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추모 속에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추모 속에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19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가 19일 오전 11시 북구 화암동 충민사 영당에서 개최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에 참석해 "정묘호란 평안도 안주성 전투에서 전공을 세우고 전사하신 충민공전상의 장군의 숭고한 호국출절의 뜻을 기린다"고 말했다.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에 참석한 유적보존회 및 종중 및 광주광역시민들이 충민공의 숭고한 호국충절의 뜻을 기리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송영희 광주광역시문화유산자원과장, 유적보존회 및 종중, 유관기관, 시민 등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추모사를 통해 “정상의 장군은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끝까지 싸우시다 순국하셨다. 장군이 떠나신지 400여 년이 흐른 지금 세상은 경험할 수 없는 새로운 위기의 시대에 서 있다. 인생과 경제는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홍수와 가뭄 같은 자연재해로 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고 있다. 또 전염병과 전쟁도 국내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는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자 한 장군의 지혜와 결기가 필요할 때이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에서 분향 및 헌작을 하며 장군의 숭고한 호국충절의 뜻을 기리고 있다.
송영희 광주광역시문화유산자원과장은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에서 "장군께서는 조선 선조 8년인 1575년에 광주광역시 남구 구
동에서 출생하셨으며, 어려서부터 용력이 남달리 뛰어나고 무술을 좋아하여 선조 36년인 1603년 29세 때 무과에 급제하셨다. 광해군 9년인 1617년에는 회답답사로 일본에 건너가 임진왜란 때 끌려간 동포 150여명을 송환시키는데 성공하셨다. 1618년 내금위 및 어모장군을 봉직하였고, 인조 3년인 1625년 평안도 구성도호부사 겸 좌영장에 임명 되어 변방 방어에 극력 대처하셨으며, 인조 5년인 1627년 정묘호란 때 파죽지세로 남하하는 오랑캐를 맞아 분전하였으나 안주성 전투 중 53세를 일기로 전사하셨다. 사후 자헌대부 병조판서 겸 지의금부사에 추증되었으며 무등산에 예장되었다. 이곳 중민사는 전상의 장군의 충의정신을 후세에 길이 전하기 위하여 1985년 10월 완공되었다."며 충민공 전상의 장군 약사보고를 했다.

광주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아직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로 나서려고 한다. 자연 앞에 겸손함을 되찾고 잃어버린 공독제 정신을 되찾고 돈과 효율성을 중심으로 불균형해진 사회를 바로잡아 회복력이 높은 도시 광주로 나아가고자 한다. 저는 이것이 장군의 후손으로서 장군의 삶과 희생에 답하는 길이라 여긴다.”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문화유산자원과장의 약사보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분향 및 헌작, 합동 배례, 각급 기관장, 종중 대표 분향, 유적보존회장, 종친회장의 인사말씀, 폐식 순으로 열렸다.

유적보존회 및 종중 관계자들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에게 충민공 전상의 장군의 업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적보존회 및 종중 관계자들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에게 충민공 전상의 장군의 업적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충민사는 정묘호란(丁卯胡亂) 때 청(淸)나라 침략군을 맞아 안주성(州) 싸움에서 혁혁한 전공을 세우고 장렬히 순국한 구성도호부사(都護府使) 전상의(尙毅) 장군을 모신 사당이다.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가 19일 오전 11시 북구 화암동 충민사 영당에서 개최됐다.
충민공 전상의 장군 제396주기 제향 행사가 19일 오전 11시 북구 화암동 충민사 영당에서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