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민선8기 1주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갑니다”
[취재현장] [민선8기 1주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 갑니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6.29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29일 오전 10시 30분 시청사 3층 중회의실에서 민선8기 1주년을 맞아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이끌었던 광주가 이제는 신경제지도를 완성해 대한민국 산업 지형을 바꿔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취임 1년 기자회견을 갖고 “광주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갑니다”라고 밝혔다.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영훈 광주시행정부시장,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송용수 광주시기후환경국장,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종호 광주시도시공간국장, 광주광역시 출입기자들이 참석했으며, 기자회견 전 신은미 작가의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강 시장은 “저는 광주시장에 취임하면서 ‘당당하고 빠르게 새로운 광주시대를 열겠다.’라고 말씀드렸다. 그리고, 광주의 해묵었던 밀린 숙제 5+1도 방향성을 잡고 속도감 있게 추진했다. 17년째 표류했던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사업은 곧 제3자 공모가 진행될 예정이고, 시민들이 염원했던 복합쇼핑몰 유치도 투자의사를 밝힌 현대와 신세계를 대상으로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전방· 일방 부지개발사업도 내년 말 착공을 목표로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안전성이 담보되지 않았던 지산IC는 좌측 진출로를 폐쇄하고, 시설물의 80% 이상을 활용해 우측 진출로를 개설하는 대안을 마련했다”고 지난 1년을 돌아봤다.

김준영 광주시신활력추진본부장, 김용승 광주시인공지능산업국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송용수 광주시기후환경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정삼 광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김재식 광주시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김요성 광주시문화체육실장, 김순옥 광주시여성가족국장, 김종호 광주시도시공간국장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 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민선8기 1주년 기자회견을 취재하고 있는 광주광역시 기자단

앞으로 강 시장은 "신경제지도, 돌봄 민주국가, 도시연합, 기후 위기 극복과 기후 정의를 실현하는 회복력 도시로 새로운 변화와 도전을 이끌어 가겠다"고 밝혔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빛그린 산단), 반도체와 인공지능(첨단 3지구), 배터리와 에너지(도시첨단산단), 콘텐츠 밸리(송암 산단) 등을 새로운 경제 지도의 거점이라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돌봄은 복지정책이자 민주주의 자체"라며 "가족에서 사회의 책임으로 돌봄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는, 확장된 광주 정신의 철학에서 출발한 통합 돌봄을 대한민국 대표 돌봄 모델로 완성해가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더불어 강 시장은 "더 많은 도시와 연합하고 협력하는 길만이 지방소멸을 막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유일한 방안이다"며 "영산강 벨트 도시들과 함께 생활·문화·관광 초광역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특별자치단체 설립까지 이어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민선8기 1주년을 축하하며 신은미 작가가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