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 학과 "빛나는 광주 보석김치, 김치 교육 분야 최고의 인재를 양성한다.!"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 학과 "빛나는 광주 보석김치, 김치 교육 분야 최고의 인재를 양성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1.26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학과(김치발효트랙)가 신설되어 신학기를 앞두고 지역사회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드림라이프대학은 호남대학교가 특성화한 성인학습자만을 위한 4년제 단과대학이며, 푸드케어학과 -김치발효트랙은 외식조리학과 김영균 학과장과 김옥심 김치명인이 ‘김치종주도시 광주’의 명예를 걸고 세계 최고의 김치전문가를 양성한다.

호남대학교 정문

● 미래의 먹거리, 김치! 김치 특성화대학 호남대학교!

1. 김치 산업 분야 인재 양성 목표

 ◌ 유산균이 많이 생성되는 절임기술

 ◌ 양념 배합 기술

 ◌ 젓갈 담그기 기술

 ◌ 김치 버무리기 기술(AI 로봇 기술 연구)

 ◌ 김치 포장 기술(AI 로봇)연구

 ◌ 김치 저장 기술

 ◌ 김치 내수 판매 활성화 방안 연구

 ◌ 김치 수출 확대 및 지역 다변화 방안 연구

 ◌ HACCP 최첨단시설 연구 및 시설 추진-호남대 ‘호호김치’생산, 실습

 ◌ 전국민 건강 100세 추구, 맛과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김치 생산

 ◌ 김치 마케팅 분야(고객관리) 실습 및 전문가 양성

 ◌ 특허기술 확보(재학 중 1인당 특허 2개 이상 출원)

 ◌ 된장, 간장, 고추장, 술, 식초 등(실기, 실습) 발효식품 전문가 양성

 ◌ 디지털 세상, 우리 곁에 항상 두어야 할 두 번째 뇌, AI 교육 실시

    - 변화에 적응할 것인가? 변화에 끌려갈 것인가는 자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인공지능 AI시대에 김치산업은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까?

 ◌ 각종 김치 관련 경연대회 참가

이 과정을 졸업하고 ‘호남대학교 김치 기술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영광스러운 김치분야 최고의 기술 자격증인 ‘호남대학교 김치 기술사’ 자격증을 수여 받게 된다.

그야말로 세계 최고의 김치분야 기술자로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이다.

호남대학교 김치기술사는 3년(조기 졸업자)내지 4년 재학기간 동안 맛과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사계절 전통김치 60가지를 잘 담글 줄 알아야 하고,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비건김치 20가지, 질병 예방과 치유를 위한 약초김치(약선김치) 10가지, 본인 스스로 연구한 김치 10가지, 총 100가지의 김치를 마스터하고, 실기 실습 능력을 갖추고, 자타가 공인하는 실력을 검증받아 ‘호남대학교 김치기술사’ 자격을 받을 수 있다.

김치 인재를 양성하는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 학과는 일과 학습을 병행하면서 학위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에 처한 학습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론 교육은 주로 1단계-줌(zoom) 교육을 실시하고, 2단계-실기 실습교육, 3단계-맛테이스팅은 주중과 주말에 실시하는데, 각자 필요한 시간을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

2. 김치 교육 분야 인재 양성 목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김치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김치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은 잘 준비된 대학교육이나 체험교육을 통하여     생각을 바꾸도록 해야 한다.

 ◌ 유치원 초등학교 김치 교육,

 ◌ 중, 고등학교 김치 교육,

 ◌ 대학생 김치 교육,

 ◌ 20 ~ 30대 부모 교육,

 ◌ 40 ~ 50대 중년 교육,

 ◌ 60 ~ 70대 노인 교육,

 ◌ 김치를 싫어하거나, 먹지 않는 청소년 교육,

   ◌ 장애인 김치 교육,

   ◌ 외국인 김치 교육,

   ◌ 다문화 가정 김치 교육,

   ◌ 비건 라이프를 실시하는 가정의 비건라이프 생활 교육. 

또,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비만 등 각종 질병을 앓고 있거나,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와 부모들을 위한 김치교육, 그 전 단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한 김치 교육을 통해서 건강을 찾고      유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년말에는 교육 성과 보고회 등을 통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김치교육강사는 갖가지 김치 담그기 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직접 담글 줄 알아야 하며, 즉석에서 교육을 실시하면서, 교육 따로 맛 따로!가 아닌 현장 교육에서 담근 김치를 교육생에게 직접 맛을 보여주고, 교육생들이 담근 김치를 상호 비교하면서 현장에서 검증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만 교육생들이 강사의 실력을 신뢰하고 공감한다.

● 〈김옥심 교수에게 듣는다!〉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우리도 그와 함께 변해야 합니다. 저의 미래는 “몇 분만에 뚝딱, 식품첨가물, 인공조미료, 천일염이 아닌 가공소금, 물엿 등을 배척하고 첫째, 소박한 색깔과 맛을 지닌 자랑스러운 우리 조상들의 위대한  유산, 전통김치!’를 저는 개인별 맞춤 영양시대를 맞이해서, 현대인들의 개인과 가족의 입맛에 맞게 각 개인별로, 각 가정별로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김치 시대!를 먼저 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맛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줄 알아야 하고, 개인별로 부족한 영양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각 가정에 유전적으로 내려오는 질병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부족한 영양이 없도록 균형있는 음양오행 김치를 담아가고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성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그런 기술만이 맛과 영양이 풍부하면서 게미가 있는 건강한 김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언제 돈을 벌 수 있냐고요? 그래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세상! 우리 곁에 항상 두어야 할 두 번째 뇌, AI 교육이 필요하고, 알아야 할 때이며,  김치 산업 현장에서 AI 로봇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호남대학교 푸드케어-드림라이프 학과에서 앞장 서겠습니다.

둘째, 4차 산업혁명 시대, 세상을 바꾸는 미래 먹거리 기술 중의 하나로 그동안 연구를 지속적으로 계속해 온, 그리고, 최근에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기후변화와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서, 또, 그동안 육류 중심의 서구식 식단을 받아들이면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우리 나라의 청년 대장암 발생 비율 1위 국가 오명, 당뇨 발생 비율 국민 3사람 당 1명꼴로 발생, 변비‧설사를 달고 사는 전연령층, 장건강이 좋지 않아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층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각종 질병들이 엄습해오고 있는 요즈음, 어느 누구도 건강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지 않으며, 전전긍긍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결론적으로 위에서 말한 질병을 앓고 있거나, 병의 직전 단계인 미병 상태라고 한다면, 동물성 식품에서 식물성 식품으로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하루 한 끼만이라도, 또는 주 1회, 월 1회 등으로 점차 줄여 나가면 됩니다. 이렇듯, 위의 질병을 고치기 위해서는 점진적인 식생활 변화가 필요하고, 의료기관의 검사를 통해서, 의사의 지시를 통해서 변화해 가는 과정과 좋아진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지금부터라도 건강한 식이요법을 실시 하지 않는 한, 질병과 미병의 굴레에서 어느 누구도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음식은 곧 나입니다’

점차 세계인들이 장수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물성 나물 밥상과 김치 위주의 식물성 반찬, 우리 K-Food 전통한식이 필요하다고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자연건강학을 전공한 저로서는 정말 ‘교육만이 사람을 변화시킨다.’는 사명감으로, 우리가 매끼 접하는 반찬, 김치를 건강한 김치로 만들고, 또 이게 개인의 건강을 위해, 가족의 건강을 위해, 더 나아가 세계인들의 건강을 위해 절실하다는 생각이 들어 호남대학교에 김치사관학교를 개설하여 후진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제 저는 맛과 영양이 풍부하면서, 동물성 식품인 젓갈을 사용한 건강한, 게미가 있는  전통김치!

동물성 식품을 배제한 자연식물성 채식김치인 비건김치

각종 질병을 치유하고 예방하는 약초김치!

이론과 실기 실습을 겸비한 실력 있는 김치강사 양성!

이 네 가지를 ‘자연건강학자 김옥심 교수 김치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이 제가 지키고, 앞으로도 지켜 나가야 할 소중한 가치입니다”

  - 대한민국 김치명인 제1호 ⌜김옥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