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한창훈 광주경찰청장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개최...예방중심 경찰활동으로 체감안전도 향상 기대!"
한창훈 광주경찰청장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개최...예방중심 경찰활동으로 체감안전도 향상 기대!"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2.2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경찰청은(청장 한창훈) 20일 오후 2시 광주경찰청 강당에서 '기동순찰대ㆍ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을 개최했다.

한창훈 광주경찰청장은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에서 손 피켓을 들고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기동순찰대’, ‘국민 중심 수사를 선도하는 형사기동대’ 등 구호를 함께 외치며 국민이 신뢰하는 경찰을 만들자고 다짐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한창훈 광주경찰청장은 이날 발대식에서 “범죄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경찰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도 가장 숭고한 사명이다. ”며 “빈틈없는 예방활동과 현장대응을 통해 광주시민의 요구에 응답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간 광주경찰은 지구대ㆍ파출소, 수사, 형사, 교통 등 기능별 업무와 관할구역이 구분되어 있어 비정형적인 치안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미흡하였고, 이로 인해 강력범죄가 연이어 발생하는 등 집중적인 경찰력 투입이 필요한 경우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다.

지난해에도 신림역(7.21.)ㆍ분당 서현역(8.4.) 흉기난동 사건이 잇따르면서 다중밀집지역 대상 특별치안활동을 실시하였으나, 일시적 조치가 아닌 광역단위 전담조직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었다.

이에, 경찰은 범행시간ㆍ장소 등 예측이 어려운 이상동기범죄 및 강력사건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현장치안활동의 핵심인 지역경찰 인력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조직 재편을 통해 탄력적 운용이 가능한 '기동순찰대ㆍ형사기동대'를 신설하게 된 것이다.

한창훈 광주경찰청장과 기동순찰대. 형사기동대원들은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에서 손 피켓을 들고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기동순찰대’, ‘국민 중심 수사를 선도하는 형사기동대’ 등 구호를 외치며 국민이 신뢰하는 경찰을 만들자고 다짐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앞으로 경찰은 범죄통계, 범죄위험도 예측ㆍ분석시스템(Pre-CAS), 지리적 프로파일링시스템(Geo-Pros) 등 치안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주요 범죄취약지 등에 '기동순찰대ㆍ형사기동대'를 집중 배치할 계획이며, 광역단위 탄력적 운용을 통해 예상하지 못한 치안이슈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이들을 적극 투입함으로써 신속하고 효과적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발대식을 통해 광주경찰청 기동순찰대(총 97명, 12개팀), 형사기동대(총 79명, 2개 팀 1개 係)가 한 자리에 모여 자신들의 임무와 역할을 되새기는 한편,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발 빠르게 예방하고 각종 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등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자고 뜻을 모았다.

2백여명의 경찰관들이 손 피켓을 들고 "국민의 평온한 일상을 지키는 기동순찰대’, ‘국민 중심 수사를 선도하는 형사기동대’ 등 구호를 함께 외치며 국민이 신뢰하는 경찰을 만들자"고 다짐했다.

광주경찰청,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 발대식이 개최됐다.

한편, 경찰청(청장 윤희근)은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곳, 필요한 시점에 경찰력을 집중 투입하기 위해 시도경찰청 직속 기동순찰대ㆍ형사기동대를 신설했다.

20일부터 기동순찰대는 전국 28개대 2,668명으로, 형사기동대는 전국 43개 권역 1,335명으로 구성되어 활동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