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고병일 광주은행장 “광주은행, RPA 200개 적용하며 업무 자동화 및 혁신 가속화한다!”
고병일 광주은행장 “광주은행, RPA 200개 적용하며 업무 자동화 및 혁신 가속화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2.15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8년 지방은행 최초로 전 영업점 창구에서 PPR시스템 시행 -
- 최근 금융앱 리브랜딩 통해 단순한 금융업무를 넘어
다양한 생활서비스까지 아우르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성장 -
-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디지털역량을 강화하여 지속가능한 100년 은행으로 거듭날 것 -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은행(은행장 고병일)은 업무 효율화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지난 2019년에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프로세스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최근 200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오른쪽부터) 광주은행 고병일 은행장, 광주은행 나선진 프로세스혁신부장은 디지털 업무혁신 RPA 200개 업무자동화를 기념하며 축하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병일 광주은행장은 “직원들의 업무 효율화를 높이고, 고객 상담 품질을 높이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RPA 업무의 지속적 확대와 고도화에 집중하겠다”며, “광주은행은 핀테크 및 빅테크 기업의 금융산업 진출 등 금융권의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지방은행의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디지털역량을 강화하여 지속가능한 100년 은행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RPA 시스템’은 PC환경에서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단순 업무를 사전에 규칙을 설정한 로봇 소프트웨어에 적용해 자동적으로 업무를 처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고병일 은행장 취임 이후 영업경쟁력 강화, 미래경쟁력 준비, 디지털혁신환경 제고를 위한 디지털 과제 중 일상업무 효율화를 위한 ‘업무자동화 확대’를 강조했으며, 이에 따라 RPA 업무발굴 및 업무기능 개선에 집중했다.

이를 통해 정기적으로 직원들이 직접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사후관리하며 일상 중 많은 시간을 반복 소비했던 업무를 RPA 시스템이 대신함으로써, 월평균 1,731시간을 경감하는 등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를 위해 ▲RPA 로봇PC 30대 운영 ▲영업점 업무경감을 위한 업무제안 실시 ▲본부부서연계 대내외보고서 업무자동화 ▲RPA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추진했으며, 향후 RPA 포털시스템구축, 딥러닝 등 디지털 신기술과 접목, 단순 반복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넘어 질적 향상을 통해 은행업무의 전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디지털 혁신금융을 위해 다방면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광주은행은 RPA 시스템을 통한 업무 자동화 구현 외에도 2016년 차세대 전산시스템 오픈을 시작으로 2018년 지방은행 최초로 전 영업점 창구에서 PPR(Paperless Process Reengineering) 시스템을 시행하여 각종 신청서를 종이문서에서 전자문서로 대체해왔다.

특히 2013년 ‘고객신청서식 이미지스캔시스템’ 도입 이후 2015년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영업점 사후관리 업무를 본점에 집중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업무 간소화를 진행했다.

또한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만큼, 금융앱을 고도화하기 위해 지난 11일에는 광주은행 개인스마트뱅킹 앱을 ‘광주 와(Wa)뱅킹’으로 리브랜딩했으며, 금융서비스 뿐만 아니라 비금융생활서비스를 확장시켜 단순한 금융업무를 넘어 다양한 생활서비스까지 아우르는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성장하는 등 디지털 뱅크로의 전환을 추진력 있게 진행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