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김병내 남구청장 “‘타 지자체 벤치마킹’ 성과 거둔 통일열차 내년에도 활발히 진행, 우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에 기여하겠다”
김병내 남구청장 “‘타 지자체 벤치마킹’ 성과 거둔 통일열차 내년에도 활발히 진행, 우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에 기여하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10.05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5일 올해 마지막 열차 출발
- 4차례 1,322명 참여…내년 참가비 지원도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한반도 평화‧통일의 염원을 실은 네번째 통일열차가 5일 오전 광주 남구 효천역을 출발해 최북단 도라산역까지 올해 마지막 대장정에 나섰다. 특히 통일열차를 통해 수많은 주민이 비무장 지대를 찾으면서 관내에 남북 평화를 위한 공감대 확산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앞줄 가운데)김병내 남구청장은 남구통일효도열차 출발에 앞서 “통일을 이룬다면 평양을 거쳐 신의주까지 경적을 울리며 신명나게 달릴 수 있다. 아니 철길 개방이라는 남북 간 합의만 이뤄져도 열차는 당장 지구촌 반대편에 위치한 유럽까지 닿을 수 있다. 광주 남구에서 아침을 먹고 기차를 타고 평양까지 가서 점심을 먹고 중국 베이징에서 저녁을 먹는 바람, 이 꿈은 구민 모두의 희망이다. 물론 남북이 평화롭게 교류하는 시대를 만들어야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며 “내년에도 통일열차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해 우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우리 구에서 추진한 통일열차 사업이 통일교육 활성화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고,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남구의 우수사례를 이어받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내년에도 통일열차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해 우리 민족의 염원인 평화통일에 기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마지막 통일열차가 이날 오전 남구 효천역에서 힘찬 기적을 울리며 한반도 최북단 도라산역을 향해 출발했다. 마지막 통일열차에는 관내 주민 등 탑승객 340명 가량이 몸을 실었다.

남구는 올해 총 4차례에 걸쳐 통일열차를 운행했으며, 이 기간 통일열차에 탑승한 승객만 1,322명에 달한다.

지난 4월 13일의 경우 주민 322명을 태운 통일열차가 힘차게 첫 출발에 나섰고, 그 뒤로 6월 1일과 9월 7일에 운행한 두‧세번째 열차에도 각각 주민 325명과 335명이 탑승해 남북 화해 및 교류 활성화를 염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과 남구민들은  남구통일효도열차 출발에 앞서 대형 한반도기를 펼치고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남구에서 2년 연속 선보인 통일열차 사업은 타 지방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하는 사례가 될 만큼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우선 경기도에서는 남구의 통일교육 사업을 본보기로 삼아 지난 5월부터 DMZ 평화열차 사업에 나서고 있다. 올해 10월말까지 총 7차례 평화열차를 운행할 예정인 것으로 파악된다.

또 전남 장흥군에서도 오는 10월 20일 정남진에서 출발하는 장흥발 통일열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통일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와 행사 참여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DMZ 현장에서 우리나라의 분단 현실을 체감할 수 있어서다. 지난 4월과 6월, 9월에 출발한 통일열차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약 95% 수준에 이른다.

남구는 이처럼 통일열차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주민들의 참가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남구 평화통일교육 지원조례’를 일부 개정했다.

내년 참가자들은 참가비 11만원 가운데 3만원 가량을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