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광주시교육청 청소년 5・18 홍보단 ‘푸른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5・18알리기에 구슬땀”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광주시교육청 청소년 5・18 홍보단 ‘푸른새’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5・18알리기에 구슬땀”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9.15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15일 광주시교육청 청소년 5·18 홍보단 ’푸른새‘가 지난 8일부터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알리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교육청 전경 (원사진-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공약사업 중 하나인 글로벌 리더 세계 한바퀴의 일으로 펼쳐지고 있는 ’푸른새‘ 활동은 ’5·18 민주화운동 세계화‘란 테마에 맞춰 고등학생 20명으로 구성된 홍보단이 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은 “5·18민주화운동은 인류 보편적인 가치이며 유네스코에도 등재된 세계가 인정한 자랑스러운 광주의 유산이다. 우리가 이루어낸 5·18민주화운동의 민주·인권·평화·공동체·나눔의 가치를 전 세계에 알렸으면 한다. 또 우리 푸른새 학생들이 세계민주시민으로 더 성장하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푸른새 홍보단은 LA민족학교를 방문했다.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홍보단 ’푸른새‘는 세계적인 관광지인 샌프란시스코 시청 앞 광장, ’피어39‘에서 ‘님을 위한 행진곡’ 플래시몹과 역동적인 K-pop 공연을 펼쳤다. 이에 현지인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온 관광객들로부터 5·18에 대한 질문을 받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그 후 LA에서 5·18 당시 마지막 수배자였던 합수 윤한봉 선생이 설립한 LA민족학교를 방문했다. 그곳에서 김준 활동가의 ‘5·18과 민족학교’란 주제의 강의를 듣고 5·18 정신 관련 교류 활동을 진행했다. 그리고 한인타운에서 5·18 플래시몹 및 홍보 부스를 운영해 교민들의 관심과 격려를 받았다.

또 미국 한인 사회 최고 청취율을 자랑하는 LA한인방송 라디오코리아 ‘문화충격’ 프로그램에 학생들과 인솔교사인 문화중 김보름 교사가 출연하기도 했다. 이곳에서 세계 최초로 5·18민주화운동을 공식 기념일로 지정한 캘리포니아를 방문한 소감, 5·18민주화운동의 가치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푸른새 홍보단은 LA총영사관을 방문했다.

이어 학생들은 LA총영사관의 초청으로 영사관을 방문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곳의 외교관들과 미주5・18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회장단을 만나 5·18민주화운동 세계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그 밖에도 LA 비버리힐즈, 그리피스 천문대, 할리우드거리 등 사람이 많은 곳을 찾아 5·18민주화운동 홍보 전단을 배포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했다. 또 세계적인 명문 대학 스탠포드, UCLA대학에 방문해 5·18 캠퍼스공연, 현지 유학생들과의 만남을 가졌다. ‘푸른새’ 단원들은 이곳에서 5·18을 알리고, 유학생들과 대학을 탐방하는 교류에도 참가했다.

그리고 게티뮤지엄에서 세계적 명작 반 고흐의 아이리스, 모네의 일출 등을 감상하며 예술적 감수성을 높였고 캘리포니아 사이언스센터에서 우주왕복선 엔데버호 등 관람을 한 후 그리피스 천문대도 방문해 과학에 대해 배우기도 했다.

푸른새 홍보단은 LA총영사관을 방문했다. 

학생들은 앞으로 샌버나디노대학을 방문해 현지 학생들과 5·18민주화운동을 알리는 교류 활동을 하게된다. 또 리버사이드의 도산 안창호 기념 동상을 찾아 헌화와 묵념을 한 후 샌디에고에서 5·18민주화운동 홍보 및 영상 촬영 등을 진행한다.

한 ’푸른새‘ 단원은 “미국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나라이다. 이나라에서 5·18민주화 운동을 알리게 되면 효과가 클 거 같아 뿌듯하다”며 “이번 경험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많이 넓어져서 기쁘다”고 밝혔다.

한편 학생들이 참여한 라디오코리아 방송은 한국시간으로 15일(금) 11시에 방송되며 유튜브로도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