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기업탐방] 강치원 (주) 메타존 이사 “(주)메타존 최첨단 AR· XR 에듀테크 기술 전국 각 기관에서 호평이어져"
[기업탐방] 강치원 (주) 메타존 이사 “(주)메타존 최첨단 AR· XR 에듀테크 기술 전국 각 기관에서 호평이어져"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6.2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존, XR· AR 콘텐츠 개발·공급·유지·보수 에듀테크 전문회사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기술을 기반으로 현실 너머의 세상을 꿈꾸고 체험하는 다양한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는 ㈜메타존 강치원 이사를 만나보았다.

 강치원 (주) 메타존 이사는 "메타존은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xr (확장현실)기술을 기반으로 현실 너머의 세상을 꿈꾸고 체험하는 다양한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몰입형 가상공간 속에서 교육과 재미의 선순환을 촉진하는 에듀테크 및 미디어 아트 선도 기업이 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현재, ㈜메타존은 용인수지도서관 및 8개 기관에 다방면 실감체험시스템을, 송파글마루도서관 등에 단면방 실감체험시스템을 구축, 또 당사만 보유한 컨텐츠인 AR 동화 독서 시스템 핑거스토리를 영도도서관 외 42개 기관에 설치하는 등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기술에서는 단연 앞서 가고 있는 에듀테크 전문회사이다.

XR 실감 체험존(다면)-터치가 가능한 스크린을 모든 면에 배치하여 마치 새로운 공간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주는 몰입형 체험 콘텐츠
XR 실감 체험존(다면)-터치가 가능한 스크린을 모든 면에 배치하여 마치 새로운 공간에 들어온 듯한 느낌을 주는 몰입형 체험 콘텐츠

Q.에듀테크 전문회사라고 하셨는데 에듀테크란 무엇인가요?

-에듀테크는 교육과 기술을 결합하여 혁신적인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분야를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에듀케이션(Education)"과 "테크놀로지(Technology)"의 합성어로, 교육 분야에서 정보 및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는 기술,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등을 의미합니다.

Q. ㈜메타존은 교육적 내용의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을 기반으로 현실 너머의 세상을 꿈꾸고 체험하는 플랫폼 환경을 만들어 나간다고 하셨는데, 회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메타존은 교육적 내용의 AR, XR 기술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에듀전문회사입니다. 이 사업을 위해 게임 및 메타버스 개발 전문회사로부터 ’도서관 사업부에 관한 모든 사업권, 관련 ip, 특허, 핵심 인력을 포괄 양수도 했으며, 지속적인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여 도서관 및 국공립 유치원 등 관계기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메타존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반으로 하는 독서체험 서비스, 클라우드 검색엔진 기반 지능형 3D캐릭터 모델, AR 및 음성인식 AI기반 인터랙티브 교육콘텐츠, VR, AR 기반으로 하는 실감체험형 헬스케어, AR 빔 프로젝트를 구비하는 실시간 의상 교체 시스템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 XR· AR 콘텐츠 개발·공급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까지 완벽하게 관리해 주고 있습니다.

Q. 다방면 실감체험시스템, 단면방 실감체험시스템, AR 동화 독서 시스템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다면형 인터랙티브 콘텐츠-4개의 벽면에 빔프로젝터로 영상을 투사하여 사용자가 이야기 속 공간에 있는 듯한 환경을 제공 각 벽면 센서가 사용자의 터치를 인식하고 인터랙션함으로써 보다 실감나는 몰입감을 제공
다면형 인터랙티브 콘텐츠-4개의 벽면에 빔프로젝터로 영상을 투사하여 사용자가 이야기 속 공간에 있는 듯한 환경을 제공 각 벽면 센서가 사용자의 터치를 인식하고 인터랙션함으로써 보다 실감나는 몰입감을 제공

-다면방 실감체험 시스템은 벽과 바닥 총 5면에 영상을 투사해 사용자가 공간에 있는 것 같은 몰입감을 제공하는 초실감 콘텐츠 공간입니다. 각 벽면에 센서를 통해 터치를 인식하고 조작이 가능한 콘텐츠로 인문, 과학, 체육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현재 용인 수지 도서관 등 8개 기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단면방 실감체험시스템은 모션 인식 카메라를 이용해 아이들이 직접 동화속으로 들어가 이야기를 진행하고 주인공과 놀며 체험하는 동화 구연 콘텐츠로 현재 송파글마루도서관외 57개 기관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 AR 동화 독서 시스템은 미니 프로젝터를 이용한 증강현실(AR)동화 콘텐츠로 책상 위에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와 함께 손가락 터치로 이야기에 직접 참여하는 AR 동화책 콘텐츠입니다. 현재 영도 도서관 등 42개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AR 핑거스토리-카드북 형태의 동화책 위에 미니 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그림이나 캐릭터를 증강 책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들과 그림들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며 즐기는 전자도서
AR 핑거스토리-카드북 형태의 동화책 위에 미니 빔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그림이나 캐릭터를 증강 책 위에서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들과 그림들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며 즐기는 전자도서

현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가 전국 78개 도서관에 들어가 있으며 앞으로 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작은도서관, 대학도서관, 학교 도서관, 전문 도서관, 교도소 도서관, 전국 국공립유치원, 전국 초등학교 등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뉴미디어-박물관 및 전시관 실내외 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인터랙션을 구축하여 기관의 활성화 및 운영수익 개선, 콘텐츠 확장성을 유도

Q. 도서관이나 어린이집 등 기관에 ㈜메타존, XR· AR 콘텐츠가 들어가면 얻어지는 기대효과는 어떤것이 있나요?

-다양한 교육적, 창의적 스토리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교육적 융합공간이 조성될 것입니다. 직접 참여하는 실감 콘테츠로 어린이 및 청소년의 운동능력 및 창의력도 높아질 것이고, 인문, 과학, 체육, 수학 등 교육콘텐츠 확장으로 국가 교육 시스템도 발전할 것이라 전망됩니다. 이와 더불어 독서기반 콘텐츠 AR 핑거스토리를 통한 어린이 독서 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더불어 체험관 및 시설 설치에 따른 홍보 효과로 지역 기관 이용자들이 증가할 것이며, 차세대 핵심 키워드인 메타버스 실감형 체험관 시설로 세계 시장에서 앞서가는 기관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게 될 것입니다. 또, 지역에 특화된 실감 콘텐츠를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해 홍보 효과가 극대화 될 것입니다.

Q. ㈜메타존이 정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메타버스 관련 정부과제 개발에 공동참여하고 있으시다고 들었는데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 ㈜메타존은 디지털 휴먼의 비사실감 극복을 위해 고정밀 감성 디지털 3D휴먼을 생성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제와 구별할 수 없는 수준으로 실감 렌더링하는 기술과 디지털 휴먼의 품질 평가 및 OPEN API 국제표준 개발을 위해 2년 4억을, 대규모 관람자의 실시간 인터랙션 가상현실 공연제작 플랫폼 기술 개발을 위해 1년 2억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앞으로 기존 CG영상 제작 기술의 난제를 극복할 실감 가시화 기술을 선점해 디지털 휴먼 콘텐츠 분야에 대한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실감콘텐츠 산업현장에서 신뢰성을 확보해 서비스효과를 극대화 할 방침입니다. 또한, 공연. 문화 등 디지털 결합효과가 큰 신성장 산업 발굴 및 문화적 공백을 해소하는 비대면 예술 지원을 위한 모델 창출, 물리적 제한과 고가의 구축 비용이 드는 공연을 대체하는 새로운 가상 서비스로 신수익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메타존에 대해 더 하시고 싶으신 말씀은?

- ㈜메타존은 도서관 ICT 전문회사와 협업((주)ECO, ㈜네트콤, ㈜그린이펙트솔루션, ㈜퓨처누리, ㈜모카 등 다수회사), 하드웨어 장비 및 소프트웨어 추가 개발회사와 협업((주)다해, ㈜다해 C&C)을 하고 있으며, 2023년 전반기 실감형 다면 콘텐츠(1종) 비또의 사랑빛을 개발해 용인수지도서관에 납품 완료했으며, 당사 거래 기관 8군데와 견적 의뢰 중에 있습니다.

또, AT핑거스토리 피노키오와 애니팜을 개발해 서울 서초도서관, 부산연제도서관 등 다수 기관에 납품중입니다. 2023년 하반기에는 이순신 장군 등 3종의 콘텐츠를 완성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AR· XR 에듀테크 기술을 가진 ㈜메타존을 경험한 전국 각 기관들에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공급, 사후 유지 및 보수까지 꼼꼼하게 챙겨 전국과 세계의 에듀테크 기술을 선도하는 최고의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