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윤석열 대통령·김영록 전남도지사·박홍률 목포시장 축하속에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윤석열 대통령·김영록 전남도지사·박홍률 목포시장 축하속에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1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대한체육회가 주최하고 전라남도·전라남도교육청·전라남도체육회가 주관하는 '제104회 전국체육대회'가 13일 오후 6시 20 목포종합경기장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19일(목)까지 7일간 개최된다.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여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홍률 목포시장은 목포종합경기장에서 열린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입장하는 전남선수단을 환영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전남 목포종합경기장에서 열린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스포츠는 국민의 심신을 단련시킴으로써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국민 개개인에게는 문화적 기본권이다. ”고 기념사를 전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전남을 찾아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린다. 국내 최초 광주~영암 아우토반 무제한 고속도로와 목포~무안 친환경 트램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며 “대규모 남부권 광역관광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성장동력을 갖추고 이를 연결해주는 전라선 고속철도까지 건설되면 전남은 빛나는 지방시대 1번지로서 세계가 주목하는 미래 100년의 주역으로 떠오를 것이다”고 강조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13일 제104회 전국체전과 제 43회 전국장애인 체전을 환하게 비추는 성화가 21개 시·군 순회봉송을 마치고 오후 2시 40분경 목포시청에 도착하자 성화를 받아들고 "전국체전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목포가 스포츠 선진도시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1897년 개항이래 우리 시가 주 개최지가 되어 열리는 양대 체전의 성공개최를 위해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종만 영광군수, 김성 장흥군수는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15년 만에 전남에서 개최되는 전국체전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경기장 시설 안전 점검 및 군에 방문한 선수들의 편의를 돌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전남 선수들이 입장을 하고 있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서 전남 선수들이 입장을 하고 있다.

 “웅비하라 전남의 땅울림”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개막식에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여사, 김영록 전남도지사, 박홍률 목포시장, 강종만 영광군수, 김성 장흥군수, 전라남도 체육회 임원과 선수들, 제외동포 임원과 선수들, 16개 시도 체육회 임원과 선수들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개회식에서 “스포츠는 국민의 심신을 단련시킴으로써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국민 개개인에게는 문화적 기본권이다. 또한 스포츠는 우리 국민을 하나로 만든다”며 “스포츠 산업의 발전, 엘리트 스포츠의 진흥, 체육인 복지의 향상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 항저우 아시안게임에서 희망과 감동을 안겨준 많은 선수 역시 전국체전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다. 7일간의 무대에서 자신을 믿고 그동안 땀 흘려 갈고 닦아온 실력을 마음껏 발휘하시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식에 참석해 선수를 격려하고 있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회 축하의 불꽃놀이가 펼쳐졌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이번 제104회 전국체육대회는 전국체육대회 역대 최다 인원인 29,955명(시·도 선수단 28,477명, 재외한인체육단체 1,478명)의 선수단이 49종목의 경기를 목포종합경기장 등 70개 경기장에서 치른다.

개회식에서는 3일 강화도 마니산에서 채화되어 총 433㎞를 달려 온 성화가 점화됐다.

이번 전국체육대회에서는 ‘친환경 운영(Environment)’, ‘안전한 대회(Social

)’, ‘공정한 경기(Governance)’를 위한 ESG캠페인을 펼쳤다.

17개 시·도 선수단을 대상으로 경기기록 전산화, 플라스틱 사용 금지, SNS 친환경 활동 인증 등 친환경 대회를 위한 과제 실천을 요청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기관에 모범선수단상, 질서상, 상금 지급 혜택을 제공한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에서 선수들이 입장을 하고 있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 축하연주가 펼쳐졌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 행사가 성황리 개최됐다.
제104회 전국체육대회 개막식이 성황리 개최됐다.

아울러, 안전한 대회를 위한 ‘종합안전관리매뉴얼’ 제작·배포, 공정한 경기를 위한 경기동영상촬영, 상임심판 배정 등을 진행한다.

대한체육회는 대회 기간 중 목포종합경기장 앞에서 스포츠영웅·스포츠정보화·스포츠클럽·스포츠인권 홍보관을 운영한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 첫 선을 보이는 스포츠클럽 홍보관은 스포츠클럽법과 등록스포츠클럽 등 제반 제도를 퀴즈를 통해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숙지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폐회식은 10월 19일(목) 오후 6시 목포종합경기장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