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빛고을시민포럼, 김병조 교수 ‘명심보감에서 배우는 지도자의 자세’초청강연
빛고을시민포럼, 김병조 교수 ‘명심보감에서 배우는 지도자의 자세’초청강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09.08.27 13:5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회 각 분야의 권위자를 초청해 현재를 진단하고 대안을 제시하는데 노력하는 빛고을시민포럼(상임고문 전갑길)은 27일 오후 3시 조선컨벤션 2층에서 방송인 김병조씨를 초청해 제12회 빛고을시민포럼을 열었다. 

▲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김병조 교수의 ‘명심보감에서 배우는 지도자의 자세’초청강연에 참석해 "강연을 통해 빛고을 포럼에 참석한 회원들이 하나되는 계기가 되며, 삶의 질이 높아지길 바란다"고 축하의 메시지를 전했다.

이날 강연은 김병조 교수의 특유의 입담과 재치로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명심보감의 글귀들을 적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 현재 지도자들의 수준을 날카롭게 해부하고 통합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진정한 지도자상에 대한 견해를 피력했다.

강연에서 김 교수는 “명심보감은 마음의 거울이다. 몸가짐을 살펴보는 것보다 마음가짐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하루 세 번은 자기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눈썹이 짝짝이로 그려졌는지 보다 마음 눈썹이 짝짝이는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김 병조 교수는 이날 강연에서 명심보감에 실려 있는 주옥 같은 글귀들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 빛고을 포럼 회원들에게 큰 박수를 받았다.

현 조선대 초빙교수로 활동중인 김병조씨는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1975년 코미디언으로 데뷔 후 ▲MBC 일요일 일요일밤의 대행진 ▲뽀뽀뽀 ▲SBS 코미디 전망대 등의 방송을 진행했으며, ‘배추머리’라는 별명답게 ‘종가집 배추머리’란 저서를 쓰기도 했다

이날 강연에 참석한 윤병희(41)씨는 “명심보감이라 해서 많이 어렵고 딱딱할 줄 알았는데 김병조씨의 입담과 재치로 졸리지도 않고, 재밌고 유익했다”며 “명심보감에서 삶과 지혜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서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살아갈 때 우리 사회가 한층 밝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 윤병희 광산구 수완동 새한포유아파트 관리사무소 소장은 강연을 청취하며 "여성소장으로써 능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해 여성발전과 아파트 주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빛고을 시민포럼은 지난 2006년 11월 27일 창립돼 21세기의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걸맞는 시민단체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실질적 사업을 실천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지역사회에 미래의 희망적 비전을 담아 감동을 주는 명실상부한 우리지역 최고의 시민사회단체로 도약해 시민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제시와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시민참여 문화를 꽃피우고자 노력하고 있다.

 

 

            [빛고을시민포럼, 김병조 교수 ‘명심보감에서 배우는 지도자의 자세’강연]

▲ 전갑길 광산구청장은 궂은 날씨에도 빛고을시민포럼에 참석해 준 회원과 시민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 박삼용 광산구의회 기획총무위원장, 성재수 빛고을 시민포럼 고문은 명교수 김병조씨 명강연을 청취하고 있다.
▲ 김정숙 광산구여성단체협의회장은 전갑길 광산구청장에게 광산구 여성들의 뜻을 모아 축하의 꽃다발을 전달했다.
▲ 전양복 광산구의회의원, 최길현 광산구 자유총연맹 회장, 유숙희 광산구의회의원을 비롯한 700여명의 회원들은 제12회 빛고을 포럼에 참석해 축하를 전하고 있다.
▲ (우)강광빈 송정1동 주민자치위원장, 장방용 광산구 주민자치위원회 협의회장, 김민종 광산구의회 운영위원장은 제12회 빛고을 포럼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 이선미 광산구 재향군인회 여성회장은 김병조 교수에게 축하의 꽃다발을 전했다.
▲ 주병진 서구재향군인회 이사, 고광만 민주당 서구을 부위원장은 제12회 빛고을 포럼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 오영숙 광산구 바르게 살기 여성회장과 김정숙 광산구 여성협의회장은 제12회 빛고을 포럼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 오은열 평화대사고문, 염동철 광산구 바르게 살기 협의회장, 김석기 광산구새마을 협의회장, 김홍기 밀알회 고문은 제12회 빛고을 포럼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 (좌로부터)전갑길 광산구청장, 윤병희 수완동 새한포유 관리사무소장, 김병조 방송인은 제12회 빛고을 포럼을 마치고 "시민포럼의 무궁한 발전과 광주시민들의 행복한 삶과 광주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나가자"며 기념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2009-08-29 09:11:29
좋은 포럼에서 같은 분야의 전문인을 만나니 부럽네요. 참 멋있네요. 다음에 이런좋은 교육있음 우리들도 한번 불러주세요.

주민 2009-08-28 08:59:42
수완지구 아파트소장님 인상이 참좋네요.

새한포유 주민 2009-08-27 22:54:47
우리 소장님이 나와서 넘 반가워요..사진빨이 참 좋으시군요..
역시 우리 소장님 짱!!

광주시민 2009-08-27 20:20:40
전 갑길 구청장님은 명심보감과 너무나 잘 어울리는 지도자가 아닐런지요 . 멋지십니다

지도자 2009-08-27 18:00:58
빛고을 시민 포럼! 명 강사분들만 초청하여 강의하시던데 , 김 병조 교수님께서 명 강의를 하셨군요 .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