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광주광역시를 보석처럼 빛내고 행정안전부로 복귀’... 이임식 개최
[취재현장]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광주광역시를 보석처럼 빛내고 행정안전부로 복귀’... 이임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2.2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광역시청 간부와 직원들, 광주시의 버팀목이 되어 준 문영훈 부시장의 이임을 아쉬워해
- 재난·안전 분야 등 ‘언제 어디서나 안심도시 광주’ 성공 추진
- “함께한 공직자에 감사…언제나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응원”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이 29일 오후 2시20분 청사 비즈니스룸에서 풍부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년간 행정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고 이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서 “지방자치단체에서 기조실장에서 부시장으로 바로 승진하고 또 자리매김해줘서 지역자치단체의 발전을 꾀해 주신 경우는 문영훈 행정부시장님이 처음이고, 유일한 것 같다.”며 “그만큼 여러 측면에서 2021년부터 현재까지 우리 광주의 빛을 발휘해 주셨던 분이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서 “제가 매일 아침 8시 반부터 티타임을 하는데 그때마다 어떤 사안이 발생했을 때, 부시장님한테 이것 좀 해 주십시오. 그러면 반드시 그날 아니면 다음날 아침이면 결론이 맺어져 있었다.”며 “신속한 결론 맺음, 추진력은 타 추종을 불허할 것이다. 지난 이년 10개월 가까이 광주광역시와 함께 하는 과정에서 많은 일들이 진행되어왔고 오늘까지 축적되어 왔다. 그동안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축사를 전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이임식에서 “시민의 삶을 촘촘히 살피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 확산하기 위해 함께 애써준 공직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언제나 광주시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를 빛내고 행정안전부로 복귀하는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 참석해 밝은 미소로 축하를 전했다.

이날 이임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석웅 광주시교통건설국장, 김종호 광주시도시공간국장, 이갑재 광주시감사위원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박용수 광주시민주인권평화국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전은옥 광주시자치행정국장, 김영선 광주시여성가족국장, 정영화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신동하 광주시대변인, 윤건열 광주시안전정책관, 정원석 광주시정책기획관, 김대원 광주시인사정책관, 김문용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 오인창 광주시청년정책관, 김성배 광주시문화정책관, 김동현 광주시교육정책관, 조명수 광주시행정지원과장, 남택송 광주시농업동물정책과장, 최선영 광주시자치행정과장, 남미선 서기관, 김영준 사무관, 광주시광주광역시 간부와 직원들이 참석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퇴임사를 통해 “광주 시민의 행복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민생에 이로운 행정을 펼쳐야 한다는 마음으로 지난 2년여의 시간을 보냈다”며 “시민의 삶을 촘촘히 살피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 확산하기 위해 함께 애써준 공직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언제나 광주시가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전 직원들을 대표해 이임하는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에게 "당신과 함께 꾸었던 꿈, 잊지 않겠습니다. 광주를 빛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감사패를 전달했다.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의원들을 대표해 이임하는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에게 감사선물을 전달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은 함께 손을 꽉잡고 "광주광역시를 위해 함께 꾸었던 꿈, 앞으로도 광주광역시를 보석처럼 빛내기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과 간부공무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내일이 빛나는 광주광역시를 만들기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과 간부공무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내일이 빛나는 광주광역시를 만들기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 부시장은 전남 장흥 출신으로 장흥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행정안전부 자치제도과장을 비롯한 지방행정 분야 주요과장, 청와대 행정관,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 인력국장 등을 역임하며 기획력과 추진력을 인정받았고 영국 버밍험대 MBA와 서울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행정 전문가다.

2021년 1월부터 1년간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한 문 부시장은 곧바로 2022년 2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광주시 행정부시장으로 재임, 2년간 행정 조직 전반을 안정적으로 이끄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시민 안전과 폭염·폭우 등 재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위기대응 가뭄극복 추진단’ 등을 이끌며 행정력을 집중, 꼼꼼한 지시와 현장점검 등으로 ‘언제 어디서나 안심도시 광주’를 성공적으로 추진해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과 직원들은 함께 박수로 서로의 길을 격려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행정안전부로 복귀하기 위해 이임하는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가는 길을 축복하며 차량 문을 열어주고 인사를 전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내일이 빛나는 광주광역시를 만들기 위해 밤낮없이 뛰어왔던 정든 시청사를 떠나며 아쉬운 석별의 인사를 전했다.

또한 민간사업자가 제출한 복합쇼핑몰 사업계획서에 대한 법‧행정‧기술적 사항을 사전 검토하고, 원스톱 행정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시 관련 실‧국, 부서와 자치구, 광주도시공사 등이 참여하는 논의기구인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이끌며 복합쇼핑몰 건립에 속도를 높였다.

고객만족(CS) 개념을 행정기관에 도입해 고객만족 혁신의 성공 신화를 이끌어낸 주역인 문 부시장은 광주시에서도 탁월한 기획능력과 추진력을 발휘했다.

다양한 공직경험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시민중심의 행정서비스 향상에 활력을 더하고, 조직개편 등을 통해 자치분권 강화와 시정 현안에 선제 대응해 조직의 효율성과 안정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취재현장]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광주광역시를 보석처럼 빛내고 행정안전부로 복귀’... 이임식 개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를 빛내고 행정안전부로 복귀하기 위해 이임하는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에게 광주FC선수복을 전달하며 배일권 광주시기획조정실장, 전은옥 광주시자치행정국장과 함께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과 직원들은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 참석해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고 있다.
김문용 광주시소방안전본부장, 김종호 광주시도시공간국장, 송용수 기후환경국장은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 참석해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고 있다.
정원석 광주시정책기획관, 남택송 광주시농업동물정책과장은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 참석해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고 있다.
김광진 광주시문화경제부시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박선희 과장은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이임식에 참석해 아쉬운 석별의 정을 나누고 있다. 
광주광역시 직원들은 전 직원들을 대표해 문영훈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의 이임식을 축하하며 꽃다발로 석별의 정을 나누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직원들의 축하의 꽃다발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직원들의 축하의 꽃다발을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직원들의 축하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직원들의 축하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직원들의 축하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직원들의 축하를 받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