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김병내 남구청장, 남구 구민들의 소득증대 위해 불철주야 뛰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 남구 구민들의 소득증대 위해 불철주야 뛰고 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3.29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와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 발굴‧육성을 위한 관광두레 사업 업무 협약 체결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는 한국관광공사와 손잡고 관내 주민들이 주도하는 브랜드 관광상품 발굴‧육성을 위해 28일 오전 구청 1층 열린 민원실에서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 발굴‧육성을 위한 관광두레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과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 발굴‧육성을 위한 관광두레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병내 남구청장,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 김지효 전문위원, 관광두레 사업 지역 활동가인 최영우 PD 등이 참석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주민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관광두레 사업으로 지역의 색깔을 살린 브랜드 관광상품 개발이 기대된다”며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적극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관광두레 사업은 한국관광공사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을 통해 관광객의 소비가 지역 발전으로 이어지는 관광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특히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 과정에서 지역주민의 주도하에 만든 관광사업체가 자립 및 지속 성장을 이루도록 최장 5년간 단계별 맞춤형 시범사업 비용을 최대 1억1,000만원까지 지원하는게 이 사업의 골자이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과 ‘주민주도형 관광사업체 발굴‧육성을 위한 관광두레 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한 후 김지효 전문위원, 최영우 PD 등 관계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 체결에 따라 남구와 한국관광공사는 관내 주민들이 지역 고유의 특색을 갖춘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거나 경영할 수 있도록 밀착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먼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두레 PD의 활동 지원 및 주민사업체 발굴‧육성, 모니터링과 평가 등 해당 사업을 총괄 운영하는 역할을 맡는다.  

남구는 지역 내 관광두레 사업추진에 따른 사랑방 제공을 비롯해 관광두레 사업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과 홍보 등을 담당한다.

또 현장에서 활동하는 관광두레 PD는 한국관광공사와 남구청, 지역민간 소통을 돕는 역할을 하면서 주민사업체 발굴부터 창업‧경영 개선까지 밀착 지원을 돕는다.  

이밖에 주민사업체 발굴은 향후 사업설명회를 개최한 뒤 공개 모집과 심사 과정을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광주와 전남에서 관광두레 사업을 통해 전국에 널리 알려진 우수사례는 수제 맥주인 순천 브루어리와 전통 한옥을 체험하는 순천 다올재가 대표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