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박병규 광산구청장 축하속에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박병규 광산구청장 축하속에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9.0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5일 오후 2시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를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서 “하남시립도서관이 정보, 교육, 문화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멋진 복합문화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도서관이 시민의 일상과 가까워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도서관을 통해 시민의 힘을 키우겠다. 광주시민이 함께 걸어주시면 멀리 갈 수 있다. 다시 한번 광주의 미래를 짓는 착공식을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박균택 전)광주고등검찰청검사장(변호사)는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해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하남지구 시립도서관이 건립되면 지역민의 다양한 정보 수요를 충족시키는 지식정보센터 기능과 독서 문화공간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 기능을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하남시립도서관 착공식에 참석한 광주시민들이 축하를 전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박균택 전)광주고등검찰청검사장(변호사), 권은희 국회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박필순 광주시의원, 김명수 광산구의회의원, 윤혜영 광산구의회부의장, 김요성 광주광역시 문화체육실장, 박상백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 어린이합창단, 김양미 월곡1동주민과 시민들이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착공하는 것은 그저 하나의 도서관 건물이 아니고, 광주의 미래를 짓는 일이다. 저는 착공되는 이 도서관에서 지역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지역프로그램이 운영되기를 기대한다.”며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똑같은 도서관이 아니라, 지역의 특장점을 살린 개성 있는 도서관이 되기를 바란다. 청소년과 청년이 많은 젊은 도서관, 다문화 가족들이 갖는 다양성을 잘 담아내는 도서관, 포용도시 광주의 철학을 온전히 담아내는 도서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서 “오늘은 광산구에서 첫번째 시립도서관이 첫 삽을 뜨는 날이다. 광산에 사는 광주시민들의 오랜 염원을 실현하는 경사스러운 날이다. 42만 광산 시민과 함께 축하의 큰 박수를 보내드린다”고 축하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해 축하의 박수를 전했다.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한 내빈과 광주시민들이 축하를 전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축사를 통해 “ 하남시립도서관은 특별한 기대를 받고 있다. 지식을 지혜로 숙성시키고 상상을 창조로 발전시키며 깨달음을 실천과 연대로 이어주는 거점, 정보 격차를 해소하며, 그곳에서 내일이 빛나고, 상생과 혁신이 영글어 기회와 이익을 나눠주는 도서관을 꿈꾼다”며 “광산구에서 처음으로 세워지는 하남시립도서관이 시민의 꿈과 희망을 뒷받침하도록 최선을 다해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영상상영, 개회 및 국민의례, 내빈소개, 경과보고, 인사말씀, 축사, 어린이 합창단 축하공연, 착공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순으로 열렸다.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해 “자연과 문화가 공존하는 하남지구 시립도서관이 건립되면 지역민의 다양한 정보 수요를 충족시키는 지식정보센터 기능과 독서 문화공간을 통해 지역 커뮤니티 기능을 구현하게 된다”며 “도서관 개관을 계기로 지역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른쪽부터)김요성 광주광역시 문화체육실장, 박상백 광주시종합건설본부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의 미래를 짓는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박수기 광주시의원,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의 미래를 짓는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박필순 광주시의원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해 "광주의 미래를 짓는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하남지구 시립도서관은 광주시 도서관 중장기 종합계획(2018~2022)과 공공도서관 확충계획(1자치구 1시립도서관)에 따라 시립도서관이 없는 광산구 하남2지구 공원부지에 총 사업비 292억원을 투입해 건립됐다.

특히 시민 교육‧문화‧복지를 위한 정보제공과 향토자료, 미래 글로벌 자료 구축을 위한 지역거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도서관은 지하 1층~지상 4층 연면적 7250㎡ 규모로, 내부에는 장애인, 실버, 글로벌 등 자료 열람공간을 비롯해 시청각 교육을 위한 다목적실, 돔스크린공간, 문화교육공간 등으로 구성되며 외부는 도서관 이용자 휴게공간으로 활용되도록 다양한 테마의 마당, 유아열람실과 연계한 어린이놀이터, 시민이 휴식할 수 있는 산책로 등으로 꾸며진다.

 

[광주광역시, 하남시립도서관 착공식 개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에 참석한 박균택 전)광주고등검찰청검사장(변호사)와 반가운 악수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어린이합창단은 하남시립도서관 건립 착공식 축하공연을 펼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김태완 광산구의회의장, 권은희 국회의원,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과 내빈들은 어린이 합창단원들과 함께 축하 퍼포먼스를 펼치며 축하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