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김동철 의원, “조약의 국회동의 필요여부는 국회가 판단”
김동철 의원, “조약의 국회동의 필요여부는 국회가 판단”
  • 기범석 기자
  • 승인 2012.07.1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약협상 개시 전과 서명 후 국회에 보고해야.. 모든 조약은 국회에 제출 후 국회동의여부 판단 받아야”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김동철 의원이 ‘조약의 국회동의 필요여부는 국회가 판단할 수 있도록 ’조약의 체결·비준 동의에 관한 법률안 대표 발의했다.

▲ 김동철 의원
김동철 의원(민·3선·광주 광산갑)은 11일, 한일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과 관련해 “군사비밀정보를 일본에 넘겨주는 것은 국가안전보장에 직결된 중대한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국민과 국회를 속이면서까지 국무회의에서 비공개로 의결한 것은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재발방지와 조약체결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약의 국회동의 필요여부를 국회가 판단할 수 있도록 ‘조약의 체결·비준 동의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이 법률안에 따르면, 정부는 ▲조약협상 개시 전과 서명 후에 국회에 관련 사항을 반드시 보고해야하며 ▲협상중인 조약에 대해서는 국회의 요구에 따라 보고해야 한다. 또 국회 관련 상임위는 정부가 제출하는 비준동의안 이외에도 ▲모든 조약을 제출받아 국회동의가 필요한지 여부를 판단해 정부에 비준동의안 제출을 요구할 수 있다.

김동철 의원은 “모든 조약은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므로 정부가 독단적으로 체결해 발효시켜서는 안 되며, 반드시 입법권을 가진 국회와의 협의와 충분한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 “과거 군사비밀정보협정이 법제처의 판단에 따라 국회 협의나 동의 없이 체결되어 온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