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김병내 남구청장과 남구민들이 탄 통일열차, ‘통일염원 안고 북쪽을 향해 달린다!’
[취재현장] 김병내 남구청장과 남구민들이 탄 통일열차, ‘통일염원 안고 북쪽을 향해 달린다!’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6.01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효천역에서 북한 평양역 근처 도라산역까지 출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 남구(청장 김병내)는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 1일 오전 6시 효천역에서 최북단 도라산역까지 오가는 두 번째 통일효도열차를 띄웠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남구통일효도열차 출발에 앞서 “통일을 이룬다면 평양을 거쳐 신의주까지 경적을 울리며 신명나게 달릴 수 있다. 아니 철길 개방이라는 남북 간 합의만 이뤄져도 열차는 당장 지구촌 반대편에 위치한 유럽까지 닿을 수 있다. 광주 남구에서 아침을 먹고 기차를 타고 평양까지 가서 점심을 먹고 중국 베이징에서 저녁을 먹는 바람, 이 꿈은 구민 모두의 희망이다. 물론 남북이 평화롭게 교류하는 시대를 만들어야 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며 “남북교류 시대를 준비하는 열정은 남구만 아니라 남구의회도 뜨겁다. 이 밖에 통일의 봄을 준비하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자문, 평화의 봄을 바라는 구민의 격려 덕분에 일을 꾸려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 황경아 남구의회의장, 이현 남구청부구청장, 류병양 자치행정국장, 이혜영 비서실장, 오범열 자치행정과장, 박혜경 통일의병광주전라본부장, 김문희 남구청홍보팀장, 김영진 남북교류협력팀장, 남구민들은 남구통일효도열차 출발에 앞서 대형 한반도기를 펼치고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지난 4월 13일에 이어 올해 들어 두 번째로 힘찬 출발에 나선 통일열차에는 김병내 남구청장,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한 관내 주민들과 북측에 고향을 둔 이산가족, 남구의회 의원 등 329명이 탑승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출발인사를 통해 “정전 70주년을 맞아 올해도 남구 통일효도열차는 달린다. 남구 효천역에서 출발해 멈추지 않고 달리는 상행선 열차는 남녘땅 최북단에 위치한 도라산역에서 멈추게 된다. 다음 역은 개성역이지만 지금은 여기까지. 기차가 멈추는 도라산역에서 내려 전망대에 오르면 개성이 눈에 보인다. 손에 잡힐 듯 가까운 북녘이 눈 앞에 펼쳐진다. 새들처럼 자유롭게 오갈 수 없는 땅이지만 선조들이 자유롭게 오갔던 땅이 눈앞에 놓여 있다.”며 “남북평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방정부가 해야 할 일이 많다. 앞으로도 남구는 통일효도열차 뿐만 아니라 시민 통일강사 양성, 이산가족 기록사업, 통일올레걷기 등 시민들과 함께 분단 극복과 한반도 평화 기반을 조성하는 일에 앞장 설 것이다.”고 말했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북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서부터 출발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통일열차는 이 같은 취지에서 마련됐다. 한반도평화와 통일을 기원한다”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병내 남구청장과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남구민들은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다"며 인사를 전했다.
김병내 남구청장, 이현 남구청부구청장, 류병양 자치행정국장, 이혜영 비서실장, 오범열 자치행정과장, 남구청직원들은 남구 통일 효도 열차의 출발을 축하하며 인사를 전하며  "한반도 평화를 기원한다"며 사랑의 인사를 전했다.
한반도 평화를 기원하는 남구 통일 효도 열차

인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은 대형 한반도기를 펼치고 기념촬영을 가졌다.

이날 통일 열차는 오전 6시 효천역을 출발해 5시간 30분 가량을 달려 최북단역인 도라산역에 도착하며, 탑승객들은 열차에서 내려 북녘 땅을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도라산 전망대 및 제3땅굴을 방문하고, 민통선 내 통일촌 방문 등 DMZ 현장 견학 및 열차 내에서 서울대학교 강주원 박사 등이 나서 강연을 하고, 통일 마술 등 다채로운 공연도 이뤄진다.

통일효도열차의 “효도”는 우리 땅을 지켜온 어른을 공경하는 마음과 통일염원 구간인 효천역에서 도라산역 앞 두 글자를 따왔다.

한편 E마트 봉선점 희망봉사단은 통일열차 내에서 매점 코너를 운영하며 거둔 매출금 전액을 저소득층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한반도 평화‧통일 분위기 확산에 일조할 계획이다.

 

[[취재현장] 김병내 남구청장과 남구민들이 탄 통일열차, ‘통일염원 안고 북쪽을 향해 달린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통일효도열차를 탑승하기 위해 참석한 어르신들과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박혜경 통일의병광주전라본부장은 ‘2023년 2차 남구 통일효도열차 출무식’에서 남구통일효도열차 운행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김병내 남구청장, 윤홍욱 남부경찰서교통안전계경감, 홍기주 남부경찰서모범운전자회장과 회원들은   ‘2023년 2차 남구 통일효도열차 출무식’에 참석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김병내 남구청장은 이른 아침 통일효도열차 탑승객들에게 커피봉사를 마친 장춘석 민주평통남구지회간사와 회원들을 격려한 후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나가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