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4-04-26 17:17 (금)
[취재현장] 김한종 전남도의장과 전국의장단들,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개최
[취재현장] 김한종 전남도의장과 전국의장단들,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개최
  • 박부길 기자
  • 승인 2021.07.2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벡스코서 베스트셀러 ‘강광민’ 비행기 저자 "주민자치 역량과 이해" 초청강연 및 팬사인회 가져

[광주일등뉴스=박부길 기자] 지방자치 시행과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기념하는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가 ‘지방의회의 가치를 드높이고 지방분권시대를 열다!’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부산 벡스코 3홀에서 22일 개막을 시작으로 24일까지 열리고 있다. 박람회는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1차로 열화상카메라로 체온측정, 2차로 입장 전 손소독 및 체온 측정을 통해 입장했다.

김한종 대한민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전라남도의회의장)은 강광민 박사(조선대학교 교수) 홍보부스를 찾아 "어떻게 하면 우리 주민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지방자치가 완성될 수 있을지, 그런 측면에서 많은 숙제들을 풀고 해결해가는 그런 과정이 됐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김한종 대한민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전라남도의회의장)은 베스트셀러 비행기 저자인 강광민 박사(조선대학교 교수)와 인사를 나누며 "비전을 행동으로 옮겨 기적을 만들어 나가자"고 격려를 전했다.
최봉기 조직위원장, 김한종 대한민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전라남도의회의장), 신상해 부산광역시의회의장, 조병길 부산광역시사상구의회의장 및 시군구 의회의장들은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 개막 축하의 테이프 컷팅을 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최봉기 조직위원장, 김한종 대한민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전라남도의회의장), 신상해 부산광역시의회의장, 조병길 부산광역시사상구의회의장 및 시군구 의회의장, 비행기 저자 강광민 박사(조선대학교 교수)와 학생들이 참석했다.  

김한종 대한민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전라남도의회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박람회는 국가와 지역균형발전을 함께 공유하는 통합의 장을 만드는 것이고, 의회와 행정 간 상호 소통과 중앙과 지방 공공기관의 정보를 교류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지방분권과 지방자치의 발전방향에 대해 중점 논의하고 성찰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베스트셀러 ‘강광민’ 비행기 저자는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에서 주민자치 역량과 이해"라는 주제로 초청강연을 펼쳤다.
베스트셀러 ‘강광민’ 비행기 저자는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에서 주민자치 역량과 이해"라는 주제로 초청강연을 펼치고 있다.

대한민국 의회ㆍ행정 박람회는 대한민국 17개 시·도 내 지역별 의회 및 행정기관의 정책, 활동내용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구절벽과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 방안’, ‘급변하는 자치환경에 지방의회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등 다양한 주제로 한 특강이 진행됐다.

특히, 베스트셀러 ‘강광민’ 비행기 저자는 23일 오후 2시 ‘주민자치 역량과 이해"라는 주제로 명사 초청 강연을 펼쳤다.

강광민 박사는 강연에서 “수많은 사람들은 수 없이 많은 생각을 하지만, 생각에서 생각으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각을 굳히면 비전이 되고, 비전을 행동으로 옮겨야만 기적도 만들 수 있다"며 "주민이 주도하는, 주민이 주인되는 주민자치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큰 꿈을 가지고 행동으로 실천하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강광민 박사는 베스트셀러 '비행기' 홍보부스를 찾은 조병길 부산 사상구의회의장과 의원들에게 사인을 해드리고 있다.
강광민 박사, 조병길 부산 사상구의회의장과 의원들은 베스트셀러 '비행기' 팬 사인을 마친 후 "비전을 가지고 행동을 옮기면 기적이 일어난다"며 기념촬영

강광민 박사는 재치 있는 입담으로 웃음과 감동을 전했다. 뮤지컬 배우가 연기하는 것처럼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듯한 명 특강을 펼쳤다.

특강을 들은 김모 주민자치위원은 “이번 특강을 통해 사람이 같은 일을 하더라도 비전을 품고 있는 사람은 실패 속에서도 성공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교훈을 다시 한 번 깊이 새기는 시간이었다. 내가 있는 지역의 발전을 이뤄가는 주체로 성장하도록 위원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베스트셀러 ‘강광민’ 비행기 저자는 이번 행사 기간 내내 행사부스에 참여해 직접 독자들과 만나 ‘행동으로 옮기면 기적이 일어난다’를 주제로 대화를 나누며 팬사인회를 가졌다.

강광민 박사는 베스트셀러 '비행기'에 저자 사인을 하여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꿈과 희망을 전달하고 있다.
강광민 박사는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에서 베스트셀러 '비행기'에 저자 사인을 하고 있다.

이번 제3회 대한민국 의회·행정 박람회에서는 주민자치 위원들을 위한 주민자치 특강이 진행되는 등 다양한 연력대가 참여해 의견을 공유하는 의회ㆍ행정 분야의 축제의 장으로 진행됐다.

이와 더불어 전시장 안에서 이미지 컨설팅 체험관, 핸드메이드 체험관, 직업 체험관, 힐링체험관 등 다양한 체험관 운영을 통해 이번 박람회가 딱딱한 행사일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자 심혈을 기울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