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속에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속에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2.13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9년 완공 목표…북·광산구 일대 20㎞ 구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3일 오후 2시 북구 광주어린이교통공원에서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을 개최헸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는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사업으로 인한 도로 혼잡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가칭 혼잡도로 교통대응 추진단을 구성해서 운영할 방침이다.  혼잡도로 교통 대응 추진단은 말 그대로 차량 이용량에 대해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공사 구간과 공사 기간을 수시로 정하고 선제적으로 거점별 차량 분산 계획도 수립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 참석해 "시민행복과 편의 제공을 위한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준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 광주시민이 더욱 행복할 수 있도록 시와 머리를 맞대어 시민불편해소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순조롭게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이형석 국회의원, 이용빈 국회의원,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주기환 국민의힘광주광역시당위원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본부장, 김진강 광주광역시관광공사 사장,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 정재혁 국회의원예비후보 등 내빈과 주민들이 참석했다.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구간은 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 20㎞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기념사를 통해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2026년 1단계 개통과 29년 2단계 개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해 가도록 하겠다.”며 “광주광역시는 지난 연말 정부와 10여 차례 협의를 통해 총사업비 2조 8772억 원을 확정하고, 오늘 이 단계 착공을 지킬 수 있었다. 오늘 착공을 준비해 주신 김재식 본부장님과 도시철도본부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 공사가 시작되면 시민들의 불편 피로도가 높아질 것이다. 이 상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 시와 광산구, 북구 등 자치구, 경찰청 그리고 여러 유관기관과 협업, 가칭 혼잡도로 교통대응 추진단을 구성해서 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식 광주광역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광주광역시 도시철도 2호선은 지방 최초의 순환선으로 '19년 9월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조8천772억원으로 국비 60%, 지방비 40%를 투입해 연장 37km에 정거장 38개소,차량기지 1개소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며 “오늘 착공식을 하는 2단계 사업은 사업비 1조 5천 36억원을 투입해 '29년까지 광주역에서 전남대, 일곡· 첨단 · 수완 • 운남지구를 지나, 다시 시청으로 이어지는 20km 노선에 정거장 18개소를 만들 예정이다. 2018년 3월부터 설계 용역을 시작해 경제성 검토, 공법심의, 자문위원회 등 관계 전문가들로부터 충분한 검토를 거쳐 설계를 확정했다. 21년 5월부터는 조달청의 단가 적정성 검토를 거쳐서, 기재부와 총사업비 협의를 진행했으며, 22년 11월까지 한국개발연구원으로부터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작년 말 중앙정부로부터 2단계 총사업비를 최종 확정했다”고 경과보고를 했다.
임찬혁 광주시교통정책과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공사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혼잡도로 교통대응추진단’과 적극 소통하며 시민들의 민원이나 불만을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강 광주광역시관광공사 사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순조롭게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순조롭게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함께 마음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2호선 홍보영상 상영, 개식선언 및 국민의례, 주요내빈 소개, 2호선 2단계 건설사업 경과보고, 기념사 및 시정 메시지 전달, 주요내빈 축사, 안전선언문 낭독 및 선서, 폐회 및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열렸다.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는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 17.06㎞를 잇는 1단계 구간 공사를 2026년 말 마치고, 2단계는 2029년 완공할 방침이다.

총사업비는 2조8772억원, 이 가운데 2단계 사업비는 1조5036억원이다.

경제성을 이유로 지상화가 검토됐던 첨단∼수완 임방울대로 구간도 시민 불편, 도시 단절 등 우려에 따라 지하화하기로 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2호선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2호선 홍보영상을 꼼꼼히 시청하고 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2호선 홍보영상이 상영됐다.
정재혁 국회의원예비후보는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서 2호선 홍보영상을 꼼꼼히 시청하며 "광주발전을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1단계 구간에 이어 2단계 구간도 공사가 시작되면 북구, 광산구를 중심으로 출퇴근 시간 등 차량 정체가 불가피해 보인다.

사무소 설치, 시공 측량 등 준비 기간을 고려하면 구간별로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통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와 도시철도건설본부는 그동안 경찰 등 유관 기관과 교통 대책을 마련하고 공사 시작 전 시민에게 안내할 방침이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착공식에 참석한 내빈과 시민들이 축하를 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