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방위대장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민방위대장과정' 교육 실시
[취재현장] 광주광역시, 민방위대장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민방위대장과정' 교육 실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10.1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4기 민방위대장 총 100여명 대상 재난관리 등 전문교육 실시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 주관으로 13일 오후 1시 광주시청 지하1층 충무시설에서 민방위대장과정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김재흠 행정안전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장은 찾아가는 민방위대장과정 교육에서  "우리 지역의 안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민방위대장은 지역사회의 밑거름”이라면서, "재난 발생 시 위기 대처 능력이 발휘 될 수 있도록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민방위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신동하 광주광역시 안전정책관은 “국가 재난 위기 상황이 대형화하고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민방위대장들의 전문성 교육증진으로 지역의 안전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날 교육에는 김재흠 행정안전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을 대신해 신동하 광주광역시 안전정책관과 5개구 민방위 담당 공무원과 광주광역시 지역·직장 민방위대장 등 총 100여 명이 참석했다.

신동하 광주광역시 안전정책관은 “국가 재난 위기 상황이 대형화하고 복잡해지는 상황에서 민방위대장들의 전문성 교육증진으로 지역의 안전에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찾아가는 민방위대장 교육’은 재난 발생 시 지역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민방위대장의 임무와 역할이 나날이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문교육을 통해 민방위대장들이 전문성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이번 교육을 통해 전쟁이나 재난과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민방위대장들이 해야 할 임무와 역할에 대해 명확하게 숙지함으로써 어떤 상황에서도 본연의 업무를 차질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김재흠 행정안전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장은 찾아가는 민방위대장과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화정동 통장은 찾아가는 민방위대장과정 교육에 참석해 "이번 대면교육을 통해 민방위대장의 임무와 역할 등이 몸에 와 닿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전문가가 직접 찾아와 다양한 재난 대응 사례와 민방위 제도를 설명해주어 이해도가 높은 시간이었다” 고 소감을 밝혔다.
광주광역시,  민방위대장들의 전문성 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민방위대장과정' 교육이 실시됐다.

찾아가는 민방위대장 과정 교육은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에서 광주지역 뿐 아니라 타지역 민방위대장 교육을 통해서도 민방위대장들에게 전문가가 직접 찾아와 다양한 재난대응사례와 민방위 제도를 설명해 주는 등 높은 호응을 얻은바 있다.

아울러 광주광역시는 지난 5월 민방위 토의형 훈련을 전국 최조로 실시, 전시 또는 재해 재난시의 민방위대장 들의 임무와 역할 등에 대하여 심도있게 토의 한 바 있으며, 광주 도시공사 건물에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하여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민방위 대장들이 구호물품, 피해시설 응급 복구 등의 역할을 숙지하고 자긍심을 고취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