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광주은행,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업무 협약 체결
[취재현장] 광주광역시-광주은행,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업무 협약 체결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소기업 계약 대금 안정적 회수 지원
- 용역·물품구매 대금 지급 시 하청업체의 안정적 대금 회수 가능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공공부문 상생결제 도입을 위해 24일 시금고인 광주은행(은행장 고병일)과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은 공공부문.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지원을 위한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은 공공부문.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지원을 위한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협약을 체결한 후 이수빈 광주시회계과장, 강대옥 광주은행시청지점장과 함께 축하의 기념촬영

이날 협약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고병일 광주은행장을 대신해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 이수빈 광주시회계과장, 강대옥 광주은행시청지점장이 참석했다.

‘상생결제제도’는 기업 간 납품대금 지급 시 대금회수가 지연되거나 어음으로 인한 폐해를 해소하고자 시행된 어음대체결제수단이며, 광주시는 오는 11월부터 용역·물품의 공공구매 시 상생결제시스템을 활용해 대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상생결제는 지자체와 직접 거래관계가 있는 거래기업(원청)이 하위 거래기업(하청)에 지급할 대금을 상생결제 전용계좌에 안전하게 보관 후 대금지급일에 맞춰 현금으로 지급하는 전자대금결제방식으로, 필요한 경우 하청업체는 결제만기일 전에도 조기 현금화가 가능해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문영훈 광주광역시행정부시장,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은 공공부문.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지원을 위한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협약서에 사인을 하고 있다.
이우경 광주은행 부행장은 공공부문. 중소기업간 상생협력 지원을 위한 상생결제시스템 운영 협약식에서 "상생결제가 확산되면 고금리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들의 유동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납품대금 지급 시 어음에 따른 연쇄부도의 폐해를 해소하고자 민간에서 먼저 시행되어 오다가 ’21년 10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고, 지난 6월 관련지침이 제정되면서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시행되었다.

문영훈 행정부시장은 “지역중소기업들이 고물가, 고금리 등의 사회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상생결제제도는 기업 간의 동반성장 환경을 조성하고 자금의 유동성제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며, “기업에서 상생결제 제도에 참여해주시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상생결제로 대금을 지급받기를 희망하는 기업은 광주광역시의 입찰공고에 따라 광주은행약정 체결 후 대금을 청구하면 된다. 약정· 대금지급 방법· 이용에 따른 혜택 등 상생결제 활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상생결제 콜센터(1670-0833)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