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김성 장흥군수 “장흥 통일열차, 최북단 도라산역까지 달렸다! 다양한 사업 발굴해 평화 통일 기반 조성하겠다 ”
김성 장흥군수 “장흥 통일열차, 최북단 도라산역까지 달렸다! 다양한 사업 발굴해 평화 통일 기반 조성하겠다 ”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2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일 장흥군민 380명 탑승 통일열차 최북단 도라산역 방문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전남 장흥군(군수 김성)은 19일과 20일 각각 통일학술포럼과 정남진장흥 통일열차 행사를 열고 지역 브랜드인‘통일시작의 땅, 정남진 장흥’의 의미를 되새겼다. 

김성 장흥군수는 통일열차 탑승을 위해 기다리는 군민들에게  “통일을 이룬다면 평양을 거쳐 신의주까지 경적을 울리며 신명나게 달릴 수 있다. 철길 개방이라는 남북 간 합의만 이뤄져도 열차는 당장 지구촌 반대편에 위치한 유럽까지 닿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통일 사업을 발굴해 군민들과 함께 평화 기반 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인사를 전했다.
김성 장흥군수와 장흥군민들은 통일열차 출발에 앞서 대형 한반도기를 펼치고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성 장흥군수는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봄이 시작되는 장흥에서 평화의 따뜻한 바람이 광화문을 지나 가장 추운 중강진까지 이르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통일 사업을 발굴해 군민들과 함께 평화 기반 조성에 앞장서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19일 열린 통일학술포럼(부제 ‘장흥에서 한반도 평화의 길을 묻다, 100문 100답’)은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과 공동 주최했다. 포럼은 북한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분야 전문가 4인의 강연 및 대담으로 이루어졌다. 군민과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이날 강연은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국제정세에 대한 인식 개선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20일은 전라남도 최초로 운행하는 ‘정남진장흥 통일열차’가 380명의 장흥군민 태우고 최북단 도라산역으로 향했다. 승객들은 간단한 출무식 행사를 마치고 기차에 탑승해 정오 무렵 도라산역에 도착했다.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통일 열차로 최북단 도라산역으로 출발하는 장흥군민들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통일 열차

이동시간에는 통일 인문학 등 다양한 문화공연이 진행됐다. 도라산역에서 하차한 통일열차 승객들은 전망대에 올라 비무장지대를 탐방하고 북녘 땅을 관람한 후 장흥군으로 돌아왔다.

이번 통일열차는 시작 단계에서부터 탑승을 희망하는 군민들이 줄을 이어 모집 8일 만에 마감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연소 탑승객은 가족과 통일여행을 탑승한 7살 어린이였으며, 최고령 탑승자는 87세 어르신이었다.

장흥군은 지역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매우 높아 내년에도 정남진장흥 통일열차를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개통 예정인 장흥역을 정기적으로 평화열차 출발역하고, 교육열차(E-Train)로 편성하여 장거리 여행에 편의성을 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