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기고문]5GO를 아십니까?
[기고문]5GO를 아십니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13.03.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국제행사성공시민협의회 사무처장 오병현

오병현 광주국제행사성공시민협의회 사무처장
원고, 투고, 쓰리고,…. 고스톱판 용어로 들릴지 모르지만 아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민주 선진 시민으로서 실천해야 할 과제들이다. 쓸GO, 줍GO, 닦GO, 뽑GO, 떼GO가 그 내용으로 흔히 5GO라 부른다. 

내집앞, 주요도로변, 가로화단 등을 쓸자는게 쓸GO이고, 집앞 골목 간선도로 쓰레기 및 전단지 담배꽁초 휴지 등을 줍자는게 줍GO이다.

또 닦GO는 내집앞 간판 유리창 및 주변 공공시설물 등을 자주 닦아 청결을 유지하자는 것이며, 골목길 화단 공원 도로변 등 주변 녹지공간의 잡초를 뽑자는게 뽑GO이다.

또 집앞 건물 벽면, 전봇대 등에 부착된 불법광고물 등을 떼자는게 떼GO이다. 알고 보면 선진시민의식이라는게 특별한 게 아니다. 이런 기초질서를 생활화 하자는 것이다.

2015년 광주유니버시아드 대회 등 국제행사를 맞이하는 광주시민들의 기본소양이자 생활운동이기도 하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라도 광주시는 국제적 행사를 필사적으로 유치하고 또 성공시켜야 한다. 세계인권도시로서의 광주, 문화관광도시로서의 광주, 의향 예향도시로서의 광주를 세계에 널리 알려 광주의 브랜드가치는 물론 질 높은 관광객 유치를 통해 관광수입 등 경제적 효과를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다.

광주시가 지난해 (사)광주국제행사성공시민협의회를 창립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 였다. 하지만 의외로 광주국제행사성공시민협의회에서 무슨 일을 하는 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그동안의 추진과정 과제발굴 등을 알려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설립취지는 이렇다. 2015하계 U대회 등 각종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도모하고 시민역량결집을 통한 자발적 시민참여유도와 선진문화시민운동 전개 등 체계적인 행사준비를 위함이다.

즉 2015년 U대회를 비롯 올 6월 JCI 아시아 태평양회의와 세계한상대회, 2014년 세계수소에너지대회, 국제관개배수위원회 총회, 2015국제디자인연맹총회 등의 국제대회가 광주에서 열리는데 몇몇 단체가 형식적으로 참여하는 일시적인 운동이 아니라 민 관이 하나가 되고 지역내 각계 각층이 자발적으로 동참하는 글로벌 문화시민운동으로서 국제대회를 성공시켜보자는 것이다.

이런 취지로 지난해 9월 발기인 대회 및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 출범했다. 그 뒤 직능단체 시민사회단체 공무원 등 민관이 참여한 가운데 수차례 걸쳐 회의를 갖고 7개 분과별 추진과제를 발굴했다. 대외홍보, 도시청결, 도로교통, 숙박음식, 시민참여, 문화관광, 건전상거래 등이 주내용이다.

대외홍보분과위원회에서는 성공적인 국제행사 개최를 위해 대상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홍보전략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또 문화관광분과위원회에서는 다국어 지원 관광안내소 운영, 외국인 대상 문화관광해설 프로그램 활성화, 외국인관광객 체험숙박 프로그램 운영, 한류콘텐츠 체험관광상품 개발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숙박분과위원회에서는 우수 숙박시설 지원 육성사업 추진, 숙박업소와 조식제공업소 연계 운영, 외국인이 이용하기 좋은 식당 선정, 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도시청결분과위에서는 우리동네 청소취약지 청결운동, 청결하고 깨끗한 공중화장실 만들기, 도심 불법 현수막 입간판 정비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도로교통분과위에서는 광주~인천 직항로 개설, 범시민 참여 선진 교통문화운동 확산, 시내버스 택시 다국어 안내, 택시신용카드 결제 확대, 교통종사자 친절도 등 서비스 제고 등을 중점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민참여분과위에서는 Smile Gwangju 국제시민운동 전개, 자원봉사자 맟춤교육 및 전문봉사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건전상거래 분과위에서는 가격표시제 활성화, 신용카드거래 활성화, 전통시장 외국인 쇼핑 환경 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 외에도 외국인 생활 관광 동시통역 시스템 구축, 광주 소개 프로그램 운영, 글로벌 문화시민의식 조사 등을 추진하고 있거나 추진할 계획이다. 지면관계상 개략적인 내용만을 살펴본 것들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행사참여 의식이다. 아무리 많은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맞는 말이다. 국제행사시민협의회에서는 앞으로도 더 많은 과제를 발굴해 시민들의 눈높이에 맞는 실천 계획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가 세계속의 광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함께 모아나가야 할 때다.

광주국제행사성공시민협의회 사무처장 오병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