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최영화 호남대학교 입학처장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입학으로 행복한 노후 설계 준비 원년으로!”
최영화 호남대학교 입학처장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입학으로 행복한 노후 설계 준비 원년으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1.1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빈곤율 OECD 1위, 노인 자살률 OECD 1위, 한국.
-최첨단 의료 기술 발달로 100세 시대 도래!
-40대 후반 ~ 50대 조기 퇴직 등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AI(인공지능) 시대!
-희망과 절망이 공존하는 초고령화 시대! 노인들의 현주소.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최영화 호남대학교 입학처장은 “70대, 80대 노인이 되어도 은퇴 없이 주변에서 대우를 받으며 돈 벌면서 살아갈 수 있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남보다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그 기술을 입증할 수 있는 관련 인증을 확보하면, 은퇴 없이 돈 벌면서 살아갈 수 있다”며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 트랙 입학을 권유했다.

호남대학교 최영화 입학처장

최 처장은 “30대에서 50대 남녀 직장인과 가정주부들이 일과 학습을 병행하면서, 지금부터 1년에서 2년, 5년에서 10년 후의 은퇴 후반전을 잘 준비해야 한다”며 “나이를 먹고 직장을 그만 두어야 하는 시기가 되었을 때, 대처하고 수습하는 데는 사람마다 큰 차이가 난다. 미리 준비해 온 사람만이 자신의 계획대로 다음 삶을 이어갈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에서 시간을 보내다 40, 50대를 맞이하게 되고 그때가 되어서야 자신이 퇴직 이후에 대한 준비가 전혀 안 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 깨달았을 때는 이미 때가 늦다.”고 말했다.

이어 최 처장은 “지금부터라도 시간과 자원을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여 배우는 능력을 기르고 미래에도 적용 가능한 기술을 익혀 나가야 한다. 40대는 인생의 전환기이다. 시대가 더 빨리 변한다면 50대, 60대, 70대에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할지도 모른다.”며 “그 전환기를 어떻게 준비하는지에 따라 다음 삶이 달라진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 처장은 “자기 자신의 건강과 가족 건강을 어떻게 지켜 나갈 것인지? 노후 생활비를 자식들의 도움 없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미리 계획해야 한다”며 “장수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노인이 되어서도 활발하게 일을 하면서 즐겁게 생활하고 움직이고 있다. 우리 스스로 지금부터 미래를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이 들어서 자식들에게 짐이 되어서는 안 된다. 자식의 도움 없이 스스로 돈도 벌고, 주변도 살필 줄 아는 그런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 은퇴 후의 미래의 나를 체크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 처장은 “지금 세상은 남보다 더 뛰어난 기술을 갖고 있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다. 한마디로 기술전쟁의 시대이다. 이제부터 그 대처 방법 중의 기술 하나를 안내한다. 김치종주국, 한국! 우리 민족의 음식! 김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자랑스러운 우리 조상들의 위대한 유산 김치! 다른 품목은 수출이 점차 감소하고 있음에도 수출이 해마다 10% 이상 늘고 있다. 세계인들의 식탁을 점차 점령해 가고 있는 품목이 되었다.”며 “김치라고 다같은 김치가 아니다. 식품첨가물 NO, MSG NO, 설탕 NO! 자연 식재료만으로 담근 건강한 김치. 김치종주도시, 광주광역시! 김치분야, 최강의 인재를 키우는 광주 유일의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에 도전해 보시길 바란다”고 권유했다.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은 사계절 김치 50가지, 육류, 젓갈을 사용하지 않는 비건김치 10가지. 약이 되는 김치 10가지. 맛과 영양, 그리고 건강! 3박자를 갖춘 총 70가지 정교한 김치 담그기 기술을 특허받은 3단계 김치교육법(1단계 ; 김치인문학 및 김치과학 zoom강의, 2단계 : 김치담그기 실습, 3단계 ; 맛테이스팅)적용으로 김치교육의 발전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

특히, 이론과 실기실습을 병행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체계적으로 배우면 김치를 보는 눈과 기술이 달라진다. 맛과 영양, 건강을 간직한 김치! 사랑하는 우리 가족과 나 자신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김치 담그기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미생물을 알면 발효가 보이고, 발효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이뿐만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김치 담그기 기술(70가지)을 마스터하고,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과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 치유하는 푸드케어 기술에 이르기까지 공부하고, 연구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AI 시대의 개인별 영양 맞춤 시대를 선점하고 대비할 수 있다.

2024년, 호남대학교 신설학과! 4년 학사학위과정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

- 김치종주도시 광주광역시, 유일의 김치 특성화대학!

최강의 인재를 양성합니다.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과는 30세 이상의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전국의 남녀노소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특히 김치로 꼭 성공하고 싶고, 집중력과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선착순 20명) 꼭 도전해 볼 만하다.

최 처장은 “직접 생산에서 SNS, 인터넷 판매, 건강한 호호김치, 호호반찬전문점 창업. 영양사 자격 취득, 김치교육강사 양성, 호남대학교 김치기술사 인증 도전, AI 특성화 대학의 최첨단 융복합 기술에 이르기까지 최고의 교수진과 함께 연구하고 배우면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기술을 보유하면, 주변에서 대우도 받고, 돈도 벌고, 행복한 노후를 예약할 수 있다. 30세 이상의 남녀 직장인, 초보자들을 적극 환영한다”며 “학비는 매 학기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또,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시면, 아주 저렴한 학비로, 또는 학비 부담 없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관련 학점을 인정 받을 경우, 3년 만에 조기 졸업도 가능하다. 기술을 마스터한 뒤, 바로 김치담그기 기술을 이용해 판매에 나서면서 소득을 올릴 수 있다. 돈 벌면서, 새로운 기술을 연마하고, 학사학위까지 1석 3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입학 후 자기만의 스펙과 기술을 보유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자기만의 ‘브랜드(Brand)’를 지금부터 차근차근 쌓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호남대학교 김치사관학교는 설립 1년 만에 ‘김치사관학교 김치전문가 1급 자격’을 보유한 2명이 제30회 광주세계김치축제 김치경연대회에 참가하여 최우수상 1명, 우수상 1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바 있다.

또, 김치사관학교 1급 김치전문가 자격과 영양사 자격을 취득한 1명(1급 김치전문가, 반찬전문가 김○◌- 경기 시흥)은 그 실력을 인정 받아 대형병원 영양사로 취업했다.

영양사 자격시험, 그 외 커피바리스타 1급 자격, 교육강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멘토지도자 1급 자격 확보, 장래 도입될 호남대학교 김치기술사 자격 (60가지 김치담그기 능력 평가) 취득, 대학원 관련 학과를 진학하여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관련학과 교수 도전 등 다양한 기술과 스펙을 확보할 수 있도록 드림라이프 대학 재학 중에 준비, 지원한다.

2024년 나의 행복한 노후 설계! 원년!

최고의 해로 만들어 갑시다.

지금부터 3년에서 5년 후의 미래를 준비해 갑시다.

2024년, 호남대학교 드림라이프대학

〈푸드케어-김치발효〉트랙이 여러분과 함께 새롭게 출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