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함께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1.30 10: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30일 오전 7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이 자리에 광주광역시 실. 국장님들, 기관 대표님들이 모이신 만큼 실.국 단위, 기관 단위의 변화와 혁신에 대해서도 깊게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배일권 광주광역시기획조정실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광주 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광주 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한 광주광역시청 임직원 및 산하공공기관대표들

이날 포럼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고광완 광주시행정부시장, 배일권 광주광역시기획조정실장, 박남주 광주시시민안전실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전은옥 광주시정책기획관, 정원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신동하 광주시대변인, 윤건열 광주시안전정책관, 김대원 광주시인사정책관, 오인창 광주시청년정책관, 김동현 광주시교육정책관, 김병수 광주환경공단이사장, 이문혜 광주전략추진단장, 김상율 광주시인사운영팀장,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 광주광역시 산하공공기관대표 및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작년 12월 22일에 연구회가 출범한 이후 참 빠르게 오늘 정책 포럼 자리가 마련됐다. 우리 연구회가 이제 막 걸음마를 뗐지만, 광주를 대표하는 연구 플랫폼으로서 더 많은 기관과 리더들이 참여해 양적으로, 질적으로 더 커지고 깊어지기를 바란다. 그 역할과 책임을 잘해 주시길 바란다”며 “정책포럼을 앞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조찬포럼으로 이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참석해 여러분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면서 광주의 미래를 위한 지혜를 쌓아가겠다”고 말했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은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 기조연설에서 "15년, 30년 후의 지방과 광주의 미래를 생각하고 디자인을 한다면 어떡 할 것인가? 변화속도가 빠를 수록 멀리 보고 방향성을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을 꼼꼼히 청취하며 광주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고광완 광주시행정부시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을 꼼꼼히 청취하며 광주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은 ‘미래정책 환경과 도시의 대응’ 기조강연에서 “21세기형 지방발전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전제, 기술, 인간, 환경 변화가 핵심으로 기술은 AI(인공지능), 인간은 고령화 등 Age(연령), 환경에는 기후위기가 자리잡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AI혁명이 진전될수록 지능화와 최적화가 구체화되면서 감성의 세계를 추구하는 개인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사회도 쏠림사회에서 개성사회, 수도권 집중에서 지방시대로 점차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럴 때 바로 사람 중심의 미래 디자인이고 지방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 흐름을 잘 이용하는 시민건강전략, 평생학습전략, 시민행복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패러다임의 변화를 지방 소멸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제시했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은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병수 광주환경공단이사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대원 광주시인사정책관, 김동현 광주시교육정책관,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오인창 광주시청년정책관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 원장은 “기존 도시 대 지방, 도시 대 농촌은 우열, 또는 승패의 프레임으로는 지방이 도시를 이길 수 없고 미래가능성도 작아질 수밖에 없다”며 “바로 도시 대 자연, 도시 대 휴먼 프레임으로의 전환과 승패에서 승승의 프레임으로 바꿔야 지방의 미래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지면서 광주 발전을 모색했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함께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개최]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은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정원석 광주시자치행정국장, 전은옥 광주시정책기획관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윤건열 광주시안전정책관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상율 광주시인사운영팀장, 이문혜 광주전략추진단장은 ‘광주정책연구회 제1회 정책 포럼’에 참석해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의 미래전망과 지역대응 방안에 대해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2-01 06:03:45
양시도연구원에서분리하여 광주만의연구원만들었잖아.
그것도 양이안차나봐?
그래서 강범벅친위 계모임,써클,동아리급의 정책연구회라고만드냐?
이사설모임이 공적기관 광주연구원을 누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