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회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7.1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13일 오전 9시 40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중소기업의 세계적인 성장과 발전 증진,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가 개막식을 갖고 오는 1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이번 대회의 주제가 인간성과 평화를 위한 기업가 정신이라고 한다. 전 세계는 지금 기후 위기로 인한 재난 질병 그리고 경제 불평등이 낳은 빈곤과 소외 등 인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런 시기에 기업이 이윤을 추구하기보다는 그것을 넘어서 인류와의 평화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그런 기업가 정신을 키우는 대회를 열게 돼서 정말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런 기업가 정신은 비단 기업에만 필요한 게 아니라, 저처럼 지방자치단체 지방정부에게도 정말 필요한 그런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지방 정부가 이런 기업가 정신이 없으면 관료주의에 빠져들고 오히려 이 관료주의는 기업에 성장의 발목을 잡는 그런 역할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부터 제 스스로가 경영인이 되고, 기업가 비즈니스 마인드를 분명히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저는 주식회사 광주의 CEO라는 생각으로 투자하기 좋은 도시 광주 투자 성공률이 높은 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중소기업이 잘 되어야 우리 경제가 튼튼해 질 수 있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일 것이다. 오늘 대회가 중소기업의 혁신과 성장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Winslow Sargeant ICSB의장(전)미국중소기업청수석자문관, 김보곤 DK(주)회장은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우리는 불평등이나 빈곤 등 사회문제를 기업적 방식을 통해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고 말했다.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한 국내외 75개국 국제중소기업협의회 관계자들

‘인간성과 평화를 위한 기업가정신’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대회 개막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Winslow Sargeant ICSB의장(전)미국중소기업청수석자문관), Ayrman larabishy ICSB회장, 박주봉 중소벤처기업부옴부즈만, 박인구 동원그룹부회장, 이재형 AMC코리아 대표,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김동진 광주대학교총장, 김보곤 DK(주)회장, 김귀남 광주광역시신용보증재단이사장, 지정용 KT전무, 조종래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김영집 광주테크노파크원장, 박성수 지역혁신플랫폼원장, 김명술 광주전남벤처협회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산‧학계 중소기업 전문가, 정책 입안자, 기업인, 학생 등 75개국 10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세계대회는 광주시와 국제중소기업협의회가 주최하고 김대중컨벤션센터, 중소벤처기업정책학회, 지역대학 LINC3.0 사업단이 주관했다.

Winslow Sargeant ICSB의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Winslow Sargeant ICSB의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준영 광주광역시 신활력추진본부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마이스 산업은 숙박‧교통‧음식‧유통 등 관련산업과 유기적으로 결합돼 있어 관광산업 중 가장 큰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다”며 “ICSB 세계대회 성공 개최뿐만 아니라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대규모 마이스 행사를 적극 유치해 지역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김동진 광주대학교총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중소기업의 세계적인 성장과 협력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한다. 이번 대회를 통해 광주대학교에서도 국제중소기업협의회와 함께 성장발전할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으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하를 전했다.
김귀남 광주광역시신용보증재단이사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Winslow Sargeant ICSB의장의 인사말을 꼼꼼히 청취하며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 개최를 축하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지역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을 지원하고, 광주를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전문 학술발표 ▲대표 기업가 기조연설 ▲광주-기업가정신 선언문 선포 ▲비즈니스 네트워킹 행사 개최 ▲광주홍보 프로그램 추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중소기업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중소기업 리더들의 강의와 조언을 들을 수 있는 ‘ICSB 아카데미’와 중소기업 전문가를 위한 분야별 수준 높은 논문을 발표하는 ‘ICSB World Congress’ 등 학술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기업현장에서 혁신적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는 여성과 청년 기업가를 초청해 기업경영 노하우와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강연, K-기업가정신의 미래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토론하는 ‘K-기업가정신 글로벌 포럼’도 개최한다.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최근 고물가. 고금리,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우리 경제 상황이 어렵다. 이런 때일수록 중소기업간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대회는 인간성과 평화를 위한 기업가정신'을 주제로 알찬 프로그램이 마련된 것으로 알고 있다. 창의와 혁신, 도전정신을 가진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네트워크가 확장되는 성과를 거두길 기대한다"며 축사를 전했다.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Winslow Sargeant ICSB의장, 김보곤 DK(주)회장과 내빈들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해 축하를 나눴다.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가 성황리 개최됐다.

특히, 13일 개막식에는 중소기업에서 시작해 세계적 대기업으로 성장한 기업 대표들의 기조연설이 행사 참가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수산과 유통산업 등을 선도하고 있는 동원그룹의 박인구 부회장과 데이터센터·컴퓨터 시스템 등 글로벌 반도체 회사인 AMD 코리아의 이재형 대표가 기조연설자로 나서 ‘사회적 가치 창출과 긍정적 변화를 위한 기업가의 역할’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대회에 참가한 모든 기업가들이 인간 중심의 기업가정신을 존중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사회·환경 문제해결, 윤리 경영, 공정 분배 등 10개의 원칙을 준수하고 약속할 것을 다짐하는 ‘광주-기업가정신 선언’ 퍼포먼스를 펼쳤다.

인공지능, 에너지, 자동차 등 지역산업 투자유치와 중소기업 판로개척 확대를 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스타트업 상품 소개와 판매 촉진을 위한 ‘전시회’와 ‘글로벌 수출상담회’가 개최됐다. 중소기업과 바이어(대기업, 공공기관, 대형 유통사 등)가 1대 1로 맞춤형 만남을 갖는 ‘대중소기업 구매상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KT·롯데아울렛·BMW 코리아·KG모빌리티 등이 참여했다.

(오른쪽부터) 김보곤 DK(주)회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김보곤 DK(주)회장은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서 "우리는 인권과 민주주의, 평화를 제일의 가치로 존중하는 대한민국 광주광역시에서 개최되는 세계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가하는 온 세계 기업가. 학자. 연구자. 정책 입안자들의 의지를 모아서, 인간중심의 기업가정신을 존중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불평등이나 빈곤 등 사회문제를 기업적 방식을 통해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휴먼 기업가 정신 광주선언을 했다.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에 참석한 세게 75개국 관계자들이 휴먼 기업가 정신 광주선언을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 Winslow Sargeant ICSB의장,김보곤 DK(주)회장 등 국제중소기업협의회 관계자들은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개최를 축하하며 기념촬영

이밖에 광주를 홍보하기 위한 마이스 특화 관광프로그램도 추진됐다. 광주실감콘텐츠큐브, 아시아 e스포츠센터 등 지역 산업현장 견학,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야구 관람,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투어, K-Pop과 국악상설 공연 관람, 무각사 템플스테이 등을 운영하여 광주만의 특색있는 매력을 알렸다.

※ 마이스(MICE) : 기업회의, 포상 관광, 국제회의, 전시 박람회와 이벤트의 영문 약자. 국제회의·전시회·박람회 등을 통해 대규모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을 이르는 말.

한편,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가 국내에서 열린 것은 지난 2009년 서울에 이어 14년만이다.

국제중소기업협의회(ICSB)는 중소기업 발전을 목적으로 하는 세계 최초 중소기업 국제조직으로, 1955년 미국에서 설립됐다. 현재 대학교수, 연구원, 기업인, 정부관료 등 85개국 2000명 이상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기업 생태계 분석, 기업가정신 백서 발간, 중소기업 관련 학술발표 등의 활동을 펼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스타트업 상품 소개와 판매 촉진을 위한 ‘전시회’를 둘러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스타트업 상품 소개와 판매 촉진을 위한 ‘전시회’를 둘러보며 관계자로부터 전시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정무창 광주광역시의회의장과 내빈들은 스타트업 상품 소개와 판매 촉진을 위한 ‘전시회’를 둘러보며 관계자로부터 전시에 대한 설명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2023 국제중소기업협의회 세계대회'가 성황리 개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