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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이상호 박사, 소상공인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마케팅 「O2O 플랫폼 서비스」
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이상호 박사, 소상공인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마케팅 「O2O 플랫폼 서비스」
  • 기범석 기자
  • 승인 2022.12.16 11: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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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호 박사 연구논문 SSCI급 국제학술지에 게재…국내․외 최초 O2O 서비스 공급자 입장의 실증적 연구

목포대 윤철호 교수 공동 저자 참여…소상공인의 기술 수용 특성 실증적 검증 국내 최초 시도

[광주일등뉴스=기범석 기자] 요즘 우리나라의 중․소상공인들은 전통 상권의 쇠퇴와 동종 업종 간 경쟁 심화, 원재료비, 최저임금, 임대료 상승에 더하여 골목상권까지 침범하는 대기업의 공세에 사면초가의 상황이고, 이에 따라 인해 많은 소상공인이 생존 문제를 고민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있어 자구책 마련이 절실한 상황에서 그 현실적인 대안 중 하나인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논문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논문은 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이상호 팀장(경영학 박사)과 윤철호 교수(목포대학교)가 공동 저자로 참여한 논문으로 지난달 28일 저명한 국제학술지인 ‘Sustainability’에 게재됐다.

O2O는 Online-to-Offline의 줄임말로서 판매제품과 관련한 정보와 주문, 결재 등을 온라인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최종 소비행위만 오프라인에서 행하는 ICT 기반 온라인플랫폼 서비스로 인터넷 및 스마트폰 등 모바일 스마트 기기를 통해 공급자와 수요자를 매개하는 플랫폼 서비스며 고객의 수요에 적시에 대응이 가능하고 나아가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즉각 대응하는 것을 넘어서 고객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9). 쉬운 예로 휴대폰(온라인)으로 음식을 주문․결재하고 퇴근할 때 주문상품을 찾아가는(오프라인)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시스템이다.

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이상호 박사
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이상호 박사

O2O 플랫폼 서비스에는 쇼핑몰, 간편 결제, 홍보마케팅, 커뮤니티 구성 등의 다양한 온라인 기술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시장에서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삼성경제연구소가 우리나라의 O2O 시장 규모가 연간 300조가 넘는다고 밝힌바 있는 만큼 O2O 시장을 먼저 선점하는 기업이 미래의 주인공이 되는 시대가 도래했고, O2O 시장은 대기업과 중소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들에게도 외면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됐다.

국제학술지에 게재된 이상호 박사의 논문은 “소상공인의 O2O 플랫폼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O2O 플랫폼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최초의 실증 연구로 소상공인의 O2O 플랫폼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개인 특성과 조직 특성으로 나누어 도출하고 실증 분석하였으며 요즘 새롭게 떠오르는 비즈니스 모델인 O2O 플랫폼 서비스 도입을 원하는 소상공인들과 이들을 지원하는 정부기관의 정책개발이나 연구에 활용될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O2O 연구에 대한 다양성을 확보하고 O2O 서비스 분야의 활성화를 돕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 최초로 소상공인이라는 소규모 조직의 신기술 수용 의도를 연구하면서 조직 차원의 여러 변수를 개인 차원의 모형들에 적용하였으며, 조직과 개인의 성격을 모두 지닌 소상공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과 개인 차원의 기술 수용 이론들을 결합한 다차원의 연구를 진행했다.

목포대학교 윤철호 교수
목포대학교 윤철호 교수

한편, 이번 국제학술지에 공동 저자로 참여한 목포대학교 윤철호 교수는 이 논문에 대해 “대부분의 선행 연구가 O2O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입장에서 진행된 연구임에 반해, 본 연구는 O2O 서비스의 공급자로서 소상공인들의 O2O 플랫폼 서비스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 논문은 세계 최초일 것”이라고 평가했다.

본 연구의 주 저자인 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이상호 박사는 “본 연구가 성과도 있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며“소상공인에 한정하여 O2O 플랫폼 서비스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중소기업이나 중견기업, 대기업 같은 다양한 기업 규모에 따른 O2O 플랫폼 서비스 수용 의도를 모두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면서 “향후 연구에서는 다른 규모나 형태에 따른 O2O 플랫폼 서비스의 수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Sustainability’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오픈 액세스 과학 학술지 출판사인 MDPI에서 발간하는 학술지로, 사회과학논문 인용색인인 SSCI(Social Sciences Citation Index)에 등재된 우수 국제학술지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 논문은 지난달 29일 최종 출판됐으며, 해당 사이트(https://www.mdpi.com/2071-1050/14/9/5371)를 통해 관련 논문을 다운 받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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