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정영화 광주광역시복지건강국장 “장사문화 변화에 맞춰 장사시설 확충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
정영화 광주광역시복지건강국장 “장사문화 변화에 맞춰 장사시설 확충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8.08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광역시,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봉안당 및 화장로 조기 확충‧자연장지 추가 신설 등 제안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8일 시청 복지건강국 회의실에서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광주지역 장사시설 현황 및 실태, 시민의식 설문조사 결과, 장사시설 수급 전망과 중장기 광주광역시 장사 정책의 방향 등이 논의됐다.

정영화 광주광역시복지건강국장은 장사시설 지역수급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에 참석해 “장사문화 변화에 맞춰 장사시설 확충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정영화 광주광역시 복지건강국장은 “화장 중심의 장사문화 변화에 맞춰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장사시설 확충계획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며 “영락공원 3단계 확충사업과 관련, 4만5000기 수준의 제3봉안당(추모관)과 화장시설 6기를 갖춘 제2화장장 건립, 2만 5000기 규모의 자연장지 신설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번 용역을 수행한 지식산업연구원은 광주지역 장사시설에 대한 수급분석 결과, 화장시설의 경우 2040년까지 공급이 충분하지만 봉안시설은 2030년 이후, 자연장 시설은 2028년 이후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또 장례문화 변화와 자연장 위주 장사시설 정책 방향에 맞춰 기존에 조성된 광주지역 공설공동묘지를 재개발해 봉안, 자연장 시설을 확충하고 망월묘원 내 개장용지를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시민 선호도가 높은 봉안시설과 자연장지 등은 2028~2030년 이후 공급 물량이 부족한 만큼 기존 공설공동묘지와 무연고 분묘 등에 대한 공원화 사업을 추진, 봉안시설과 자연장지로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광주지역에 있는 79곳, 약 55만㎡ 면적에 달하는 공설공동묘지와 무연고 분묘 등은 혐오시설로 인식될 뿐 아니라 도시미관을 훼손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과 광주시 공설 장사시설인 망월묘원, 영락공원의 과밀해소 측면에서 권역별로 조성된 공설공동묘지를 친자연적인 도심형 추모공원으로 재정비해 안락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이자 추모공간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한편 2021년 기준 광주지역 화장률은 92.6%(전국 90.8%)에 이르는 등 화장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장사문화 시민의식 설문조사 결과, 화장 후 유골처리 방법은 봉안시설(49.8%)이나 자연장(36.7%)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