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 청각장애인 자립 일터 ‘카페홀더’의 명예점장 봉사 및 기부금 전달
[취재현장]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 청각장애인 자립 일터 ‘카페홀더’의 명예점장 봉사 및 기부금 전달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3.20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사단법인 자평 이사장)이 20일 오후 3시 청각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일터인 ‘카페홀더’ 교통공사점 (서구 상무대로 760)에서 1일 명예점장으로 봉사했다.

김용목 사회적협동조합홀더이사장은 ‘카페홀더’ 교통공사점 1일 명예점장으로 봉사한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에게 감사장과 감사명패를 전달한 후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용목 사회적협동조합홀더이사장은 '장애인과 연약한 이들에게 봄날의 햇살 같은 존재이다. 카페홀더 교통공사점 명예점장 사회공헌 활동에 함께 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우리가 지치지 않도록 든든하게 손잡아 주신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감사장을 전달했다.
사회적협동조합 홀더는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에게 카페홀더 교통공사점 명예점장 사회공헌 활동에 함께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날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의 봉사활동을 응원하기 위해, 김용목 사회적협동조합홀더이사장 , 김금림, 김미란, 문미숙, 광주시자원봉사센터직원들, 박경신, 최문희 등 300여명의 손님들이 방문했다.

이날 김수관 대표원장은 명예점장으로서 주문 접수, 서빙 등을 직접 진행했으며, 장애인 노동자와 협업하며 봉사활동의 진정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카페홀더’는 청각장애인의 자립을 돕는 일터로 영화 ‘도가니’의 배경이 되었던 광주 인화학교 성폭력 사건 피해자들의 일자리 창출, 자립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됐으며, 2011년 12월 카페홀더 1호점(도시철도공사점)이 문을 열었고 2012년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청각장애인 자립 일터 ‘카페홀더’의 명예점장으로 서빙 봉사활동을 하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봉사활동 및 후원으로 긍지와 자부심을 품고 지역 사회의 꿈과 희망을 만들어가는데 앞장서는 상무수(秀)치과가 되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카페홀더’를 찾아준 김금림, 김미란, 문미숙, 최문희 고객에게 커피 서빙을 마치고 감사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박경신고객과 고객들에게 "카페홀더를 찾아주셔서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카페홀더를 찾아준 고객들에게 음료 서빙을 마친 후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카페홀더를 찾아준 김금림, 김미란고객이 구매한 커피콩을 전달하며 감사인사를 전하고 있다.

김수관 대표원장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1일 명예점장이 되어 장애인 노동자들과 함께 손발을 맞춰 일을 해보고, 청각장애인들이 처한 어려움이 무엇인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장애인 자립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의 기부문화 선도로 큰 주목을 받고 있는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지난 20년 9월 16일부터 법무보호대상자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작품을 전달해 왔으며, 이날도 미술 작품 6점을 전달하는 등 총 10번째 미술작품을 전달했다.

또, 지난 2005년 혈우병 환우단체인 '한국코헴회'(1,000만원), 유산기부자로 참여한 것을 시발점으로 이날 행사장에서 9번째 유산기부 기관으로 동광주로타리 클럽, 10번째 유산기부 기관으로 YMCA, 11번째 유산기부 기관으로 대동문화재단에 각각 약 2,000만원의 유산기부했다. 이로써 2.8억원의 유산기부를 실천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카페홀더를 찾은 고객들의 주문접수를 도와드리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과 광주시자원봉사센터직원들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장애인 자립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함께 동행해 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미란 고객은 청각장애인 자립 일터 ‘카페홀더’를 찾아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님께서 카페홀더에서 명예점장으로 봉사활동을 하신다고 하셔서 찾게 됐다"며 "어려운 환경에서도 꿋꿋하게 자립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장애인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장애인들의 자립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카페롤더를 자주 애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각장애인 자립 일터 ‘카페홀더’를 찾은 고객들이 소통의 시간을 갖고 있다.

김수관 대표원장은 2014년 5월 11일부터 매주 화요일 저녁에는 고려인마을에서 무료 치과 진료 봉사를 실시하며 고려인마을과 오랜 인연을 맺어오고 있다.

2018년부터 고려인마을 치과의료지원 단장, 2022년 8월 5일부터는 고려인마을 어린이합창단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0년 광주 고려인마을에 종신보험 전국 1호 약정서 ‘4,000만원’를 기탁했으며, 광주 새날학교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등 1억 2천여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김 대표원장은 이날 행사장에서 고려인 마을에 수세미, 양초, 인형 등 물품을 기부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법무보호대상자들의 심리적인 안정과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미술작품 6점을 전달하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동광주로타리 클럽에 2천 만원의 유산기부를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대동문화재단에 2천 만원 상당의 유산기부를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YMCA에 유산기부를 마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김수관 광주 상무수치과대표원장은 매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랑의 콩나물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김 대표원장은 고려인 마을에 치과 진료소를 직접 마련해 매주 한 번씩 치과진료봉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치과가 휴진하는 수요일에는 서구 서빛마루시니어센터 식사 배급 봉사, 사랑의 신문 보내기 등 기부와 봉사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1989년부터 35년 동안 국내·외 의료봉사를 비롯해 유산기부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1,230회의 기부 및 봉사활동을 시행했으며, 그 수혜자 수는 45만여 명에 이른다.

개인 기부액만 19.6억원에 이르며 국내·외 치과 치료 봉사, 무료 임플란트 수술 지원, 장학금 지원, 돌봄이웃 긴급의료비 지원 등 누적 사회공헌활동 후원금이 29억원으로 꾸준한 후원 및 봉사활동을 진행해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