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어르신들 대상으로 민선8기 변화와 추진되는 광주광역시 행정 특강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어르신들 대상으로 민선8기 변화와 추진되는 광주광역시 행정 특강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3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0일 오전 11시 광주광역시 노인회관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로당핵심지도자 역량강화교육에서 광주시정 성과 및 방향을 공유하고 내일이 빛나는 건강활력도시 광주를 위해 시정 특강을 펼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를 찾아 어르신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민선8기 광주광역시 행정 특강에서 "지난 4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광주다움 통합돌봄’ 사업이 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의 든든한 사회안전망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돌봄 영역의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시민 누구나 돌봄이 필요할 때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서비스망 구축을 목표로 출발했다. 기존 돌봄 서비스를 연계하되 돌봄 틈새에는 ‘광주+(플러스)돌봄’인 가사·식사·동행·건강·안전·주거편의·일시보호 등 7대 서비스를, 갑작스런 위기상황은 ‘긴급돌봄’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 말했다.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어르신들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시 행정의 방향을 꼼곰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특강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오병채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장, 신동이 동구지회장, 안재풍 서구지회장, 주병진 부회장, 정광영 북구지회장, 유한봉 광산구지회장, 박하경 노인지도자대학장, 정춘자 광주북구지회노인대학장, 송숙란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경로당광역지원센터장, 경로당 회장․총무 등 노인 일선지도자 400명 등 5개구 어르신들이 참석했다.

오병채 대한노인회 광주광역시 연합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특강은 고령사회를 선도하는 노인핵심 지도자의 역량강화를 통해 경로당 조직관리 능력을 배양하는 한편 경로당운영의 선진화로 활기찬 노후가 보장되는 행복한 사회구현에 목적이 있다.” 며 “광주시민은 물론, 어르신들이 잘사는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님께 큰 응원과 박수를 보내드린다”고 말했다.

송숙란 대한노인회광주시연합회경로당광역지원센터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어르신들 대상으로 민선8기 광주광역시 행정 특강의 원활한 진행과 사회를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어르신들은 2023년 실시한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경로당핵심지도자 역량강화교육에 참석해 "내일이 빛나는 기회 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박수로 화답했다.

이날 특강에서 강 시장은 ▲영산갈 100리길, Y-프로젝트 ▲57년 만에 무등산 정상 인왕봉 상시개방 ▲도시이용인구 3천만 시대, 복합쇼핑몰 본격화 ▲지하철 2호선 2단계 12월 착공 ▲광주군공항이전 가속화 ▲오늘의 꿈, 내일의 기회 광주미래차 비전선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 ▲전국 최초 ‘광주다움 통합돌봄’사업 ▲고령친화도시조성 ▲어르신 생활체육인프라 확충 ▲2024 어르신복지 4대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특강에서 광주광역시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트’에 대해 ▲맑은 물이 흐르는 '생명의 강 영산강'-맑은 물이 흐르는 도시, 수변생태 복원 및 기후위기시대의 가뭄시 용수로 공급 ▲강에서 누리는 "영산강 익사이팅파크-친환경성의 회복, 역사.예술과 놀이가 융합된 상징성 있는 4계절 활력있는 친수거점공간 ▲이야기로 잇는 '황룡강 에코랜드'-장록습지의 가치를 같이 즐기는 강, 광주를 '정원의 도시'로 브랜딩 ▲강변 숲길로 연결되는 '리버라인 100리길'-탄소제로도시로의 혁명적 변화의 시작: 일상, 자연, 관광, 문화의 이음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특강에서 '새로운 광주의 시작은 생명의 강-영산강 맑은물 사업, 영산강 워터파크-영산강 거점사업 익사이팅, 황룡강 에코랜드-황룡강 거점사업 ECO, 리버라인 100리길-연결사업 등을 소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특강에서 "<핵심1> 생명의 강 영산강-맑은 물이 흐르는 도시, 수변생태 복원 및 기후위기시대의 가뭄시 용수로로 공급한다" 고 밝혔다.

한편, 2023년 실시한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경로당핵심지도자 역량강화교육에서는 ▲선배시민으로서의 핵심지도자 역량 ▲노인학대예방 및 인권침해교육 ▲경로당운영 및 정산 등 회계관리 ▲광역센터의 업무소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졌다.

특히 보건복지부의 지침에 따라 경로당이 학대노인지킴이센터로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광주노인보호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노인 학대의 이해와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특강에서 지하철 2호선 정상궤도로 진입 2단계 12월 착공한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 특강에서 "2024년 어르신복지 4대정책으로 ▲노후 소득기반 기초연금인상 ▲노인맞춤돌봄 ▲노인일자리 및 수당 ▲노인의료-돌봄 통합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 특강에서 " ‘내★일과 존엄한 삶이 있는 건강활력도시 광주’를 비전으로 ▲일자리 ▲사회참여 ▲돌봄·인권 ▲보건·요양 ▲생활환경 등 5개 영역의 52개 세부과제에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 4조1494억원을 투입해 추진한다. 주요과제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빛고을50+ 일자리, 빛고을효령노인 타운 운영 조성, 고령친화 공공도서관 서비스 제공, 노인맞춤 돌봄 서비스 제공, 장기요양서비스 지원, 영구임대 아파트 주거공간 개선 등으로 어르신들의 행복한 노후를 위해 사회·물리적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 특강에서 "광주광역시는 고령화 시대에 발맞춰 어르신의 건강과 활력 증진을 위한 어르신 특화 공공생활체육시설인 파크골프장과 그라운드골프장을 대폭 확충했다. "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 특강에서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돌봄을 통해 자라나고 누군가의 돌봄을 받으며 생을 마감한다. 돌봄은 사람을 키우는 일이고 시민을 완성하는 일이다”며 " ‘광주다움 통합돌봄’을 지난 4월1일 서비스를 개시,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시민 누구나 질병이나 사고, 노쇠, 장애 등으로 돌봄이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으며, 돌봄콜 1660-2642(이웃사이)로 문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 특강에서 "희경루가 최초 지어진 지 572년 만에 멋스럽고 웅장하게 다시 시민의 품으로 돌아왔다. 희경의 의미인 '함께 기뻐하고 서로 축하한다'라는 뜻은 곧 민선 8기 시정 목표"라며 "시민이 기뻐하고 축하할 일이 많아지는 광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사)대한노인회광주광역시연합회 시정 특강에서 "광주시는 미래차국가산단, 빛그린국가산단, 진곡산단 등 약 220만평(714만㎡)에 자율차부품 소·부·장 집적단지를 조성해 미래차 삼각벨트를 완성한다는 계획이다."고 밝혔다.
 무등산 정상이 57년만에 다시 개방되었다.
광주광역시는 18년 동안 표류해왔던 광주 어등산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복합쇼핑몰 조성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