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인터뷰]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 “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집밥 스타일 건강한 100세 시대! 100가지 건강한 반찬! 100인의 호호반찬 전문가 양성한다”
[인터뷰]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 “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집밥 스타일 건강한 100세 시대! 100가지 건강한 반찬! 100인의 호호반찬 전문가 양성한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6.19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따라 본인의 건강이 결정된다.”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16일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집밥 스타일 건강한 100세 시대! 100가지 건강한 반찬! 100인의 호호반찬 전문가 과정에 대해 소개했다.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

김옥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는 대한민국 전국민의 큰 사랑을 받은 한食대첩4, KBS2 아침뉴스타임, SBS 좋은아침, MBC 생방송 오늘 아침' 등 다양한 방송 등을 통해 ‘광주. 전라도 김치의 맛과 멋’을 전국과 전 세계에 알려온 대통령상 수상자 김치명인이다.

김 교수는 현재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김치사관학교 주관교수로 활동하며 김치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Q1.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호호반찬 전문가 과정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 과거 우리 조상들은 자연에서, 자연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연 식재료로 정성과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 음식을 만들어 먹었고, 병이 나면 자연에서 약재를 구해 병을 치료 하였습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식품 산업이 발달하고, 각종 식품첨가물과 인스턴트 식품 가공 기술의 발달로 간편한 식사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주 편리한 세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수많은 질병들이 나타나고, 그 질병에 시달리면서, 그 질병을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왜 그렇게 됐을까? 그 이유는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그 답이 있습니다.

그 옛날 조상들이 먹었던 자연에서 구한 자연의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이 아니고, 간편하고 빠르다는 이유로 식품산업 발달에 따른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등을 너무 자주, 너무 즐겨 먹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첨단 의료 기술이 발달하여 인간의 수명을 늘리는 데는 크게 기여 하였습니다. 100세 시대라고 합니다. 그러나 건강한 100세 시대가 아니라 많은 질병을 안고 살아가는 100세 시대는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그렇습니다. 건강한 100세 시대를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음식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연의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각종 질병이 만연하는 요즈음, 이제 우리는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대하여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됩니다. 음식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몇 분 만에 뚝딱!이 아닌 만드는 사람의 정성과 노력이 들어가는 음식이면서, 식품첨가물을 일체 배제한 자연 식재료만으로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음식,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미량성분을 골고루 고려한 음식을 맛있게 만들 줄 아는, 믿고 먹을 수 있는 최고의 반찬 전문가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그 옛날 양반 집안에 시집을 가기 위해서는 36가지 김치와 36가지 장을 담글 줄 알아야 한다는 불문율을 생각하면서, 100세 시대에, 100가지 건강한 반찬 만드는 법을 마스터하고, 맛과 영양을 골고루 갖춘 건강한 밥상을 준비할 수 있는 100인의 집밥 스타일 호호반찬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이론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최고의 반찬전문가 100인 양성 “후회하지 않을 선택, 100인의 호호반찬 전문가에 도전하십시오”

Q2.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호호반찬 전문가 과정에서는 주로 어떤 분들이 교육을 받나요?

- 건강한 반찬 만들기 기술을 제대로 배우고 싶은 분, 비대면 zoom 강의 시청가능자, 유치원, 어린이집 원장-주목 받는 유치원, 어린이집, 건강한 반찬가게 창업 준비자 및 취업 준비자, 가족 건강을 위한 직접 조리, 주부, 1인가족, 유치원, 어린이집, 초, 중등학교 학부모 반찬 교육 강사로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싶은 분들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3.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호호반찬 전문가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호호반찬 전문가 2급과정은 2023년 9월 1일부터 2024년 2월 28일(18주) (72시간)이며, 이어 2024년 3월 1일부터 2024년 8월 31일(18주)까지 1급과정이 진행됩니다.

매주 (금) 오후 8시 ~ 9시 zoom 이론교육 1시간을 실시한 후 매주 (토) 오후 2시 ~ 5시 3시간의 실기실습교육이 실시됩니다. 다만, 일정표 중 4월, 11월은 제외되며, 사계절 반찬 이론 및 실습이 진행됩니다.

교육은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집밥 스타일의 ▲전통김치, 채식주의자를 위한 비건김치 등 20가지 ▲질병치유를 위한 밥상, 당뇨 환자를 위한 밥상, 고혈압 환자를 위한 밥상, 갱년기 여성을 위한 밥상, 변비 환자를 위한 밥상, 아이 성장 발달을 돕는 밥상, 노인의 면역력 향상을 위한 밥상 등) 10가지 ▲제철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명품반찬 70가지를 배우게 됩니다.

Q4.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호호반찬 전문가 과정을 마치면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과정 수료 후 성적 우수자는 추후에 개설되는 김치사관학교 각종 교육과정에 강사로 추천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 단위의 김치 및 반찬교육 훈련강사와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의 김치와 반찬 교육강사로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Q4. 호남대학교평생교육원 호호반찬 전문가 과정 강사진은 어떻게 되나요?

-저를 포함해 최영화 호남대학교 평생교육원장님, 김영균 호남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교수님, 이선호 교수님, 최상호 교수님, 최윤희 원광디지털대학교 한방건강학과 교수님 등 최고의 강사진들이 맛, 영양, 건강 3박자를 갖춘 반찬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도와줄 것입니다. 

 

[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