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국회서 여야 원내대표 만나 달빛철도 특별법 제정 요청...윤재옥 원내대표 “정부‧국회 설득하겠다” 약속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국회서 여야 원내대표 만나 달빛철도 특별법 제정 요청...윤재옥 원내대표 “정부‧국회 설득하겠다” 약속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1.2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대구시 각계각층 특별법 제정 성명 잇따라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21일 일본 출장을 마치고 서울에 머물고 있던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2일에 국회를 방문, 여야 원내대표를 만나 “달빛철도 특별법 제정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2일 오전 서울 국회를 방문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2일 오전 서울 국회를 방문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만나 달빛철도 특별법이 1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국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을 찾아 달빛철도 특별법을 대표발의한 윤재옥 원내대표에게 “이번 회기(제412회 임시회)에 달빛철도 특별법을 꼭 통과시켜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대해 윤 원내대표는 “정부와 기재부를 설득해 이번 회기에 특별법이 꼭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강 시장은 이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당론으로 채택된 달빛철도 특별법이 이번 회기에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민주당이 앞장서 달라고 강조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2일 오전 서울 국회를 방문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2일 오전 서울 국회를 방문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만나 달빛철도 특별법이 1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앞서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 등 영‧호남 지방자치단체장들은 지난 3일과 10일 입장을 내고 “국회는 총선 정국에 본격적으로 돌입하기 전에 달빛철도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달빛철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지역여론도 확산하고 있다.

광주광역시구청장협의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통해 “달빛철도는 동서 간 벽을 허물고 양 지역의 공동발전을 위한 산물로 남부경제권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사업”이라며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위쪽 왼쪽부터)김병내 구청장협의회장과 임택 동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광주광역시구청장협의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통해 달빛철도특별법의 신속한 국회통과를 촉구했다.

앞서 광주지역 대표적 경제단체인 광주상공회의소와 광주경영자총협회도 지난 16일 각각 성명을 내 동서 장벽을 허물고 국가균형발전의 신모델이 될 달빛철도 특별법의 조속한 통과를 요구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1월11일)와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1월9일),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1월4일)도 각각 성명을 냈다.

한편, 달빛철도 특별법은 광주와 대구를 잇는 철도 건설 사업으로, 지난해 8월 헌정 사상 가장 많은 261명의 국회의원들이 참여해 발의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무력화한다는 억지 논리에 막혀 법제사법위원회 상정이 무산됐다.

광주시와 대구시는 제21대 국회의 사실상 마지막 회기로 예상되는 오는 2월1일 본회의에서 ‘달빛철도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