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 속에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축하 속에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 성황리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9.0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도시공사 창립30주년 '건강한 도시, 행복한 삶, 내일을 열어가는 초일류 공기업으로 도약 선언'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일 오전 9시30분 도시공사1층 시민홀에서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도시공사 창립30주년을 145만 시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해 오신 정민곤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 신재생 에너지 개발,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늘면서 도시공사역할이 커지고 있다. 오직 광주시민을 위하는 따뜻한 공사, 임직원 인권을 존중하는 올바를 공사로 성장발전해 가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고병일 광주은행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과 함께 성장. 발전해온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도 100년 지속 가능한, 광주시민의 사랑을 받는 광주도시공사로 발전해나가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고병일 광주은행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긴념식에서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함께 힘과 지헤를 모아나가자"며 기념촬영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 고병일 광주은행장, 조현기 광주은행부행장,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병수 광주교통문화연수원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황풍년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등 내빈과 광주도시공사 직원들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을 축하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 고병일 광주은행장, 조현기 광주은행부행장,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병수 광주교통문화연수원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황풍년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등 내빈과 광주도시공사 직원들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창 기념사,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의 축사, 광주도시공사 30주년 히스토리영상시청, 공사30년 기록 경과보고, 공사 새로운 슬로건 선포, 세레모니와 기념촬영 순으로 열렸다.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지난 30년간 우리가 이룬 성과들을 가슴속에 커다란 긍지로 새기는 한편, 또 한 번의 도약과 미래 100년 지속가능한 공사를 위해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위해 건강한 도시, 행복한 삶, 내일을 열어가는 초일류 공기업으로 나아갈 것”임을 선언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의 비전선포에 큰 박수로 축하를 전했다.

특히, 기념식에서는 더욱 중요해진 도시공사의 공적 역할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힘껏 달려온 30년, 다시 뛰는 100년'이라는 슬로건과 함께 새로운 미래 청사진을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정민곤 광주도시공사 사장은 “지난 30년간 우리가 이룬 성과들을 가슴속에 커다란 긍지로 새기는 한편, 또 한 번의 도약과 미래 100년 지속가능한 공사를 위해 강도 높은 경영혁신을 추진하고자 한다”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를 위해 건강한 도시, 행복한 삶, 내일을 열어가는 초일류 공기업으로 나아갈 것”임을 선언했다.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혼자사는 것이 아닌, 더불어 살아가자는 '유유녹명'의 정신으로 일한다면 앞으로 30년도 사랑받는 광주도시공사가 될것이라 확신한다. 광주광역시의회도 광주도시공사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과 함께 성장. 발전해온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도 광주시민의 사랑을 받는 광주도시공사로 발전해나가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과 함께 성장. 발전해온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도 광주시민의 사랑을 받는 광주도시공사로 발전해나가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황풍년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과 함께 성장. 발전해온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도 광주시민의 사랑을 받는 광주도시공사로 발전해나가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조현기 광주은행부행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광역시민과 함께 성장. 발전해온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앞으로도 광주시민의 사랑을 받는 광주도시공사로 발전해나가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지난 30년 동안 도시개발, 공공임대주택 공급, 공공시설 관리 등 지역경제와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꾸준한 성장과 사업영역을 확장해 온 광주도시공사는 금호지구, 상무지구,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 등 총 17개 단지 20,858,553㎡를 개발하여 도시의 기반을 다졌으며, 도시재생 뉴딜사업 6개소 17,333㎡ 추진, 임대주택 8,679세대 공급을 통해 누구나 행복한 주거복지를 구현했다.

또한 시민 복리증진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추진하여 기부금 등으로 850억 원 가량을 지역사회에 환원했다.

내부적으로는 끊임없는 혁신, 지속적인 경영개선을 통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왔다.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광주도시공사 30주년 히스토리영상이 상영됐다.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광주도시공사 30주년 히스토리영상이 상영됐다.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광주도시공사 30주년 히스토리영상이 상영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서 광주도시공사 30주년 히스토리영상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설립 당시 60명에 불과했던 정원은 2023년 315명으로 증가했으며, 시 전액 출자금 950억원으로 시작했던 자산은 2022년 1조 4천 7백억 원에 달한다. 지난 해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매출액 1,466억 원, 당기순이익 268억 원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광주도시공사는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실시 이후 2001년부터 지금까지 총 11회, 최초 4년 연속(2013~2016년) ‘가’등급을 달성하는 등 최고의 지방공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으며, 지방공기업 발전유공 행정안전부 장관상, 국토교통부 주거복지한마당 대통령 표창 등의 수상과 더불어 윤리・환경・안전 등 7개 분야의 ISO 인증 등도 취득하여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 고병일 광주은행장, 조현기 광주은행부행장,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병수 광주교통문화연수원장, 김귀남 광주신용보증재단이사장, 황풍년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등 내빈들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축하의 케잌 절단식을 갖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시의회의장,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 고병일 광주은행장, 조현기 광주은행부행장,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병수 광주교통문화연수원장, 황풍년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석호 광주시의원, 김나윤 광주시의원, 홍기월 광주시의원, 박수기 광주시의원, 김용임 광주시의원 등 내빈들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을 축하하며 기념촬영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 광주도시공사 임직원과 직원들은 "건강한 도시, 행복한 삶, 내일을 열어가는 초일류 공기업으로 도약하겠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광주도시공사는 지난 30년간 지역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며 금호2지구, 상무지구,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개발 등 지역성장 기반 마련했고,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의 핵심거점인 남구 도시첨단 산업단지와 에너지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마무리하고 있다.

광주연구개발 특구 첨단3지구 개발사업과 AI 산업융합 집적단지 공간건축 사업 추진으로 국내 최고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의 기틀을 마련 중이다.

무주택 서민에게 양질의 저렴한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쌍촌택지개발 사업지구 내 1,600세대 건설을 시작으로 현재 공공임대, 국민임대. 행복주택, 영구임대, 맞춤형 매입・전세임대 등 9천여 세대의 다양한 임대주택을 공급・관리하며 시민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해 오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장을 찾아 방명록에 "도시공사 30년을 축하하며 미래도시공간을 만들어주시길"이라고 기재하고 있다.

최근 공공임대주택의 패러다임에 맞춰 입주대상자를 확장한 상무지구 광주형 통합공공임대주택 460세대와 분양가 확정형 주택인 남구 에너지밸리 누구나집 762세대 건립을 추진하여 무주택 서민의 주거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그 밖에도 자립준비청년과 장애인들의 주거안정지원, 종합주거복지센터 운영을 통한 맞춤형 주거복지서비스 제공으로 ‘따뜻하고 촘촘한 돌봄도시 광주’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기후변화 선제적 대응과 ‘2035 광주 RE100 이행 및 2045 탄소중립 도시’ 실현을 목표로 에너지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에너지사업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태양광 발전사업, 연료전지 발전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본격 추진 중이다. 농성 빛여울채 옥상에 이어 교통문화연수원 주차장 부지, 광주역 행복주택 옥상, 한국전기연구원 주차장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 완료했으며, 광주 월드컵경기장 주차장 부지에도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 중이다.

정민곤 광주도시공사사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에게 광주도시공사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도시공사 창립 3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광주도시공사 직원들을 격려했다.

또한 광주연구개발특구 첨단 3지구 내 100MW급 규모의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 중이다. 민간사업자 공모를 통해 사업협약 체결을 완료하였으며 향후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과 운영을 통해 산단 내 소비 에너지를 직접 생산과 공급이 가능한 에너지 최적화 산단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