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기업혁신에서 행정혁신으로...데이터기반 행정, 칸막이 없는 융합행정, 광주를 실증의 현장으로 만들겠다!” 특강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기업혁신에서 행정혁신으로...데이터기반 행정, 칸막이 없는 융합행정, 광주를 실증의 현장으로 만들겠다!” 특강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3.01.2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서 ‘2023 광주광역시 시정 운영방향’ 특강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1일 오전 7시 홀리데이인 광주호텔 3층 컨벤션홀에서 열린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서 ‘2023 광주광역시 시정 운영방향’ 특강을 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모두가 어렵다고 이야기 할 때 그래도 희망과 기회를 이야기하고 싶다. 막연하고 실체 없는 희망이 아닌 돌봄, 창업, Y벨트로 대표되는 광주의 기회와 희망을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고 싶다. 광주에 사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기회이자 자부심이 되도록 시민 여러분과 당당하게 '광주답게' 2023년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양진석 차기광주경영자총협회장((주)호원회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왼쪽부터) 양진석 차기광주경영자총협회장((주)호원회장), 김봉길 광주경영자총협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내일이 빛나는 광주광역시 만들기'에 대한 담소를 나누고 있다.
이홍재 ㈜에포크산업대표이사는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한 내빈과 회원들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특강내용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 김봉길 광주경영자총협회장, 양진석 차기광주경영자총협회장((주)호원회장), 이홍재 ㈜에포크산업대표이사, 박성수 전 광주전남발전연구원장, 고정주 지식산업센터회장, 이계영 금호익스프레스대표이사, 강원구 한중문화교류중앙회장, 정찬구 ㈜에스씨엠회장, 김선광 대성포장산업대표이사,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지역본부장, 황일봉 전 남구청장, 황하택 시인, 고성신 농협광주본부장, 강기순 송정농협선운지점장, 안종팔 도원문학회회장, 곽용필 광주대학교수, 나명엽 스포츠한국부사장, 고병일 광주은행장을 대신해 강대옥 시청지점장, 윤경남 부지점장과 광주지역 경영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특강에서 2023년 광주는 희망이 넘치는 기회의 광장이 되어야 한다. 광장은 장애물이 없고, 높고 낮음이 없는 열린 공간이다. 차별이 없고, 소외가 없고, 배제가 없는 탁 트인 광장에 사람들이 모여 일상의 민주주의를 누리며 공동체가 함께하는 열린 광주를 만들어 나가겠다."며 "우리 가족이 건강하고, 노후 걱정 없는 내 아이들이 원하는 교육을 충분히 받고 청년들이 마음껏 누리고 좋은 직장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넘치는 도시, 바로 우리 광주가 추구하는 '일상의 민주주의' 모습이다. 내 삶이 존중받고, 내 삶이 행복한 그런 광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민선 8기 이미 달라진 광주, 이제는 된다. 광주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복합쇼핑몰과 전방‧일신방직 부지 개발은 계획한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선광 대성포장산업대표이사는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지역본부장, 정찬구 ㈜에스씨엠회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선 8기는 광주라는 광장에, 기회라는 희망을 가득 채워보겠다. '돌봄'으로 대표되는 건강한 삶의 기회, '창업'으로 대표되는 일할 수 있는 기회, '영산강 Y벨트'로 대표되는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키워 나가는데 온 힘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광주광역시는 창업으로 대표되는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인프라 구축, 자금 지원, 대기업 성공 노하우 전수 등 삼박자를 맞출 뿐 아니라 ▲광주역창업밸리를 호남권 최대 창업혁신 단지로 구축하고, 현재 조성 중인 7개 펀드 3000억원에 ‘창업성장사다리펀드’를 더해 5000억원 펀드를 만들어 창업 기업 성공의 마중물로 적극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어 강 시장은 “현대는 광주의 상생 DNA를 믿고 투자해 광주글로벌모터스라는 성과를 만들어냈다”며 “삼성과 함께하는 ‘C-lab 아웃사이드 광주’로 창업 기업에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매력적인 인센티브 제공으로 새로운 투자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특강에서 "광주광역시는 지난해 말 정부와 2호선 총사업비 협의를 완료,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을 정상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현재 공사중인 1단계 구간은 47%까지 공정을 진행했고, 오는 2025년 6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시운전을 한 다음 2026년말 개통키로 했다. 1단계구간은 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정거장 20곳)간 17.0㎞이다. 1단계 전 구간 복공판 설치를 내년 6월까지 완료, 지하 공사를 진행하고 2024년 7월까지는 도로포장을 복구해 해당 구간 교통을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정주 지식산업센터회장, 이계영 금호익스프레스대표이사는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원구 한중문화교류중앙회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실패조차 기회도시 광주의 자산으로 축적해 ‘창업 성공률이 높은 기회도시 광주’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광주의 주력 분야인 인공지능(AI), 모빌리티 산업을 중심으로 집적된 연구-실증-인증 기관들을 적극 활용해 미래 산업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특강에서 돌봄 영역에서 공공의 역할을 강화해 건강한 삶의 기회를 만들 것과 시민 삶에 재미와 활력을 더하는 ‘영산강 Y벨트 프로젝트’도 본격화할 것을 밝혔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특강에서 "6박 8일 동안의 세계 최대 IT·가전제품 박람회 CES 미국 출장에서 핵심 주제가 인공지능과 미래 모빌리티이고 이러한 기술은 AI와 반도체에 기반하고 있는 만큼, 민선8기 광주광역시가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인공지능, 모빌리티 산업이 세계의 산업 트렌드와 정확히 맞아떨어진다는 점에서 민선 8기 방향이 잘 잡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강대옥 시청지점장, 윤경남 부지점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용필 광주대학교수, 나명엽 스포츠한국부사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일봉 전 남구청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 참석해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의 특강을 꼼꼼히 청취하며 "‘내일이 빛나는 기회의 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영산강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번영의 미래를 담은 영산강 Y벨트 프로젝트를 제시하고 내년 4월 열리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전 세계인들과 함께 광주의 멋과 맛, 의를 나누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 것이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첨단실감디지털콘텐츠로 고대 마한부터 근현대 역사문화 자원 등을 활용해 ‘스토리 있는 도시, 시민이 누릴 수 있는 도시’로 새롭게 바꿔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경영자총협회는 관할지역 사용자들의 긴밀한 제휴로 친목을 기하고 사용자들에 대한 노동관계의 조정, 지원과 제휴를 통한 노사간의 이해증진 및 협조체제의 확립과 기업경영의 합리화, 나아가 건전한 노동운동을 조성케함으로써 산업평화와 지역경제발전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설립된 경제단체이다.

 

[[취재현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기업혁신에서 행정혁신으로...데이터기반 행정, 칸막이 없는 융합행정, 광주를 실증의 현장으로 만들겠다!” 특강]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지역본부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서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2023년이 되도록 하자"며 기념촬영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고정주 지식산업센터회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에서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2023년이 되도록 하자"며 기념촬영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광주광역시 민생안정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했다.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시민의 소중한 삶을 지킬 민생경제지원을 강화를 위해 광주광역시는 민선8기 첫 결재로 민생경제대책본부 운영을 시작해 폭염, 물가안정, 금융, 소상공인 지원 등 민생대책을 발굴했다. 또한, 가파른 금리인상으로 인한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자금 및 이자 등 지원을 확대했으며, 광주 상생카드 할인발행 등으로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도모에 앞장섰다"고 민생안정 정책부분을 자세히 설명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의 민생안정 정책부분 추가 설명을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광장의 철학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민선 8기 '익숙한 것과의 결별’, ‘광장의 철학’에 기초한 새로운 시도들을 해왔다. 그 일례로 ‘월요대화’, ‘화요오찬’ ‘수요정책소풍’, ‘금요전략회의’ 등 기존과는 확실히 달라진 색깔 있는 소통 창구가 되었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광주광역시 가계와 기업의 소득을 늘려주고, 지출을 줄여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이를 위해 “창업과 산업으로 미래산업경쟁력을 선점해 나가겠다. 인재와 기술혁신을 핵심으로 성공적인 창업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 우수인재 유치를 위한 지원책으로 삼성‘C랩 아웃사이드 추진되도록 하겠다. 인공지능산업과 모빌리티산업을 양 날개를 중심으로 반도체 베터리 에너지 헬스케어 등 기존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미래 산업 전환의 속도를 이루겠다. 기존 산업의 재계약과 혁신을 이끌 수 있도록 지금과는 다른 크기와 형태의 스마트 팩토리 산업을 계획하고 있다. 반도체 특화 단지 미래 자동차 국가산단을 잘 준비해서 이끌어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산업융성에 대해 설명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창업 성공에 대해 설명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2023년 눈에 보이는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고 강조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2023 광주광역시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열띤 특강을 펼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경영자총협회, 제1588 금요조찬포럼 특강에서 2023 광주광역시 시정 운영방향’에 대해 열띤 특강을 펼쳤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주재희 광주시경제창업실장,김봉길 광주경영자총협회장, 양진석 차기광주경영자총협회장((주)호원회장), 이홍재 ㈜에포크산업대표이사, 박성수 전 광주전남발전연구원장, 고정주 지식산업센터회장, 이계영 금호익스프레스대표이사, 강원구 한중문화교류중앙회장, 정찬구 ㈜에스씨엠회장, 김선광 대성포장산업대표이사,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장봉조 전한국농어촌공사전남지역본부장, 황일봉 전 남구청장, 황하택 시인, 강기순 송정농협선운지점장, 안종팔 도원문학회회장, 곽용필 광주대학교수, 나명엽 스포츠한국부사장, 광주지역 경영자들은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2023년이 되도록 하자"며 화이팅을 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