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 영예!
[취재현장]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 영예!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3.22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는 20일 오후 2시 30분 호남대학교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일 오후 2시 30분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주관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우리조상들의 자랑스런 유산의 김치 요리 문화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투철한 장인정신을 가지고 국가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공을 높이 평가해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학과트랙교수에게 국민모범인상 표창을 수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은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서 우리조상들의 자랑스런 유산의 김치 요리 문화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투철한 장인정신을 가지고 국가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공을 높이 평가해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학과트랙교수에게 포상을 수여하고 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학과트랙교수는 우리조상들의 자랑스런 유산의 김치 요리 문화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투철한 장인정신을 가지고 국가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공을 높이 평가받아 제16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했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교수, 딸 이보람, 사위 김성진, 신숙경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오영걸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이낙연 전)국무총리, 부인 김숙희여사, 박상철 호남대학교총장을 대신해 이영빈 호남대학교사회경영대학장, 허정 광주전남적십자지회장(에덴병원장), 박흥석 ㈜럭키산업회장, 이정아 호남대학교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학생회장, 박인숙 학생, 최은임 학생,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과 축하객들이 참석했다.

국민모범인상은 21세기여성발전위원회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모범적인 사회생활과 맡은 분야에서 귀감이 되고 있는 인사를 시상하는 상으로,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학과트랙교수는 우리조상들의 자랑스런 유산의 김치 요리 문화전통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투철한 장인정신을 가지고 국가사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 공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교수는 ‘제16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한 후 “우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님의 시정 슬로건인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광역시 보석김치’ 탄생과 성공을 위하여 앞장서 노력 하겠다. 또, 호남대학교 김치사관학교와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 개설로, 호남대학교가 ‘김치 특성화대학’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고 계신 박상철 총장님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도 저는 우리 건강을 지키주는 김치의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우리 자랑스러운 김치문화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우리의 전통 음식인 김치가 전 세계 사람들에게 더욱더 사랑받는 글로벌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여한 내빈과 축하객들은 박수로 축하를 전했다.

김옥심 교수는 국민모범상을 수상 후 인사말에서 “존경하는 여성발전위원회 위원님들과 바쁘신 중에도 이 자리를 빛내주신 이정선 교육감님, 박상철 호남대학교 총장님 이하 참석하신 모든 내빈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며 “오늘 제가 이렇게 김치분야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된 것은 개인적인 성취를 넘어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김치의 문화적 유산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또 김치종주국가의 건강한 김치를 모든 우리 국민들에게, 세계인들에게 물려주신 자랑스러운 우리의 할머니, 어머니들의 위대한 유산, 김치의 소중함과 건강성을 깨닫고, 우리 어머니들의 희생과 봉사 정신을 잊지 않아야 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몇 분만에 뚝딱 만드는 김치가 아닌 할머니, 어머니의 사랑과 정성이 가득한 김치를 현대인들의 입맛에 맞게 개발하고, 보완하여 발전시키고, 건강한 김치를 우리의 후손들에게도 가르쳐야 한다. 저는 앞으로도 ‘보석같은 건강한 김치, 광주광역시 보석김치’의 생산과 보급을 위해 헌신할 계획이다. 오늘의 이 자랑스러운 국민모범인상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장수를 지키는 건강한 김치의 보급에 더욱 노력해 달라는 당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에 참석해 “김옥심 교수의 김치 분야에서 헌신과 노력에 대해 치하드린다. 앞으로 우리 광주의 김치의 발전이 무한히 기대된다. 수상을 축하드린다.”고 축사를 전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제16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한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교수에게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가득 담긴 자랑스런 김치 유산을 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김 교수님의 노고를 치하드린다. 앞으로 더 많은 일들을 이뤄주시길 바란다"며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어 김 교수는 “김치는 단순한 음식을 넘어 우리 한국인의 정체성과 전통을 상징한다. 오랜 세월 동안 전해져 내려오는 김치의 맛과 제조 방법은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반영한다.”며 “김치는 각 가정마다, 각 지역마다 조금씩 다른 특별한 맛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우리 문화의 풍부함을 상징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하게 된다. 제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김치의 전통과 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그 가치를 널리 알리며, Kimchi-Teck(김치테크)의 새로운 김치 학문을 정립해 세계인들의 미래의 먹거리로서 발전시키는 것이다. 또, “김치를 만드는 과정에서 시작된 소박하지만 진실된 대화들, 그리고 가족 간의 정을 나누는 시간들은 김치 한 접시에 담긴 사랑과 정성을 넘어,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적 유산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오영걸 광주시여성가족국장은 제16회 국민모범인상을 수상한 김옥심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교수에게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가득 담긴 자랑스런 김치 유산을 전승하고 발전시키는 일에 앞장서고 있는 김 교수님의 노고를 치하드린다. 앞으로 더 많은 일들을 이뤄주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허정 광주전남적십자지회장(에덴병원장), 박흥석 ㈜럭키산업회장은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을 축하하며 큰 박수로 격려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오영걸 광주시여성가족국장은 (사)21세기 여성발전위원회,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시상식 축사를 통해 “우리 주변에는 나의 안위보다는 이웃을 먼저 생각하고 아픈 곳을 찾아나서는 참으로 따뜻한 분들이 많다. 이는 사람중심, 생명존중의 가치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그 일에 묵묵히 앞장서 온 분들이 바로 국민모범인이 아닐까 싶다. ”며 “국민모범인으로 선정되신 김옥심 교수님께 마음 깊이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때로는 한 사람의 선한 영향력이 세상을 바꾸는 힘이 된다.”고 말했다.

제15회 수상자인 허 정 에덴병원장은 “김치명인으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김옥심 교수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김치는 세계인들의 건강식품이다.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노력으로 꼭 성공 하시길 바란다.”며 축하인사를 전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는 수상 당일 오전 10시부터 3시간 동안 5호관 6층 외식조리학과 실습실에서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 수업을 진행했다.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 학생들은 김옥심 교수의 강의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한편,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김옥심 교수는 수상 당일 오전 10시부터 3시간 동안 5호관 6층 외식조리학과 실습실에서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 수업을 진행했다.

이날 수업은 20명(1반)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특히, 감동적인 것은 어려서부터 소아마비 증세로 중증 장애인으로 지정된 엄마를 따라 몸이 불편한 엄마의 일거수 일투족을 옆에서 돕고 있는 착한 아들이 엄마와 함께 건강한 김치를 배우고자 누구보다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을 축하하고 있는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학생들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 김옥심 교수는 “건강한 사람들도 김치 담그기가 어렵다고들 하는데, 불편한 몸을 이끌고 김치발효 트랙에 참여해준 이분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무한한 사랑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며 “학교에 입학하시기 전 이 분들을 설득하느라 많은 시간이 필요했다. 결국 승낙을 해줘서 학교 장학 혜택을 받고 우리 트랙에 입학했다. 앞으로 교회공동체와 장애인들을 위한 김치교육강사의 꿈을 갖게되었다고 한다. 저는 이 분들의 꿈을 이루어서 꼭 성공할 수 있도록, 1등 김치교육강사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을 축하하고 있는 딸 이보람, 사위 김성진씨.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을 축하하고 있는 이정아 호남대학교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학생회장과 학생들
김옥심 호남대학교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교수의 ‘제16회 국민모범인상’ 수상을 축하하고 있는 이정아 호남대학교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학생회장과 학생들

김치 특성화대학, 호남대학교 김옥심 교수는?

○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특허청) ※ 근거-2009 제1회 전국김치명인콘테스트 대통령상 수상)

 ○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학과 교수(현)

 ○ 호남대학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현)  

 ○ (재) 행복한지역발전재단 한식세계화위원회 김치분야 전문위원 위촉(현)  

 ○ 호남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박사과정 재학중, ‘약이 되는 김치와 건강’ 칼럼리스트

 ○ 자연건강전문가 (원광디지털대학교 웰빙대학원 자연건강학 이학석사)

 ○ 전통김치 담그기 30년, 김치교육 및 연구 12년, 특허청 특허 4건 출원

 ○ ‘김옥심 박사(예정)의 삼박자 김치’ 특허 출원 (맛 ‧ 영양 ‧ 건강! 3박자를 갖춘 김옥심교수의 김치)

 ○ ‘3박자 김치 교육법’ 창시자 – 특허청 심사등록(김치 인문학 강의 +김치담그기 실습 +맛테이스팅 평가) 

 ○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  ‘대한민국 최고 명강사’ (김치  부문) 위촉

 ○ 원광약선연구회 제12대 회장(2019년) 원광약선 통권 12호 발간

 ○ 전통김치 ‧ 비건김치 ‧ 약초김치 연구가, 반찬 ‧ 양념 연구가, 기능성 김치 연구가

 ○ 푸드테라피 (음식 +치유) 1급 자격외 12개 부문 1급 자격 보유

 ○ 관능검사 및 통계처리. 제품개발 교육 훈련 수료 (한국식품정보원)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지정 제11호 김치교육훈련기관 대표강사 역임

 ○ 2015, 2016, 2019 광주세계김치축제 추진위원(광주광역시장)

 ○ 대한민국 김치 부문 ⌜Mentor⌟1급 지도자

 ○ 2019 TV조선 (김치 부문)‘2019 소비자가 뽑은 한국의 영향력 있는 브랜드’ 대상 수상

 ○ 2018 동아일보 ‘2018 한국 소비자평가 최고의 브랜드’ 대상

 ○ 2017 중앙일보 ‘2017 소비자의 선택’ 대상(김치 부문) 수상

 ○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 수상 (김치 발전 공로), 2015 대한민국 신지식인 인증

 ○ 조선대학교 평생교육원 김치전문가과정 전담교수 역임

 ○ 광주교육대학교 평생교육원 아동, 다문화가정 김치교육전문교사 양성과정 대표강사

 ○ 국립수산과학원 제2회 어딤채(생선+김치) 경연대회 심사위원

 ○ KBS‘아침마당’, MBC‘삭힘의 미학’, SBS, MBN, TV조선 등 총 50여 회 방송 출연

 ○ 전국민(서울, 부산, 경북, 대전, 세종, 충남, 전북, 광주, 전남, 제주) 총 150여 회 유치원 초, 중등학생 포함 20,000여 명 체험교육 실시.

 ○ 재외 한국인 교사 30명 김치교육(광주교육대학교), 장애인 김치교육(장애인보호단체), 중국(김치축제), 일본현지 김치교육(일본 총영사관 초청), 농업기술센터교육(광주광역시), 다문화가정 김치교육(화순군청, 조선대학교), 노인대학 김치교육(대한노인회화순군지부), 일반시민 김치교육(광주김치타운), 베트남, 필리핀인 등 외국인 김치교육(광주김치타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