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공약사업인, 전국 최초! ‘청소년 정치학교’ 개강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공약사업인, 전국 최초! ‘청소년 정치학교’ 개강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7.1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의 슬기로운 정치 생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이정선)은 지난 8일 광주광역시의회에서 교육청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2023년도 제1기 청소년 정치학교 개강식을 가졌다.

(가운데)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수훈 광주시의원과 광주광역시 학생들은 ‘청소년 정치학교’ 개강식에 참석해 축하의 기념촬영

이날 개강식에서는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수훈 광주시의원, 서임석 광주시의원, 이명노 광주시의원, 정다은 광주시의원, 채은지 광주시의원, 강한솔 구의원, 노진성 구의원, 신정훈 구의원, 정재성 구의원, 30명의 학생들이 참석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은 “독일의 보이텔스바흐와 같이 정치의 초석을 다지는 청소년 정치학교를 전국 최초로 개강하게 되어 뿌듯하다”며, “정치학교를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배워서 올바른 정치의식을 갖춘 청소년이 되기를 바라며, 우리 학생들이 바르게 주권을 행사하는 건강한 민주시민의 역량을 갖추도록 앞으로도 계속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전국 최초 ‘청소년 정치학교’를 개강했다.

청소년 정치학교는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의 공약 사업으로 총 23시간의 5차시 과정으로 청소년 정치참여 교육과정 11시간, 청소년 정치캠프 과정 12시간으로 운영된다. ▲정치전문가 및 국회의원·시의원과 함께하는 정치 토크쇼, ▲청소년 정치참여 사례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청소년 정치콘서트, ▲청소년들이 현실에 기반한 정책을 만들고 협력해 다듬는 과정을 진행하는 청소년정책메이커(MAKER)교실, ▲청소년들이 직접 만든 정책을 지방자치단체장, 교육감 등에게 판매하는 ‘청소년정책마켓(YouthPolicyMarket)’, ▲청소년 정치캠프 등이 펼쳐질 예정이다.

개강식날  의원들이 강사로 참여해 학생들의 멘토 역할을 수행했다. 앞으로 전국적인 국회의원 및 원로 정치인들이 강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청소년 정치학교는 세계적인 민주주의의 성지 광주에서 ▲정치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정치의식,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지역사회에서 실천가능한 의제를 창출하고 사회참여 활동을 통해 구체적 해결 방안을 마련하며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실천활동을 통해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효능감을 체험하여 세계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했다.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강수훈 광주시의원과 광주광역시 학생들은 ‘청소년 정치학교’ 개강식에 참석해 축하의 기념촬영

청소년 정치학교에 참여한 최예림 학생(동아여고 2학년)은 “‘사회복지’를 진로로 결정하고 싶었는데, 제가 결정한 진로도 정치와 많은 연관이 있다는 걸 알게 됐다”며, “제 진로분야와 정치는 상관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정치는 정말 많은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걸 알게 되어 매우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박세은 학생(상무고 1학년)은 “정치인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막연함이 많이 해소된 거 같다”며, “평소 저소득층이나 어려운 분들을 도와주며 살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오늘 의원님들의 정책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많은 깨달음이 있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