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광주광역시 '충·장·발·光' 충장축제에 초대합니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광주광역시 '충·장·발·光' 충장축제에 초대합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0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성황리 개막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가 5일 광주 충장로와 금남로 일원에서 개막식을 갖고 9일까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5일 오후 동구 금남로 특설무대에서 열린 '제20회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임택 동구청장, 시민 등과 추억토크를 나누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5일 오후 동구 금남로 특설무대에서 열린 '제20회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임택 동구청장, 시민 등과 추억토크를 나누고 있다.

이날 개막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김재식 동구의회의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이병훈 국회의원, 양향자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박병규 광산구청장을 대신해 오영걸 광산구청부구청장, 류규하 대구 중구청장,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 김철우 보성군수, 구복규 화순군수, 김준영 광주광역시신활력추진본부장, 구재길 세종요양병원이사장, 이화영 회장과 광주광역시민들이 참석했다.

전남을 대표하는 중심상권이던 충장로의 부활을 목표로 한 충장축제는 올해 혁신적인 기획으로 재탄생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축제는 '불'을 매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특히 규모면에서 역대급이라고 평가될 정도로 지역 축제의 한계를 뛰어 넘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제20회 충장축제'개막을 축하하기 위해 먼 곳에서 참석해 준 김영길 울산 동구청장에게 감사의 꽃다발을 전달하며 환영인사를 전했다. 
김이강 서구청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병내 남구청장, 구복규 화순군수, 임택 동구청장은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김영길 울산광역시중구청장, 김철우 보성군수, 문인 북구청장은 추억의 음악다방에서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추억의 음악다방에서는 DJ에게 음악신청을 할 수 있다.

매일 열리는 주요 프로그램들은 지역축제 메인 이벤트 규모로 다채롭게 진행될 예정이다. 5일 오후 7시 금남로 메인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에는 올림픽 성화처럼 기념 점화가 이뤄진다. 도심에서 보기 힘든 드론 쇼와 함께 이승환 밴드, 코요테, 인순이 등의 축하 공연도 이어진다. 6일 저녁엔 '추억의 고고 나이트'를 열고 과거 음악다방과 나이트클럽의 인기 DJ들을 불러모아 세대별로 공감할 수 있는 공연을 펼친다. 스페이스A, 자자, 루머스 등이 출연한다.

7일 오후 2시 정각에 예정된 '마스끌레타(Mascleta)'는 이번 축제의 백미로 기억될 파격적인 시도다. 스페인 발렌시아 축제에서 수천 발의 폭죽을 터뜨리는 '마스끌레타'를 오리지널 팀의 도움으로 새로 도입됐다. 충장로와 금남로에 퍼질 폭죽 소음은 '역사의 아픔'을 '축제의 환호'로 새롭게 전환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축하공연이 화려하게 펼쳐졌다.
(왼쪽부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축하공연을 관람하며 "성년을 맞은 광주충장축제 개막을 축하한다. 이제 충장축제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적 축제로 널리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활력과 재미가 넘치는 관광도시, 광주광역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개막 축하공연을 관람하며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오영걸 광산구청부구청장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개막 축하공연을 관람하며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가운데)김철우 보성군수는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왼쪽부터) 구복규 화순군수, 김철우 보성군수는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제2회 광주 버스킹월드컵도 축제 분위기를 한층 북돋울 전망이다. 국내·외 총 55개국 792팀이 예선에 참여해 본선에 진출한 64개 팀이 공연을 벌인다. 본선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하늘마당에서, 결선은 축제 메인 행사장인 특설무대에서 가수 홍경민의 사회로 열린다.

충장로 웨딩의거리를 위한 부대행사로 특별한 사연을 가진 커플들의 결혼식 '인생 최고의 대로'도 열린다. 퍼포먼스를 겸한 결혼식에 축제 관람객은 누구나 참석해 축하를 할 수 있다.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임택 동구청장, 김재식 동구의회의장과 광주광역시민들은 함께 노래하며 추억을 여행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임택 동구청장, 김재식 동구의회의장은 광주광역시민들과 함께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를 축하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함께 노래하며 추억을 만들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 김영길 울산광역시중구청장, 류규하 대구광역시중구청장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철우 보성군수, 김영길 울산광역시중구청장, 류규하 대구광역시중구청장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8일 펼쳐질 충장 퍼레이드는 이번 축제의 가장 큰 행사다. 전국에서 모인 공연 퍼레이드 팀들의 퍼포먼스가 관람객과 함께 어우러져 이동식 무대 주변을 축제의 중심으로 만들게 된다. 여기에 광주 동구청 13개 동 주민들이 작가들과 협업한 대형 상징물이 행진에 참여해 장관을 이룬다. 점화 의식 '불사르다'를 통해 태워지는 상징물을 바라보면서 충장 퍼레이드는 마무리 될 예정이다.

마지막 날인 9일 무대는 광주시립국악관현악단과 함께하는 공연과 대합창, 폐막 퍼포먼스 등의 축하공연으로 꾸며진다.

축제 드레스 코드는 복고풍 교복과 청바지와 청재킷 등이다. 드레스 코드로 축제에 참여하고 싶은 관람객은 충장 라운지에서 대여할 수 있다. 충장로와 금남로 곳곳의 빈 상가건물 공간을 활용해 MZ세대를 위한 포토존으로 꾸며 구 도심 부흥의 의미도 담았다.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김준영 광주광역시신활력추진본부장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에 참석해 행사 진행 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있다.
구재길 세종요양병원이사장, 이화영 회장은 "광주충장축제가 세대 초월, 국경 초월 글로벌 소통과 화합 축제로 성장 발전해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축제 기간 세발자전거 대회, 추억의 롤러장, 대형 체스 게임, 3:3 농구대회, 장기·바둑·체스 대회 등도 계속해서 열린다. 도심에서 모닥불 주변에 모여 밤늦게까지 함께 담소를 나누는 프로그램도 있다. 축제 현장인 충장로와 금남로를 내려다볼 수 있는 금남빌딩 옥상에서는 삼겹살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는 옥상 캠핑장도 운영된다. 옥상 위에서 즐기는 사일런스 디스코 파티는 광주 YMCA 옥상에서 열린다. 충장로 5가엔 '만찬의 골목'이라는 이름의 축제 잔칫상이 설치돼 '충장 레시피'로 구성한 도시락을 맛볼 수 있게 했다.

이번 축제는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개폐회식을 총괄했던 김태욱 감독이 맡아 진행한다. 김 감독은 "그간 세계문화유산축전과 평창 문화올림픽 등을 맡았던 노하우로 충장축제를 글로벌 이벤트로 확장시키는 게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축하공연이 펼쳐졌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임택 동구청장, 김재식 동구의회의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문인 북구청장, 김병내 남구청장, 김이강 서구청장, 이병훈 국회의원, 양향자 국회의원, 민형배 국회의원, 박병규 광산구청장을 대신해 오영걸 광산구청부구청장, 류규하 대구 중구청장, 김영길 울산 중구청장, 김철우 보성군수, 구복규 화순군수, 관광객과 광주광역시민들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가을밤 추억을 만들고 있다.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에 참석한 관광객 및 광주광역시민들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가을밤 추억을 만들고 있다.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에 참석한 관광객 및 광주광역시민들은  '충·장·발·光' '제20회 충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가을밤 추억을 만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