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다양한 실력이 미래다. 다시, 교육의 본질로!”
[취재현장]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다양한 실력이 미래다. 다시, 교육의 본질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4.01.02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교육청, 2024신년 기자회견 개최

[광주=차승현기자]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2일 오전 11시 본청 대회의실에서 신년기자회견을 갖고 “새해 광주교육은 '다시, 교육의 본질'을 기치로 다양한 실력의 싹을 틔우고 미래의 꽃을 피우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2024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난해는 새로운 광주 교육의 씨를 뿌린 한해라면 2024년은 새로운 변화를 위해 모두가 지혜를 모아야 할 시기이다."라며 "새로운 광주교육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소통하고 협력하며 광주 시민과 교육구성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의 신년 기자회견을 취재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기자단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박지영 부교육감, 정은남 행정국장, 박철신 장학국장, 김종근 교육국장과 광주광역시교육청 출입기자들이 함께 했다.

이 교육감은 ”학생들의 다양한 꿈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실력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했고, 수업활성화 정책과 미래기술을 교육과 접목하는 미래교육 등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이 교육감은 “육의 본질은 배움과 성장을 통해 변화를 이끄는 전인적 가치와 학생이 바라는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사회적 가치에 있다. 교사와 학생이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에 집중하고, 시대적 요구와 변화의 가치를 교육과정에 담는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교육에 너무 많은 것을 담은 결과, 교육의 본질적 가치를 다소 소홀히 한 것은 아닌지 돌아보게되었다” 말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23년 추진한 실력 향상 인프라를 바탕으로 2024년 갑진년 다양한 실력을 구체화할 ‘다시 교육의 본질로’를 위한 4대 영역 16대 중점 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고 밝혔다.
2024년 광주교육 4대 영역은 ▲다양한 실력 ▲따뜻한 인성 ▲글로벌 기반 세계로 ▲디지털 기반 미래로를 토대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가운데)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과 박지영 부교육감, 정은남 행정국장, 박철신 장학국장, 김종근 교육국장이 기자회견에 함께 참여했다.

이어 이 교육감은 “교실 수업 강화를 비롯해 교원 연구 문화도 활성화하고, 올해 교원의 참여가 높았던 수업 페스티벌 등을 운영해 다양성을 품은 수업으로 학생의 실력을 키울 계획이다. '다시 책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아이들이 책과 친밀해지는 기회를 넓히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내실화 등을 통해 스스로 읽고 생각하고 쓰는 힘을 키우는 독서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 교육감은 “교육공동체 모두의 인권이 존중되는 학교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와 학생 인권이 균형 있는 조화를 이루고 청소년 노동인권 교육 등을 강화할 방침이다. 마음이 힘든 교육구성원들을 더욱 따뜻하게 보듬고 치유 지원을 확대하겠다. 학생 교직원의 심리·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조선대와 협력해 병원형 Wee센터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5·18의 가치를 함양한 세계민주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학생 글로벌 리더 세계 한바퀴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의 신년 기자회견을 취재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기자단

새해에는 4개 영역을 추가해 총 16개 국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방문 시 5·18과 K-컬쳐 등을 소개하며 5·18 세계화를 추진한다. 초등학생은 동네 한바퀴 프로그램, 중학생은 팔도 한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해 글로벌 리더 프로그램을 전체 학생으로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미래산업에 적합한 학습환경을 조성해 교육경쟁력을 키우겠다. 광주 AI교육원 설립을 추진하고 미래교실인 AI팩토리 구축, 코딩교육을 위한 피지컬컴퓨팅 교구 구입, 전자칠판 설치, AI 기반의 교수학습 플랫폼 구축 등 미래교육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 학생들에게 보급한 스마트기기 활용을 위해 홈워크 시스템과 광주형 수업아카이브를 구축하고 AI-교과융합 교육 교수학습자료 등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대비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연수 및 컨설팅을 지속해 운영한다. 선생님들의 다과목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선택과목 연수를 하고,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 보급할 계획이며,.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서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광주에 맞는 모델을 발굴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