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
[취재현장]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2.09.14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첫 장애인 스마트팜...채소 생산·판매로 경제적 자립 기대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광주 광산구청(청장 박병규)는 14일 오후 2시 광산구 하남동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가치를 만드는 장소라는 뜻) 개소식을 가졌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서 "현재 다섯 가족이 일 하시는데 열 가족까지 늘리고, 충분한 기술을 익힌 후에는 컨테이너 스마트팜 창업을 뒷받침해 자립을 도울 방침이다. 이런 식으로 더 많은 발달장애인 가족이 자립 기반을 확립하는 선순환 쳬계를 세워 발달장애인 돌봄 주체를 가족에서 지역 동동체로 전환하겠다. "며 "이와 함께 장애인 정책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전환도 실시하겠다. 광산구의회와 협력해 장애인 업무를 전담하는 과를 새롭게 만들 계획이다. 또한 더 넓고, 접근성이 좋도록 장애인복지관을 신축 이전할 계획이다. 장애인과 가족 여러분의 행복한 삶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목표이자 의무이다. 과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가며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는 민선 8기 광산구가 될 것을 약속드린다"고 환영사를 전했다.
(오른쪽) 엄미현 광산구청복지교육국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장애인들이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갖고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치만드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중소벤처기업부실장, 이용빈 국회의원,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 공병철 광산구의원, 박주정 진남중학교장, 엄미현 광산구청복지교육국장, 이옥근 본량농협전무, 문성규 씨, 위드챔버앙상블 공연팀, 장애인단체 관계자와 학부모들이 참석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환영사를 통해 “광주와 전남, 전북, 호남에서 처음으로 문을 여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스마트팜이다. 기술의 혁신으로 장애인에게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가족과 함께 작물을 키움으로써 몸과 마음에 힘을 얻고, 기술도 익힌다. 이 과정에서 지역 경제 또한 새로운 활력을 갖게 될 것이다. 상생과 혁신을 핵심 가치로 삼은 민선 8기 광산구정의 방향과도 일치한다”며 “사명감을 갖고 호남에서 처음 시도하는 이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서 "이곳 스마트팜 '가치만드소'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 여러분께서 많은 소득 올리시고 인생의 빛나는 결실도 풍성하게 수확하시길 바란다"며 축하를 전했다.
이용빈 국회의원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발달장애인이 사회적 편견을 이겨내고 활발하게 사회에 참여하는 것, 그리고 스스로의 삶을 개척할 수 있는 홀로서기, 바로 온전한 자립이 이곳 가치만드소에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축하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축사를 통해 “발달장애인 자립기반 마련의 기회의 장, ‘가치만드소’개소를 축하한다. 발달장애인과 가족들이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 확실한 자립기반 마련을 위한 기회의 장이 열려 매우 기쁘다. 이곳 스마트팜 ‘가치만드소’에서 발달장애인과 가족 여러분께서 많은 소득 올리시고 인생의 빛나는 결실도 풍성하게 수확하시길 바란다”며 “장애인들이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갖고, 오롯이 나를 위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항상 응원하고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기념식을 마친 후 참석자들은 생산시설 사찰 및 생산과정을 참관했다.

‘가치만드소’는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광주지역센터(광주센터)에서 조성한 2층 규모 실내 스마트농장으로 발달장애인 가족이 최대 2년 동안 실내농업을 배우고 창업까지 이룰 수 있다.

박주정 진남중학교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서 "오늘 소개드리는 위드 챔버앙상블은 2021년 설립된 순수발달장애 청소년으로 구성된 관현악단이다. 단원들은 모두 중.고등학교 통합학급 및 특수학교에 재학중이다. 발달장애인들이 장애를 이유로 차별 받지 않고 지역에서 조화를 이루며 행복한 삶을 영위했으면 하는 공감대가 속에 결성되었다. 많은 분들의 의욕과 재능기부로 단기간 실력이 급향상되었고 서울, 평창 등 전국 방방곡곡에 초대되어 아름다운 선율의 음악선물을 드리고 있는 팀이다. "며 위드챔버앙상블을 소개했다. 
박주정 진남중학교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에서 실내농업을 배울 제자 문성규 씨를 격려하며 기념촬영
위드챔버앙상블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서 베토벤의 '환희의 찬가'와 영화 사운드어드뮤직의 OST '도레미 송'을 연주하며 축하를 전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 축하연주를 펼치고 있는 순수발달장애 청소년 위드챔버앙상블 연주에 축하 박수를 전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서 박주정 진남중학교장의 위드챔버앙상블 공연팀 소개를 꼼꼼히 청취하고 있다.
박병규 광산구청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 축하연주를 펼치고 있는 순수발달장애 청소년 위드챔버앙상블 연주에 축하 박수를 전했다.
(오른쪽부터)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장애인들이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갖고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치만드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고 말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중소벤처기업부실장, 이용빈 국회의원과 내빈들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축하를 전했다.

스마트 팜 식물재배실은 1~2층을 합쳐 330㎡(100평) 규모로, 재배 판을 5단으로 설치해 실제 재배면적은 1650㎡(500평)에 이른다.

양분 섞인 물이 담긴 재배 판에는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이 태양 대신 빛을 공급하며, 간단한 조작으로 온도, 습도, 이산화탄소 농도, 조명 밝기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재배실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입주 가족들은 스펀지에 씨를 심어 재배 판에 넣거나 수확, 포장, 청소 등의 작업만 하면 되기 때문에 작업이 비교적 수월한 편이다.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장애인들이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갖고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치만드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고 말했다.
(오른쪽부터) 류미수 광주시복지건강국장, 박주정 진남중학교장, 이옥근 본량농협전무는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장애인들이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갖고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치만드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고 말했다.
(오른쪽) 공병철 광산구의원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장애인들이 자존감 있는 일자리를 갖고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가치만드소’ 개소식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고 말했다.

재배 작물은 최근 채식·다이어트용 샐러드 재료로 인기가 높은 프릴 아이스(엽채류)로 야외에서는 성장 기간이 90~100일이지만 실내 농장에서는 45일이면 수확할 수 있다고 한다.

(재)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광주지역센터는 이곳에서 연간 17t을 생산해 9천만원(도매가 기준) 안팎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팜 가족들은 각자 사업자 등록을 한 뒤 협동조합을 만들어 수익을 배분받고, 센터는 세무 업무 등 실무 지원과 함께 발달장애인 대상 사회화 교육, 부모 심리상담도 제공할 방침이다.

(오른쪽부터) 이귀순 광주시의회부의장, 강수훈 광주시의회운영위원장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박병규 광산구청장, 중소벤처기업부실장, 이용빈 국회의원과 내빈 및 참석자들은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개소식에 참석해 기념식을 하고 있다.
발달장애인 가족 특화사업장 스마트팜 ‘가치만드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