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오경훈 소장 “이재명의 기본사회를 복지모델로 ”...이재명의 기본사회연구소 창립기념 특별 초청강연
오경훈 소장 “이재명의 기본사회를 복지모델로 ”...이재명의 기본사회연구소 창립기념 특별 초청강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1.13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이재명의 기본사회 연구소(소장 오경훈)의 창립기념 초청 강연회가 지난 10일 광주 남구에 위치한 ‘이재명의 기본사회 연구소’에서 성황리 개최됐다.

오경훈 이재명의 기본사회 연구소' 소장

이날 강연회에는 오경훈 '이재명의 기본사회 연구소' 소장,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 등 시민 500명이 참석했다.

오경훈 소장은 인사말에서 송파 세 모녀, 수원 세 모녀 사건 등을 예로 들면서 “그동안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정부는 시스템의 부재가 아닌, 시스템의 부지를 얘기했다”면서 “제도는 있는데 몰라서 혜택을 못 받았다는 문제의식으로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우리 사회 취약계층은 더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설명하고 “누구나 어디서든 최소한을 넘어, 기본적인 삶을 국가가 보장해주는 그런 시스템의 완성이 필요하다”면서 “이재명의 기본사회가 그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강연회에서는 강위원 더민주전국혁신회의 공동대표가 강사로 나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제안하는 기본사회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했다.

강 대표는 "4차산업의 대전환 시기에 기존의 복지국가 전략으로는 불평등을 해소하기 어렵다”고 진단하고 “이재명의 기본사회는 소득‧주거‧금융‧의료‧에너지‧통신 등 모든 영역에서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사회 시스템”임을 강조했다,

강 대표는 이어 “그동안 우리의 복지시스템이 개인의 자존감을 무너뜨리며 '가난'을 증명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었다면, 이재명이 제시한 기본사회론은 무조건적이며, 보편적인 복지시스템으로 개편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대표는 “이재명의 기본사회는 소득‧주거‧금융‧의료‧에너지‧통신 등 모든 영역에서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사회 시스템”이라며 “4차 산업사회를 넘어서는 사회체제론이자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대한민국이 제시하는 선도국가 운영론”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