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광주 광산구, 광산집현전 뜨거운 호응....계약‧보고서 등 선배 공직자 현장실무 특강 “쉽고 유익” 인기
광주 광산구, 광산집현전 뜨거운 호응....계약‧보고서 등 선배 공직자 현장실무 특강 “쉽고 유익” 인기
  • 이강호
  • 승인 2023.08.16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이강호기자] 광주 광산구(구청장 박병규)가 공직자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시도한 ‘특별한 강연’이 눈길을 끌고 있다. 선배‧동료 공직자가 직접 강사로 나서 현장실무 요령을 전수하는 ‘광산집현전’이다.

광산구 청사(원-박병규구청장)
광산구 청사(원-박병규구청장)

현장 눈높이에 맞는 쉽고 친숙한 교육을 통해 실제 업무 수행에 유용한 점들을 배우고, 어려웠던 부분을 이해할 수 있어 공직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광산집현전’은 선배들이 ‘집어주는 현장실무요령 전수특강’의 앞 글자를 딴 명칭이다.

기존 공직자 교육을 현장‧소통 중심으로 전환, 외부 강사가 아닌 실제 업무 현장에서 함께 일하는 선배‧동료 공직자의 강의를 통해 실용적인 업무 요령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광산구 공직자 교육 광산집현전
광산구 공직자 교육 광산집현전

광산구는 ▲행사 의전 ▲지출 ▲계약 ▲시설공사 ▲보고서 ▲조례 제정 등 총 6개 과정을 개설, 지난 3일부터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누구도 알려주지 않던 ‘진짜 실무’를 중심으로 현장 경험과 사례를 중심으로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는 점이 공직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행정 용어, 절차 등 어렵기만 했던 내용을 이해하고, 나름의 개념을 정립하게 됐다” “실제 업무에 너무 큰 도움이 된 유익한 강의였다” 등 교육 참여자들의 칭찬세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

신규 임용된 공직자를 비롯해 7~9급 공직자를 대상으로 과정마다 수강 신청을 받고 있는데, 갈수록 입소문을 타며 신청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앞으로도 실무에 도움이 되는 교육을 운영해달라는 것과 더불어 ‘앙코르 강연’ 요청도 잇따르고 있다.

광산구 공직자 교육 광산집현전
광산구 공직자 교육 광산집현전

광산구 박병규 구청장은 “현장의 어려움을 잘 알고, 관련 경험이 풍부한 동료, 선배 공직자들과 소통하며 조언도 얻고, 실용적인 업무 요령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광산집현전이 기대 이상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며 “시민이 신뢰하고 만족하는 구정을 목표로 지속해서 공직자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