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공공기관장들 광주시민과 함께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김장담아 따뜻한 나눔 실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공공기관장들 광주시민과 함께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김장담아 따뜻한 나눔 실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1.2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대통합 김장행사'와 연계, 김장담궈 나눔 실천
- 1,910kg상당 김장김치, 시민·참여기관 공동명의로 소외된 이웃에게 전달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광주 소재 국가‧공공기관장들이 시민과 함께 김장나눔을 통해 연말 소외된 이웃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국민대통합 김장행사'에 참석해 “오늘 나누는 것은 단순한 김치가 아닌 우리의 마음이며, 함께 담그고 정을 나누는 우리 고유의 ‘김장문화’는 나눔과 돌봄의 ‘광주 공동체 정신’과 닮아 있다”고 말했다.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행사에 참석한 공공기관장들과 자원봉사자들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7일 오후 남구 광주김치타운에서 김광진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 임택 동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전창현 광산구주민자치회 회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정홍식 광주지방보훈청장,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완수 한국관광공사 광주전남지사장, 김재경 한국토지주택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장, 임석규 한국철도공사 광주지역관리단장, 윤상기 국가철도공단 호남본부장, 장해춘 세계김치연구소장, 전은옥 광주광역시자치행정국장, 최한아름 방송인 등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김치명인의 지도에 따라 정성껏 김장 버무리기를 하고 있다.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정성껏 김치를 버무리며 “김치와 김장 문화는 유네스코가 인정한 인류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김장은 만드는 과정에서는 정체성과 통합의 의미를 다지고, 나누는 과정에서는 단순한 나눔이 아니라 이웃과의 소속감과 연대감을 높여 국민 대통합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 시장과 참석자들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제3차 소통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강 시장과 기관장들이 세 번째 만나는 자리로 김치박물관에서 사전 간담회를 갖고, 함께 김장을 담그고, 나누는 시간으로 이어졌으며, 광주의 대표 음식인 ‘광주김치’를 소개하고, 김치 광주를 더 알리고 찾게 하는 매개체로 활용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어 참석자들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국민대통합 김장행사」에 참여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정성껏 김치를 버무리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남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정성껏 김치를 버무리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북구ㆍ광산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정성껏 김치를 버무리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동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한 공공기관장과 자원봉사자들은 정성껏 김장 김치를 버무리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다가오는 추운 겨울과 고물가로 인해 따뜻한 정이 필요한 시기에 선뜻 나서 주신 시민, 국가·공공기관장님, 자치구청장님께 감사드린다”라며 “오늘 나누는 것은 단순한 김치가 아닌 우리의 마음이며, 함께 담그고 정을 나누는 우리 고유의 ‘김장문화’는 나눔과 돌봄의 ‘광주 공동체 정신’과 닮아 있다”고 말했다.

「국민대통합 김장행사」 에는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강기정 시장을 중심으로 각계 각층의 광주시민과 대학생 자원봉사자, 국가·시 공공기관장, 5개 자치구청장 등 80여명이 참여한 통합적 행사로 진행되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다양한 재료들로 버무린 김치가 최고의 맛을 내듯, 다양한 색깔의 주민들이 차별과 편견 없는 공동체 안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서구’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물가상승 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 직면한 광주광역시민들에게 작은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 재단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따뜻한 공적금융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정홍식 광주지방보훈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물가상승 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 직면한 광주광역시민들에게 작은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 광주지방보훈청은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실질적인 복지를 추진함과 동시에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 보훈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물가상승 등 어려운 경제 상황에 직면한 광주광역시민들에게 작은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 "며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지역의 정책고객인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중소기업·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하여 광주·전남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만들어진 1,910kg 12,224천원 상당의 김장김치는 참여기관 공동명의로 광주사회복지협의회 푸드뱅크를 통해 저소득층, 독거노인 등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됐다.

한편, 일정상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광주은행 광주시청지점(강대옥 지점장), K-water 영·섬유역본부(백인노 본부장), 한국공항공사 광주공항(윤상규 공항장), 최치국 광주연구원장, 광주기후에너지진흥원(고상연 원장), 등은 김치기부을 통해 마음을 전했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공공기관장들 광주시민과 함께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김장담아 따뜻한 나눔 실천]

최한아름 방송인의 사회와 진행으로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행사에서 김치명인이 맛있는 김장담그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오른쪽)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 행사에 참석해 맛있는 김장김치 담그는 방법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맛있는 김장 김치 담그기 방법을 꼼꼼히 청취하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남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 전창현 광산구주민자치회 회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맛있는 김장 김치 담그기 방법을 꼼꼼히 청취하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광산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맛있는 김장 김치 담그기 방법을 꼼꼼히 청취하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북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맛있는 김장 김치 담그기 방법을 꼼꼼히 청취하며 "한 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동구ㆍ광주광역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광진 광주광역시 문화경제부시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맛있는 김장 김치 담그기 방법을 꼼꼼히 청취하며 "연말연시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김장김치 나눔이 따뜻한 희망이 되어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전은옥 광주광역시자치행정국장은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을 더하다’행사에 참석해 “오늘 나눔 행사가 지역 소외계층에게 희망을 주고 국민 대통합으로 가는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민대통합 김장행사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가 성황리 개최됐다.
국민대통합 김장행사 “광주김치 나누고(÷) 온정은 더하다(+)가 성황리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