광주천과 영산강 하천가꾸기(광주천 19.15㎞, 영산강 36.5㎞)를 더욱 활성화 시킨다는 계획이었다.

잘 모르고 광주시 전시행정에 동원된 육군31사단 장병들과 시민들
이날 행사는 2시에 시작해 30분 정도 출범식을 갖고, 깨끗한 광주천, 영산강을 가꾸기 위해 육군31사단 군악대와 장병, 기업체, 사회단체, 어린이와 노약자 300여명 등 1,0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

이날 광주시 환경생태국이 계획한 청소구역은 광암교~광천2교 좌안 고수부지까지였으나, 이미 현장은 깨끗이 청소가 되어 있었다, 반면, 현장 근처 도로 둑과 제방에는 온갖 생활 쓰레기들이 너저분하게 버려져 흉물스런 모습과 악취를 품어내고 있었다.

하천주변에 널려져 있는 담배꽁초는 보지 못하고 광주광역시 전시행정에 꼭두각시 춤을 추고 있는 시민들
하지만, ‘우리하천 함께 가꾸기 운동’에 참여한 육군31사단 군부대와 장병 및 사회단체와 시민들은 환경생태국의 안내에 따라 30여 분간을 깨끗한 자전거 도로를 걸으며 보여 ‘주기식 행사’를 펼쳐야만 했다.

이쯤에서 기자는 행사를 주관한 광주시 환경생태국이 미리 현장을 방문해 청소지역을 살펴봤는지 의문이 생겼다.

한 번 쯤 미리 현장을 방문해 행사 장소를 살펴봤다면 많은 시민을 동원하고, 예산을 들인 행사를 이렇게 보여주기 식으로 허무하게 펼쳐지진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행사장 주변 제방에 널려 있는 생활 쓰레기들이 "저도 치워주세요!"하며 기다리고 있다.
또, 광주시 전시행정에 동원된 육군31사단 군 장병들이라도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킨다는 군인정신으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환경정화 활동에 나섰더라면 참여자들을 자극해 적극적인 청소활동을 펼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봉사활동에 나섰던 시민들도 “이렇게 할 일없이 인원만만 채우다 가는 행사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 같다”며, “돌아서 나가는 길에 보니 담배꽁초며, 생활쓰레기가 너무 많아서 깜짝 놀랐다. 다시 청소를 하러 가야 하는지 난감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취재하며 공직자의 유연한 사고가 얼마나 필요한가를 다시 한 번 깊게 생각하는 시간이었다.

행사장 주변 제방에 널려 있는 생활 쓰레기들이 "저도 치워주세요!"하며 기다리고 있다.
행사를 주최한 공직자가 현장의 모습이 탁상과 같지 않다면 민감하게 적극적으로 변화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이번 행사처럼 계획한 장소에 쓰레기가 없었다면 과감하게 쓰레기가 많은 곳으로 옮겨 행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진정한 공직자라면 국민의 섬기는 공복이라는 마음으로 한 치의 세금 낭비도 없이,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행정을 펼치도록 유연한 사고를 가져야 할 것이다.

행사장 주변 제방에 널려 있는 연탄제와 조개껍데기 및 생활 쓰레기들이 "저도 치워주세요!"하며 기다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감시맨 2013-04-06 04:17:47
광주시기관지가 비판을하다니 이상하다.
그런 강운태 기관지인가?
아니면 강운태 대변지인가?

나도시민 2013-04-05 20:09:53
좋은 일을 잘 했다고 칭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못한 일도 잘 못됐다고 개선하라고 하는 것도 참 중요합니다.
광주일등뉴스 갈수록 멋있어집니다.
화이팅입니다.

감시원 2013-04-05 20:00:50
참말로 좋은 지적 하셨네요.
역시 일등뉴스!

김현숙 2013-04-05 17:57:31
이제는 공무를 보시는 분들이 돌아보며 받아들여야만 한다는생각입니다
좋은 지적이시네요ㆍ행사를 위한 전시행정에 교훈을 삼으면 긍정적 계기가 될것이라 봅니다

김현숙 2013-04-05 17:57:10
이제는 공무를 보시는 분들이 돌아보며 받아들여야만 한다는생각입니다
좋은 지적이시네요ㆍ행사를 위한 전시행정에 교훈을 삼으면 긍정적 계기가 될것이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