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유동국 경제연구소’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광주 남구 산업 발전 전략 제시
‘유동국 경제연구소’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광주 남구 산업 발전 전략 제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1.0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공지능 기반 전력 수요예측 기술은 에너지밸리 성장에 필수
- AI기반 콘텐츠가 문화 콘텐츠 생산의 진입장벽 낮추는 데 기여
- 바이오와 헬스산업을 위한 데이터 관련 법 정비 선행 되어야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지역의 미래를 열어가는 시민들의 모임인 (포럼) 공감과 동행(명예대표 강운태) 부설기관 '유동국 경제연구소'가 주관하는 정책세미나가 회차를 거듭할수록 세분화되고 현실 산업의 문제를 지적하며 주목받고 있다.

유동국 연구소장, 임창균 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 교수, 유동국 경제 연구소 회원들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광주 남구 산업을 발전 시켜나가자"며 기념촬영

유동국 경제 연구소는 지금까지 두 번의 정책 세미나를 통해 산업 발전에 필요한 요소를 점검하고 광주 남구의 산업 발전 전략을 에너지, 콘텐츠, 바이오 산업(ECO전략 Eco, Contents, biO)으로 특화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한 바 있으며, 두 번의 현장 간담회를 통해 대촌 에너지 밸리 활성화와 노후화된 송암공단을 첨단 산업으로 도약시키는 방안을 제안한 바 있다.

세 번째 세미나 ‘인공지능과 남구 산업 발전 전략’의 발표자로 나선 임창균 교수(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는 광주 남구 산업 발전 전략으로 제시된 에너지, 콘텐츠, 바이오 산업은 모두 인공지능 기술이 필수적으로 결합하여야만 하는 첨단 분야이다. 따라서 인공지능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에너지 산업의 경우 전력 수요 예측이나 공급에 인공 지능 기술이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 지역의 경우 에너지 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 관련 산업으로의 특화를 위해 인공지능 기술이 핵심적이다.”라고 에너지 산업에서의 AI기술 개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임창균 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 교수는 정책세미나에서 ‘인공지능과 남구 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은 학습을 위한 데이터 확보가 가장 핵심적인데, 바이오 헬스 케어 분야의 경우 전남대 병원이나 퇴행성 관절 센터 등에 산재한 막대한 데이터가 산업을 위한 귀중한 자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데이터 처리 시도가 많지 않았고, 처리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첨단 바이오 헬스케어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어 “문화콘텐츠 산업은 우리 지역처럼 인적 자원과 경험이 부족해도 인공지능이 기본적인 검색과 스토리텔링 자료 조사 및 기본적인 코딩을 해주고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을 통한 다양한 콘텐츠 생성으로 사용자 경험을 확대하고 더 많은 피드백 데이터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인공지능과 협업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든다면 청년 창업의 진입 장벽이 더 낮아질 수 있으니 인공지능이 주는 미래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인공지능 기술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빠르게 도입해서 낙후된 광주 산업의 미래를 빠르게 도약시켜야 한다는 점을 부각했다.

유동국 연구소장은 “인공지능 기술의 이론적 측면과 현실에서의 적용을 모두 이해하게 해준 값진 발표를 해주신 임창균 교수에게 감사한다.”면서 “우리 지역의 산업을 일으키는 데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항상 모든 문제는 인력, 인재 양성의 문제로 귀결된다. 지역의 대학에 계시는 교수님들이 이 문제를 좀더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주시고 지역 정책 당국이 미래 산업을 예측하고 전략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고 강조했다.

덧붙여 "송암 공단과 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위치한 송원대학에서 미래 모빌리티 관련 인재, 콘텐츠 산업 인재가, 노대동과 인접해 있는 광주대학교에 인공지능과 데이터 처리 및 바이오∙헬스와 관련한 인재들이 성장하여 우리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면 광주 남구는 전국의 그 어떤 지역보다 활력이 넘치는 지역이 될 수 있으니, 정책 당국, 교육 당국 모두가 관심을 갖고 청년들의 미래를 밝혀가자.”는 의견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