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축하속에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문인 북구청장 축하속에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3.0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는 5일 오후 2시 북구 오치동에 위치한 광주AI교육원 신축 공사장에서 착공 기념식을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에 참석해 "전국 최초의 AI 교육원이 우리 광주에 바로 이곳에 첫 삽을 뜨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저는 개인적으로 이 자연과학고 농고가 저의 놀이터이다. 제가 사는 아파트가 저 아파트이다. 그래서 밤이면 여곳에서 제가 산책도 한다. 오랫동안 또 제 정치적으로는 북구 지역구이기도 했던 이곳에 광주AI교육원이 들어서서 참으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장에서 보이는 현대 아파트 전경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에서 "오늘 AI 교육원이 또 생김으로써 그동안 AI 중심도시 광주가 산업의 영역에서 교육의 영역까지 확실히 확장된 것 같다. 명실상부한 AI 인재 양성 사다리가 완성되어가는 모습이 보인다. 그동안 우리는 AI사관학교다, AI영재고다 여러 가지 노력을 통해서 AI 인재양성을 위해서 왔는데 초중고 영역이 그동안 비어 있었는데, 오늘 AI 교육원의 이 착공으로 인해서 완전히 AI 인재 양성 사다리가 완성되어 가고 있다. 이제 산업의 영역에서 재정의 측면에서 인재 양성의 측면에서 AI의 중심 도시로 가는데 한 치의 빈틈 없이 진행해 가고 있다. 이런 일은 전국에서 광주만 하고 있다. 많은 곳에서 AI, AI 하고 있지만은 실제로 이런 인프라가 투입되고 시작된 곳은 이곳 광주이다. 전국에서 실리콘밸리를 꿈꾸면서, 이정선 교육감님 말씀처럼 인재 양성을 애쓰고는 있지만, 광주처럼 이렇게 차근차근 해온 곳은 없다. 이 꼭짓점 마지막 정점을 이정선 교육감님과 교육청에서 AI 교육관이라는 걸 통해서 완성시켜주고 있다. 최근에 우리 이정선 교육감님과 교육청이 앞장서 주시고 시가 함께 협업을 해서 교육 발전 특구까지 지정받았다. 이제 명실상부한 광주가 교육 발전 특구를 통해서 AI 중심도시로 확실히 서 나갈 거라고 생각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문인 북구청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은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축사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시대를 이끌어갈 광주 인재를 길러낼 광주AI교육원 착공 기념식에는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인 북구청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홍기월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정성숙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박태성 북구청민생경제과장 등 내빈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광주 AI교육원은 지상 3층, 연면적 9451㎡ 규모로 건립된다. 건립과 시설구축에 총 400여억원이 투자돼 오는 2026년 1월 개원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로 개원하게 될 광주AI교육원은 감성적 창조 인재 양성을 위한 AI 체험 교육·연구 전담기관이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 인사말을 통해 “광주AI교육원 착공을 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 광주 학생들을 위해서 코딩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AI 교육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반의 교육이 광주에서 제일 먼저 효율적으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저희가 만반에 준비를 다 갖춰서 잘 활용해 보려고 한다.”며 “이러한 교육은 특별히 우리 아이들만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지역과 학부모, 학교 밖 청소년까지 다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함으로써 우리 지역사회가 함께 미래교육으로 나아가는 데에 기여하려한다”고 말했다.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주민들은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 축사를 통해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AI소양교육, AI관련 교원들의 역량강화, AI융합 교육방안 연구실행 등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 전담기관이 될 광주AI교육원의 설립은 더욱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광주AI교육원이 설립되면 우리 지역사회와 연계한 AI인재 양성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북구에서도 콘텐츠개발과 프로그램 운영지원 등에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다. 광주 AI교육원의 착공이 광주시교육청의 의지와 노력, 그리고 광주시민 여러분의 지지와 협력의 결실인 만큼 이곳이 광주의 교육과 문화, 나아가서는 경제 발전의 중춧돌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오른쪽) 박태성 북구청민생경제과장은 광주AI교육원 착공기념식에 참석해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날로 커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AI소양교육, AI관련 교원들의 역량강화, AI융합 교육방안 연구 실행 등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는 전담기관이 될 광주 AI교육원의 설립은 더욱 의미가 크다"며 "북구청에서도 깊은 관심을 갖고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의 공약사업이자 광주교육 3대 역점과제 중 하나인 ‘미래로 가는 AI교육’을 실현할 광주형 AI 교육 및 AI연구 종합기관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맞는 광주형 AI교육을 실현한다.

지난 1월 설계 공모를 거쳐 선정된 광주AI교육원은 전시·체험·교육·연구라는 다양한 기능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인 북구청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홍기월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등 내빈들은 광주AI교육원 신축공사 착공식 축하의 버튼을 누르고 있다.
광주AI교육원착공기념식에서는 경과보고 및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광주AI교육원착공기념식에서는 경과보고 및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인 북구청장, 신수정 광주시의회환경복지위원장, 홍기월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정성숙 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 박태성 북구청민생경제과장과 주민들은 광주AI교육원착공기념식에서 경과보고 및 홍보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